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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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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과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1.1.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1.1.1. 현행 영유아교육과정의 체계
1.1.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1.1.3.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의 구체적인 예시
1.2.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1.2.1. 자유놀이의 개념 및 의의
1.2.2.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1.2.3.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예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과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1.1.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1.1.1. 현행 영유아교육과정의 체계

영유아교육과정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교육과정에서 행하는 교육과정이다. 모든 단계의 교육이 대상자의 발달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특히 개인의 개별성과 개인차에 따른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영유아교육과정은 대체로 넓은 의미의 발달 목적에 근거한 영유아교육과정과 보다 세부적인 목표에 초점을 둔 영유아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 영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유아의 행복한 삶을 위한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하며 영유아들이 바람직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하고 행동의 올바른 변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핵심이다. 출생에서부터 초등입학 전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영유아교육의효과를 위해 부모의 참여가 요구되므로 영유아뿐만 아니라 부모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영유아교육의 내용은 영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반영하여 영유아들이 흥미를 가져야 하며,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거나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유의미한 것이어야 한다. 영유아교육의 방법은 영유아의 수준과 발달에 적합한 방법이어야 하고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뿐만 아니라 이에 적합한 환경이 제공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므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함께 각 개별 영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별화되면서도 통합적인 교육방법으로 접근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교육과정 연구자들도 다양한 시각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를 시도하고 있다.


1.1.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이란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교수학습 방법들을 의미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학습자 중심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경험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수학습 모델들이 주목받고 있다."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 전에 학습 내용을 미리 학습하고, 수업 시간에는 토론과 문제 해결 활동에 참여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학습 만족도가 향상되는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방식으로, 학습자에게 다양한 학습 경로를 제공한다. 이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게 하며,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문제 중심 학습(PBL)은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이다. PBL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비판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들은 학습자의 다양성과 개별성을 존중하고, 학습자의 참여와 경험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1.1.3.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의 구체적인 예시

이야기를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인식은 이야기를 듣는 것, 들은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풀어내거나 수정·보완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교수·학습 방법으로 이야기가 사용될 수 있는 데에는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특...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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