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해학습자와 일반학습자 공통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의 특성
1.1. 일반적인 교육의 정의
1.2. 평생교육의 정의
1.3.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의 공통점
1.3.1. 지속적인 교육 도모
1.3.2. 이론적인 교육 진흥
1.3.3. 전문성을 갖춘 교사나 강사로부터의 학습
1.4.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
1.4.1. 교육료
1.4.2. 교육 범주의 차이
1.4.3. 실용적인 학습 도모
2. 보완교육과 보충교육의 비교
2.1. 보완교육의 정의 및 특징
2.2. 보충교육의 정의 및 특징
2.3. 보완교육과 보충교육의 비교
2.3.1. 교육 내용의 차이
2.3.2. 학습자의 특성 차이
2.3.3. 대안학습으로서의 역할
3. 언어 발달과 다른 발달 영역의 관계
3.1. 언어 발달과 다른 발달 영역의 상관관계
3.2. 언어 발달이 다른 발달 영역에 미치는 영향 사례
3.2.1. EBS '당신의 문해력' 프로그램 사례
3.2.2. 68개월 여아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의 특성
1.1. 일반적인 교육의 정의
일반적인 교육이란 보통 학교 교육을 의미한다. 초등, 중등, 고등, 대학교의 교육을 일반적인 교육으로 여기는데, 학교 교육의 특징은 지정된 교과서를 위주로 틀에 박힌 교육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물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수업 내용은 천차만별이고 몰입도, 흥미도도 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교육은 일정하게 다소 일률적으로 진행되는 편이다.
1.2.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이란 성인이 되어 학습할 수 있는 모든 교육을 의미한다. 즉, 교과목 학습뿐만이 아니라 실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습득에도 박차를 가해 이는 넓은 범주를 함축하고 있다. 또, 이가 있기에 다수의 성인이 수백 가지가 되는 다양한 강좌에 관심을 갖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강좌를 들어 기호를 충족할 수 있다.
1.3.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의 공통점
1.3.1. 지속적인 교육 도모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에서 공통점으로 나타나는 '지속적인 교육 도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적인 교육의 경우 초등학교 1~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3학년에 이르는 전반적인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1~6학년 과정은 의무교육 과정으로서 누구나 수학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초적인 언어, 수학, 한문, 과학, 사회 등의 교과목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즉, 학교 교육 과정에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약 12년에 걸쳐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한편 평생교육의 경우에도 교육의 지속성이 나타나는데, 특히 평생 대학 교육이라면 4년간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져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지식인으로 양성된다. 또한 문해교육의 경우에도 초등과정부터 중등과정까지 성인 문외한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 역시 간헐적인 교육이 아닌 지속적이고 일률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은 모두 지속적인 교육을 도모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의 연속성과 지속성은 학습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함양에 기여하므로, 이러한 공통점은 양 교육의 주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3.2. 이론적인 교육 진흥
이론적인 교육 진흥은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일반적인 교육은 체험학습보다는 이론과 개념을 전제로 진행되는 학습을 도모한다. 교과목에 수록된 내용을 토대로 강사가 설명하여 이해하게 하는 형식의 교육을 진흥하는 것이다. 이는 평생교육 대학의 교육과도 일맥상통한다. 평생교육 대학에서는 강의를 비대면으로 인터넷으로 접한다는 점은 다르지만, 두꺼운 책을 펼치고 강사의 설명을 들으며 개념, 심화 학습을 듣게 한다. 즉, 일반적인 교육이든 일부 평생교육이든 기술을 익혀 실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 아닌 이론에 입각한 설명 형식의 강의를 들어 시험을 쳐서 좋은 점수를 받는 전반을 도모한다고 할 수 있다.
1.3.3. 전문성을 갖춘 교사나 강사로부터의 학습
전문성을 갖춘 교사나 강사로부터의 학습은 일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에서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특징이다.
일반적인 교육에서는 학력이 높고 교육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들은 교육 현장에서 검증되고 인증받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초중등교육에서는 교과 내용 지식 뿐만 아니라 교육학적 지식과 기술도 겸비한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므로, 체계적이고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의 경우에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전문성을 갖춘 강...
참고 자료
순창군 커피바리스타 등 평생직업교육 수강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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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대 평생교육원 국비지원 한식조리사‧단체급식조리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2022.05.15., 베리타스 알파-
교육부,「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2022]」, 2018.02
차갑부,「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2014.02.28.
권인탁 외 1인,「평생교육경영론」학지사, 2017.03.30.
이윤경. (2011). 언어발달지체 영유아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과 인지, 운동 및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언어청각장애연구, 16(1), 1-12.
"당신의 문해력," EBS, 2021. https://www.youtube.com/watch?v=3GVH9k2uqqE
"당신의 문해력," EBS, 2021. https://www.youtube.com/watch?v=yS3yXKbnWQ0
"당신의 문해력," EBS, 2021. https://www.youtube.com/watch?v=v9soPtbeA_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