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의 격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격차의 실태와 원인
1.1. 교육격차의 의미
1.2. 교육격차의 현실
1.3. 교육격차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
1.4. 교육격차 발생원인
2.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교육격차
2.1. 한국 사회의 높은 교육열
2.2.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교육격차
2.3. 사회통합 관점에서 본 교육문제
3.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
3.1. 교육복지 정책 추진
3.2. 지역 간 교육여건 격차 해소
3.3.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지원 확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격차의 실태와 원인
1.1. 교육격차의 의미
교육격차는 개인의 지적능력, 사회경제적 배경, 성별, 지역, 제도적 요인, 학교의 특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개인 간, 집단 간 차이를 의미한다. 즉, 교육격차는 "교육 불평등"이라는 말과 비슷한 뜻이지만, 교육에 관련된 요인을 중심으로 비교 대상 간 차이를 포괄하는 결과적 현상을 총칭한다. 교육격차는 사회적 취약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나타나는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 측면에서의 차이로서, 이는 장애, 거주 지역, 가정의 경제·문화·언어적 배경 등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또한 교육격차와 유사한 개념으로 학력격차가 있는데, 이는 지역에 따라 학력 수준이 계층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학교 교육의 질적 차이와 관련이 깊다.
1.2. 교육격차의 현실
통계 조사 결과 2005년 고려대 김경근 교수가 저술한 논문 속 통계 결과를 발췌하면, 수능 시험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총 15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수능 시험이 초·중·고 교육의 최종적 성취 척도로 활용되므로 이와 같은 지표는 집단 간의 교육격차를 여실히 드러내는 유의미한 자료라고 볼 수 있다. 표를 구성하는 요인들은 성별, 형제·자매 수, 양친가족, 공부시간, 징계 경험, 아버지의 교육수준, 보호자의 직업, 가계소득, 사교육비, 문화자본, 지역별로 나누어진 양상을 보이는데, 이는 곧 수능 시험 결과가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아버지가 상위 정신노동직에 종사하고 부모와 함께 서울에 거주하는 A학생은 하위 육체노동직에 종사하며 부모 없이 읍·면지역에 홀로 거주하고 있는 B보다 수능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것이다."이혜영·강태중 교수는 2004년 시행한 연구에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과 타 지역 간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하기 위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간단한 문해도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상'지역은 평균을 훨씬 웃도는 수치를, '중·하' 지역은 평균을 못 미치는 수치를 보였다. 더불어 기초학습 부진아 실태조사에서도 서울지역 초등학생의 기초학습 부진아 평균은 저소득 지역의 그것보다 훨씬 낮은 수치가 나타났다. 이는 지역 간 교육격차가 두드러지게 보인 사례이다."
1.3. 교육격차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
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 통합과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교육격차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교육격차는 개인의 지적능력, 사회경제적 배경, 성별, 지역사회와의 관계, 제도적 요인, 학교의 구조 및 시설, 각종 교육환경, 교육과정, 교사, 행정가의 특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지역별로 교육여건이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소도시 이하 지역 학생들은 중소도시 이상 지역 학생들에 비해 교육 기회와 교육 여건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격차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가로막아 계층 간 이동을 제한하고,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전통적으로 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 상승을 가능케 하는 수단으로 작용해왔지만, 최근 심각해진 교육격차로 인해 교육이 더 이상 계층 이동의 수단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격차는 계층 간 갈등을 야기하고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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