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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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서약서 및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2.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3. 실습지도자 자격증

4.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5. 실습생 출근부

6. 실습일지

7. 실습 사진

8. 실습 중간평가서

9. 실습 최종평가서

10. 사회복지 현장실습 확인서

11. 실습 활동사진

12. 실습 평가서(교육기관 발송용)

13. 실습 프로파일

14.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15. 실습지도 선생님께 부탁의 말씀

16. 사회복지 현장 실습생의 자세

17. 실습 일지(1일차 ~ 20일차)

18. 실습 지도자 의견

19. 실습지도교수 검인란

본문내용

1. 실습생 서약서 및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우리는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하도록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대학실습지도등)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귀 ***원격평생교육원의 실습생의 실습의뢰를 수락합니다. 실습생명 ***은 **지역아동센터에서 202*년 *월 *일부터 202*년 *월 **일까지 실습을 수행할 예정이다. 실습생은 실습계약서에 명시된 바와 같이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기관의 요구사항을 준수하며, 기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 유지를 철저히 지키고자 한다.

실습생의 실습은 실습지도자 ***의 근무시간 내에 진행될 것이며, 오리엔테이션은 202*년 *월 **일 *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실습생은 필요 서류(실습비 *만원)를 실습 개시일까지 제출할 것이다.

앞으로 실습생이 실습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기관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실습생의 실습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원격평생교육원과 함께 하겠다.


3. 실습지도자 자격증

실습지도자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3년 이상 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5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로 기관실습이 실시되는 연도의 전년도에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받은 자이다. 이처럼 실습지도자는 일정 수준의 사회복지 실무 경험과 보수교육을 거쳐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통해 실습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실습 지도가 가능하다.

실습지도자의 자격 기준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3조 별표1에 명시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실습지도자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일정 기간의 실무 경험을 갖추고, 매년 실습 지도와 관련된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이는 실습생들의 실습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실습지도자의 전문성과 실무 역량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실습지도자는 단순히 실습생들의 실습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과 실천을 균형 있게 접목시켜 실습생들의 역량 향상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실습지도자는 실습생들의 특성과 수준을 파악하여 맞춤형 실습 교육을 제공해야 하며, 실습생들의 실습 현장 적응을 위한 지원과 지도, 상담 등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실습생들의 발전을 위해 주기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실시하여 실습생들의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해야 한다.

이처럼 실습지도자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들의 성장과 실습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4.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지역아동센터는 2007년 11월 00일에 설립된 지역사회 아동복지시설이다.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동기 및 목적은 학습된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적 이해 증진과 능력향상을 도모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을 증진시키고 전문적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즉, 지역사회 내 빈곤 위기의 아동들에게 정신적, 육체적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돕고 아동들의 꿈과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보호와 정서 심리적 지지, 학습지원과 문화 및 체험 학습 지원, 건전한 놀이 공간 조성,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호 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문화프로그램, 정서지원 프로그램, 지역자원연계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습지도, 기초학습 지도, 특기적성교육, 인성교육, 자치 활동 등을 통해 아동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대상은 **구 지역에 거주하는 기초생활 수급자, 저소득층 수급권자, 차상위 계층이나 조손가정, 맞벌이가정, 다문화가정, 한부모 가정의 아동들이다. 이들 아동들은 가정환경의 어려움으로 인해 돌봄과 학습지원이 필요한 아이들이다. 이들 대상 아동에 대한 서비스 전달체계는 크게 공적 전달체계와 민간 전달체계로 구분된다. 공적 전달체계는 **구청 → 동사무소 → 지역아동센터 순으로 이루어지며, 민간 전달체계는 지역아동센터 → 수혜자 가정(아동) 순으로 이루어진다.

**지역아동센터의 행정사항을 살펴보면, 조직은 시설장, 생활복지사, 직원(시설관리, 조리), 운영위원회, 운영위원장, 후원자로 구성되어 있다. 예산은 정부의 지원금(국고보조금)을 통해 인건비, 프로그램 사업비, 운영비로 사용되고 있다. 기관이 위치한 **구는 공업단지가 많은 지역으로 재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변에는 구청, 주민자치센터, 초등학교, 시니어클럽, 경찰서, 도서관, 공원, 문화회관, 청소년수련관 등이 위치해 있다. 시설은 3층 건물에 집단지도실, 프로그램실, 사무실, 주방, 화장실 등을 갖추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연계활동을 하고 있다. 우선 **구청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인근 초등학교와도 긴밀하게 협력하여 아동의 상담, 돌봄, 정보 공유 등을 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강사협회, 시니어클럽, 대학교 등 다양한 외부기관과도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긍정적인 관계 속에서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보호, 교육, 문화, 정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역사회와의 긍정적인 협력관계 속에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5.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이 실습기간 동안 출근, 퇴근 시간과 지각, 조퇴, 결근 여부를 기록하는 서류이다. 해당 출근부에는 순번, 월/일/요일, 출근시간, 퇴근시간, 실습시간, 실습생 확인, 실습지도자 확인 등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실습생은 해당 실습기간 동안 피드백이나 서명을 받아 작성하게 되며, 이를 통해 실습에 성실히 임했음을 증명할 수 있다. 실습 기관과 교육기관의 관계를 가장 잘 나타내는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다."


6. 실습일지

실습일지는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수행한 업무와 활동, 학습, 그리고 자신의 소감 및 자기평가 등을 기록한 문서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 출근하여 실습지도자의 안내에 따라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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