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불과 10년 전만 해도 스마트폰의 등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예고했으며, 이처럼 세계를 우리의 일상생활과 융합시켜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인간공학으로 인한 인간의 상실, 개인이 자신의 사상을 극복하고 과학기술의 발전과 의학의 발전을 바라는 희망으로 평생학습을 찾아낼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될 수 있다. 즉,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개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48조에 따르면, 원격평생교육센터가 '원격교육 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은 30시간 이상 비특정 학습자 교육과정에 따라 동영상 강의나 인터넷 강의를 통해 지식, 기술, 기능,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을 교육하는 학습비를 지원받게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원격교육이 충분히 가능한 시대이며,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감염병 우려 등으로 인해 비대면 원격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원격교육의 발전과 코로나19 이후 교육 환경 변화
원격교육의 발전과 코로나19 이후 교육 환경 변화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 원격교육은 매우 점진적인 발전을 보였다. 1세대 원격교육은 인쇄물과 우편 시스템을 이용해 학습을 진행하였고, 2세대에는 라디오, TV, 미디어 등을 활용하는 등 대중매체의 발달로 발전하였다. 3세대에는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작용형 원격교육이 등장하였으며, 4세대에는 사이버대학과 가상대학 등 첨단 원격교육 기관이 등장하였다.
하지만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교육 현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정부는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학교 폐쇄와 함께 원격수업을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모든 대학이 온라인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는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원격학습 시도로, 교수와 학습자 모두 대면 수업에 익숙해져 있어 혼란과 갈등을 겪었다. 또한 교육 인프라와 콘텐츠,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처럼 코로나19는 교육 현장에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켰다. 앞으로 비대면, 원격교육이 일상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과제들이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 인프라와 콘텐츠의 질적 향상, 교사와 학습자의 역량 제고, 원격교육에 대한 정서적·심리적 지원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문서의 목적 및 구성
이 문서의 목적은 원격교육의 발전과 코로나19 이후 교육 환경 변화를 살펴보고, 평생교육 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평생교육 정책 및 제도로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 원격대학 설치 및 운영, 지식·인력개발 관련 평생교육시설, 교육계좌제 도입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 정책의 발전방향으로 학습기회 확충 및 균등화, 지역 학습문화 진흥과 지역화,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강화, 일터의 학습조직화와 민간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양질의 평생학습을 위한 기반 강화 등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현황, 코로나19 이후 원격교육의 현황과 과제, 문해교육 프로그램과 원격교육 방법의 선택 및 고려 사항 등도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정책의 주요 성과와 한계, 미래 평생교육 정책의 방향성, 원격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평생교육 정책 및 제도
2.1.1.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
학점은행제는 5·31 교육개혁의 '열린교육, 평생학습사회' 이념을 실현하는 가장 성공적인 제도로서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평가인정 학습과목, 학점등록 학습자, 학위 취득자 면에서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2001년 10월 기준,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은 357개, 평가인정 학습과목은 6,896과목이며, 학점등록 학습자는 3만 2,812명, 학위 취득자는 학사 942명, 전문학사 2,571명에 이른다. 이처럼 학점은행제는 성인 학습자의 평생교육 기회 확대에 기여해 왔다.
한편, 독학학위제는 12개 분야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학위 취득자는 학사 5,383명에 달한다. 또한 문하생 학력인정제도를 통해 고졸 이상 학력 소지자 약 1,593명의 학력과 학점이 인정되고 있다. 이처럼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문하생 학력인정제 등 다양한 평생교육 제도를 통해 성인 학습자의 학습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1.2. 원격대학 설치 및 운영
원격대학은 평생교육법 제22조에 의하여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도입된 평생교육시설로서 그 과정을 이수하는 경우 학력인정과 학위가 수여되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다. 2002년 3월 기준으로 원격대학 학사학위과정이 12개 대학(1만 4,550명), 전문학사학위과정이 3개 대학(2,150명)이 설치되어 있으며, 원격대학 학생 중 25세~60세가 80%, 직장인이 80.3%(2001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원격대학은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기회를 확대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원격대학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01년부터 원격대학 학생에게 학술연구지원비 신청자격 부여, 학자금 대부 등에서 일반대학과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원격대학 졸업자에 대한 자격증 부여, 원격대학 교원에 대한 사립학교교직원 연금 및 교원공제회 가입자격 부여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처럼 원격대학은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중요한 제도적 기반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정부의 지속적인 제도적 지원을 통해 그 위상과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1.3. 지식·인력개발 관련 평생교육시설
지식·인력개발 관련 평생교육시설은 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