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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5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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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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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격5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격의 5요인 모형
2.1. 성격의 정의
2.2. 성격유형
2.3. 성격 5요인
2.3.1. 신경증
2.3.2. 외향성
2.3.3. 개방성
2.3.4. 친화성
2.3.5. 성실성

3. 성격 5요인과 뇌
3.1. 시냅스 차이에 따른 성격
3.2. 뇌기능지수와 관련성
3.2.1. 성격의 5요인과 좌우뇌균형지수의 상관관계

4. 성격 5요인에 기반한 자기 분석
4.1. 성격 5요인 검사에 따른 자신의 성격 특성
4.2. 개선이 필요한 부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리심리학 조 발표를 위해 어떤 주제를 정할지 고민을 하다가 심리학이라면 누구나 관심이 있을 법한 성격과 뇌에 관해서 주제를 정했다. 우리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속 SNS(Social Network Services/Sites)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심리테스트만 보아도 흥미를 느낀다. 사람들은 자신이나 타인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 하고, 성격을 근거로 하여 자신을 설명하고 타인에 대해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반면, 성격과 그 유형에 대해 정의를 내리라고 누군가가 질문을 던진다면 뭔가 알듯하지만 애매하게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뇌와 성격이 정말 연관이 있을까?' 라는 호기심 가득한 의문점을 제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문점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성격의 5요인과 뇌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를 찾아보았다.


2. 성격의 5요인 모형
2.1. 성격의 정의

성격은 원래 라틴어인 'Persona'로 이는 그리스시대의 연극배우가 다양한 연기를 하기 위해서 사용된 마스크에서 유래되었다. 심리학자들은 성격이 한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후천적으로 학습한 페르소나(Persona)뿐 만 아니라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질(Character)을 도포한다고 말하고 있다. Allegory는 성격을 개인이 환경에 독특하게 적응하도록 결정지어주는 심리 물리적 체계의 역동적 조직이라고 하였으며 Eysenck는 성격을 환경에 독특하게 적응하도록 하는 한 개인의 성품 기질이나 지성 등의 안정성 있는 조직이라고 정의하였다. Mischel은 성격을 개인이 접하는 생활 상황에 대해 독특한 적응을 나타내는 사고와 감정을 포함한 구별되는 행동 패턴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면 성격이란 환경에 대해 개인이 취하는 행동과 관련된 것으로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독특함을 특징으로 하며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성을 가지는 심리적인 체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2. 성격유형

성격유형은 인간의 성격을 이루는 요소를 구분하고 특정한 개인이 어떠한 성격 요소에 더 큰 영향을 받아 행동하게 되는 지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다. 다양한 성격이론 만큼이나 다양한 성격유형 구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담심리학에서는 성격 검사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검사 유형을 선택하여 참고한다.

성격유형 검사에는 유형구분형과 특성확인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에 대한 대표적인 검사로는 MBTI와 Big 5 인성검사가 있다. MBTI의 경우 4개의 양극성 지표로 양분하여 성격을 구분 짓는 방식인데, 경험적으로 보나 통계적으로 보나 사람들의 성격이 가지는 분포는 이러한 양극화된 분포보다는 정규분포와 비슷한 형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향성과 내향성에 있어 어느 ...


참고 자료

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
Nettle, Daniel(2009). 「성격의 탄생」. 와이즈북.
정희금(2003), “좌우뇌기능분화와 좌우뇌선호도가 MBTI 심리유형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충식(2013). “뇌파정보에 의한 성격유형의 분류 및 성격유형과 뇌기능 지수와의 관계 : 뇌파측정 방법을 중심으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임기용(2016). “Big 5 성격특성과 뇌기능지수의 상관성 연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윤연희, 2012, 성인 여성의 5요인 성격특성, 대인관계성향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4~13
김미연, 2008, 인지행동적 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우울과 인지적 오류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p.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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