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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자원봉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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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자원봉사대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생 봉사활동 운영 계획
1.1. 추진 목적
1.2. 추진 근거
1.3. 추진 방침
1.4. 추진 방향
1.5. 세부 추진 계획
1.5.1. 학생 봉사활동 추진위원회 구성·운영
1.5.2. 1교 1 봉사동아리 조직
1.5.3. 봉사활동 절차
1.6. 봉사활동 평가
1.7. 봉사활동 시간 인정 기준
1.7.1. 봉사활동 인정 기준의 기본 원칙
1.7.2. 봉사활동 시간 및 활동 기본 인정 기준
1.7.3. 봉사활동 내용별 인정 기준
1.8. 봉사활동 관련 단체 연계

2. 청소년 문화복지시설 조사
2.1. 서울강동청소년회관
2.1.1. 주요사업
2.1.2. 효과성
2.1.3. 청소년들의 반응
2.1.4. 문제점
2.2. 서울시립강동청소년센터
2.2.1. 주요사업
2.2.2. 효과성
2.2.3. 청소년들의 반응
2.2.4. 문제점
2.3. 필요한 청소년문화복지 프로그램

3. 청소년 공적조서 작성 예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생 봉사활동 운영 계획
1.1. 추진 목적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과 더불어 사는 나눔과 배려의 정신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이 학생 봉사활동 운영 계획의 추진 목적이다. 또한 「학생 봉사활동 시간 인정 기준」 제공을 통한 학생 봉사활동 실적 관리의 효율성 및 합리성을 강화하고, 교육자치 확대에 따른 시도교육청 및 학교의 봉사활동 자치권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1.2. 추진 근거

초ㆍ중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5조, '사회복지사업법' 제9조, '자원봉사활동 진흥을 위한 제3차 기본 계획', '자원봉사활동화를 위한 자원봉사센터 운영지침', '인성교육 5개년 종합 계획',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교육자치 정책 로드맵 안내'에 근거하여 학생 봉사활동 운영 계획을 추진한다. 교육부와 교육청, 행정안전부, 사회복지 관련 법률 등 다양한 법적 근거와 계획에 따라 학생 봉사활동 운영의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1.3. 추진 방침

추진 방침은 다음과 같다. 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학교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배정하며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운영한다. 학생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학생봉사활동 기본 계획」에 의거 실질적인 봉사활동 시간 인정으로 대리, 편법 운영을 차단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자기주도적 봉사활동(프로젝트형 봉사활동)을 활성화한다. 학교가 봉사활동 편성·운영의 주체로서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하며, 학생봉사활동추진위원회 구성·운영 및 학교생활기록부에 봉사활동 기록 관리를 철저히 하여 학생 봉사활동 신뢰도를 제고한다. 또한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사회 봉사기 관 연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1.4. 추진 방향

추진 방향은 나눔과 배려의 인성 및 공동체 의식의 함양이다. 이를 위해 첫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봉사활동을 운영한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생 봉사활동 실천을 위한 기본 소양 교육을 강화한다. 셋째, 학생의 취미와 특기를 활용한 프로젝트형 봉사활동을 지향한다. 넷째, 국가 및 지역 수준의 일관성 있는 학생 봉사활동 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다섯째, 봉사활동 시간에 대한 절차, 기본 인정 기준 및 내용별 인정(예시) 안내를 한다. 여섯째, 봉사활동의 편성·운영의 주체로서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나눔과 배려의 인성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1.5. 세부 추진 계획
1.5.1. 학생 봉사활동 추진위원회 구성·운영

학생 봉사활동 추진위원회 구성·운영은 학생 봉사활동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운영을 위해 구성되는데, 이 위원회는 위원장인 교감 교사와 부위원장, 그리고 교무기획부장, 학생생활안전부장, 진로상담부장, 학년부장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이 위원회에서는 학업성적관리지침, 학교생활기록부관리지침, 학생봉사활동 운영 계획 등을 근거로 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과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이 교육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운영한다. 또한 봉사활동 관련 제반 업무를 협의하고, 봉사활동 프로그램 편성, 문제점에 대한 예방조치, 학년 간 연계방안 등을 모색하게 된다.

특히 예시나 기준이 없는 봉사활동의 인정 여부는 학생봉사활동추진위원회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인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 봉사활동의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한다.


1.5.2. 1교 1 봉사동아리 조직

1교 1 봉사동아리 조직이다. 학교 내에 봉사동아리를 1개씩 조직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장려한다. 가족봉사단 운영과 ○○구조 구급대 활동이 그 예시이다. 가족봉사단은 학부모 봉사단을 조직하여 환경보호활동과 이웃돕기 활동을 연 2회 이상 실시한다. ○○구조 구급대는 2, 3학년 학생 14명으로 구성되어 보건실 응급처치 도우미와 상담 활동을 점심 및 등하교 시간에 실시한다. 이처럼 다양한 봉사동아리를 구성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1.5.3. 봉사활동 절차

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봉사활동 참가 인원을 확보한다. 그 다음 봉사자 사전교육(자세, 방법, 일반지식)을 실시하고, 봉사 장소를 배치한다. 이후 실무 지식 현장 교육을 진행하고,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마지막으로 반성 및 평가를 거쳐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고, 차기 계획에 반영한다. 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이나 학교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의 경우 반드시 사전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중학교 전 학년 교육계획에 ...


참고 자료

강동청소년회관 http://www.kdyouth.or.kr/html/
시립강동청소년센터 http://www.wagl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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