세종한국어3의 14단원 듣기 전 활동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듣기 전 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듣기 전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2.1. 듣기 전 활동의 정의
2.2. 듣기 전 활동의 역할 및 효과

3. 듣기 전 활동의 유형
3.1.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
3.2. 언어적 정보 강화 활동

4. 세종한국어 단원별 듣기 전 활동 교육 방안
4.1. 세종한국어 6단원 '쇼핑'의 듣기 전 활동
4.2. 세종한국어 7단원 '여행과 방문'의 듣기 전 활동

5. 듣기 전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5.1. 질문에 대답하기
5.2. 시각자료 활용하기
5.3. 어휘 및 표현 학습하기
5.4. 내용 요약 및 예측하기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상생활에서 듣게 될 내용에 관하여 아무 정보도 없이 그를 듣게 되는 경우는 드물다. 라디오를 들을 때, 친구와 대화를 나눌 때, 물건을 살 때에도 우리는 내가 무엇을 듣게 될 것이라는 어느 정도의 예측을 하게 된다. 이런 점에 미루어 보았을 때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듣게 될 내용에 관한 아무 사전 지식 없이, 갑작스럽게 듣기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경우처럼 실제 듣기 환경과는 사뭇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는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제2의 언어를 공부하는 학습자의 경우, 자신이 듣게 될 내용이 익숙한 것이라고 해도 문화적 배경이 다르므로 그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듣기 자료를 제공하기에 앞서 앞으로 듣게 될 내용을 예상해 볼 수 있게 하고 또 그것을 실제 들은 내용과 연결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2. 듣기 전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2.1. 듣기 전 활동의 정의

듣기 전 활동이란 "듣기 자료를 듣기 전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듣기 전 활동은 학습자의 듣기 이해력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활동으로, 듣기 자료를 듣기 전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앞으로 들을 내용에 대한 예상과 준비를 할 수 있게 되며, 듣기에 대한 불안감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듣기 전 활동은 학습자의 학습 촉진과 듣기 이해도 향상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2.2. 듣기 전 활동의 역할 및 효과

듣기 전 활동의 역할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듣기 전 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앞으로 들을 내용과 연관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한다면 학습자는 그 내용에 대하여 좀 더 정확하게 유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습자의 듣기에 대한 불안감도 낮출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듣기 전 활동은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나아가 학습자의 듣기 이해도를 높인다는 효과가 있다"".


3. 듣기 전 활동의 유형
3.1.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

듣기 전 활동에서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은 학습자의 기존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들을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에는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답변하기, 관련 자료 또는 시각 자료 활용하기, 내용 예측하기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들을 내용에 대한 기존 지식을 떠올리고 정교화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여행'에 대한 듣기 수업에서 학습자에게 자신이 경험한 여행지와 활동을 묻는 것은 배경지식을 활성화시키는 대표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들을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여행지에 대한 사진이나 관련 영상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시각 자료 이해력을 높이는 것도 배경지식 활성화에 효과적이다""

이처럼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은 학습자의 이해력과 흥미를 높여 효과적인 듣기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3.2. 언어적 정보 강화 활동

언어적 정보 강화 활동은 들...


참고 자료

김준이, 듣기 전 활동에 대한 예비 영어 교사의 신념 : 듣기 전 활동 유형별 효과성 및 선호도 인식 연구,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2020.
이정덕, 인지 양식과 듣기 전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2020.
이지민, 한국어 듣기 교재에 나타난 듣기 전 활동 유형 분석 연구, 경북대학교 국제대학원, 2019.
최진영(2009), 예측하기 전략 교수-학습을 통한 듣기 능력 향상 방안,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매일경제, 홍대 가면 전부 이 옷…'Y2K 패션' 가을에도 이어진다(2022.08.16.)
http://item.gmarket.co.kr/Item?goodscode=892657228
http://hibus.co.kr/g5/bbs/board.php?bo_table=bustour5&wr_id=13&device=pc
https://www.insight.co.kr/news/30675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