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니어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에니어그램의 이해
1.1. 에니어그램의 정의 및 역사
1.2. 에니어그램의 세 가지 힘의 중심
1.3.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 유형
1.3.1. 각 유형의 특징
1.3.2. 날개와 화살표
2. 에니어그램 검사 결과 분석
2.1. 나의 에니어그램 유형 확인
2.2. 나의 성격 유형과 가치관 분석
3. 에니어그램의 실제 활용
3.1. 자기 이해와 성장을 위한 도구
3.2. 대인관계 및 직업 선택에의 활용
4.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의 균형과 조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에니어그램의 이해
1.1. 에니어그램의 정의 및 역사
에니어그램(Enneagram)이란 그리스어의 '에니어(ennea)'라는 말로 '아홉'을 뜻하는 단어와 '그라모스(grammos)'라는 말로 '도형, 그림'을 뜻하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즉, 에니어그램은 '아홉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이라는 의미이다. 에니어그램은 아홉 가지로 이루어진 인간성격유형과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인 도형이다.
에니어그램의 정확한 기원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약 2500년 이상의 전통을 지녔다고 추정된다. 중동지방에서 발현한 것으로 보이며, 유대교와 수피교 등의 종교적인 전승을 통해 전해져 왔다. 1970년대에 들어서 미국의 대학을 중심으로 행동과학의 영역에서 심층 연구가 시작되었고, 1994년 Stanford 대학교에서 개최된 학회를 계기로 국제 에니어그램 협회(IEA)가 설립되어 에니어그램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자료를 국제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의 에니어그램은 고대의 전통에서 전해지는 영적지혜와 현대 심리학이 결합하여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이다.
1.2. 에니어그램의 세 가지 힘의 중심
에니어그램 체계에서는 인간이 일상생활을 하거나 일을 할 때에 몸의 에너지가 어디를 중심으로 순환하는지에 따라 세 가지 주요 중심이 있다고 말한다. 이는 성격유형의 뿌리가 되며, 한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세 가지 중 어느 하나에 사로잡히게 되는데, 그 세 가지 힘의 중심은 장중심(instinct center), 가슴중심(feeling center), 사고중심(thinking center)이다.""
1.3.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 유형
1.3.1. 각 유형의 특징
1번 유형은 "개혁가"로서 원칙적이고 이상적인 유형이며 옳고 그름을 따지기를 좋아하는 윤리적인 사람이다. 이 유형에 자아 이미지는 "나는 옳다. 착하다. 올바르다."이다.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이 유형에 긍정적인 특성이다. 일을 할 때 완벽함과 세부사항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간관계보다 일처리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옆에 사람들은 비판당하는 듯한 느낌을 들게 만든다. 화가 나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억압함으로써 좌절감을 겪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불만을 갖는다. 또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 유형의 방어기제는 자신의 분노를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최상의 상태일 때, 현명하고 분별이 있으며 고상하고 도덕규범을 유지하려고 한다.2번 유형은 "조력자"로서 사람들을 잘 보살피고 마음이 따뜻하며 대인관계를 좋게 유지시키는 사람이다. 이 유형에 자아 이미지는 "나는 도움이 된다. 무언가 남에게 줄 수 있다. 나는 필요한 사람이다."이다. 다른 사람과 감정적인 교류를 잘하고, 너그러우며 자기를 희생하는 것이 이 유형에 긍정적 특성이다. 그러나 절대로 옆에 사람들이 자신을 벗어나 독립할 수 없게 만들며, 자신이 베푸는 것에 대해 남들이 고마워하기를 바란다. 또한 남에게 도움 받는 것은 싫어하고, 자기 자신을 희생하며 자신의 고통을...
참고 자료
황혜자, 유선림,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學生硏究(Research Review), Vol.33 No.- , [2004], 20-49쪽
윤서연, 이소희, “에니어그램 유형카드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兒童硏究(SOOK-MYUNG JOURNAL OF CHILD STUDY), Vol.21 No.1 [2008], 95-111쪽
박계현,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비행청소년의 비행동기 탐색”, 兒童硏究(SOOK-MYUNG JOURNAL OF CHILD STUDY), Vol.23 No.1 [2010], 19-34쪽
김인옥,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교사의 성격과 교수유형 (Teaching Styles)의 관계 탐색 연구”, 兒童硏究(SOOK-MYUNG JOURNAL OF CHILD STUDY), Vol.22 No.1 [2009], 21-46쪽
박혜숙, “에니어그램 QUEST의 개발과 내용타당도 검증”, 兒童硏究(SOOK-MYUNG JOURNAL OF CHILD STUDY), Vol.21 No.1 [2008], 63-76쪽
박기원, “대학생들의 인성개발 프로그램으로서의 애니어그램 활용”, 學生生活硏究(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24 No.- [2003], 169-186쪽
이광자 외 저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2019, 신광출판사, p25~30
한국에니어그램협회, http://www.ieakorea.com/index/s2/s2_4.php
에니어그램 검사 사이트 : https://urbanlist.kr/content/enneargram/result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현문사/ 김경희 외
한국에니어그램협회.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Inpiad.
에니어그램해라 | hera@enneagramkorea.com
노트 #1 블로그
바둑이의 히스토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