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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자림에서 얻은 깨달음
1.1. 비자림의 감상
비자림의 감상은 작성자에게 매우 특별한 경험이었다. 처음 비자림에 도착했을 때 작성자는 많은 사람들로 인해 실망감을 느꼈지만, 부모님의 조언에 따라 천천히 주변을 둘러보며 비자림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다. 입구에서부터 벼락 맞은 비자나무, 식물과 나무로 만든 조형물 등 특별한 모습들이 작성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이를 통해 작성자는 자신도 모르게 메를로 퐁티의 지각과 신체의 코기토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
특히 비자림 숲 속을 걸으며 느낀 바람과 향기, 자연의 아름다운 모습들은 작성자에게 마치 다른 현실 세계에 온 것 같은 경험을 선사했다. 누군가는 이를 비현실적이라고 여길 수 있겠지만, 작성자에게 이 공간은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자신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곳이었다. 작성자는 마치 수백 년 전부터 존재해온 비자나무와 자신이 만나는 순간, 시간을 뛰어넘은 소중한 만남을 이룬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이렇듯 비자림 방문은 작성자에게 많은 깨달음을 안겨주었다. 작성자는 이 경험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성찰하고, 앞으로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출 수 있게 되었다. 비자림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얻은 평화로운 마음가짐은 앞으로도 작성자의 삶에 큰 힘이 될 것이다.
1.2. 메를로 퐁티의 지각과 신체의 코기토 이해
메를로 퐁티는 지각의 주체가 사유가 아닌 신체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우리는 단순히 외부 대상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를 통해 세계를 경험한다. 즉, 신체가 지각의 주체이자 세계와의 접점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비자림에서 작성자가 느낀 감정과 경험은 매우 의미 있는 것이었다. 작성자는 비자림에 들어서자마자 피톤치드의 향기와 숲 속 바람 소리에 취해버렸다고 표현하였다. 이는 단순히 머리로 사유하기 전에 이미 몸이 먼저 반응하여 감정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작성자의 신체가 지각의 주체가 되어 세계와 상호작용하며 감정을 만들어낸 것이다.
또한 작성자는 메를로 퐁티의 주장에 대해 "학자가 제시한 이론을 공부해서가 아니라 나 스스로 경험을 통해 이해하게 된 적은 이번이 처음이었기에 기분 좋은 깨달음을 얻었다"고 언급하였다. 이는 작성자가 신체를 통한 직접적인 경험으로 퐁티의 이론을 이해할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
즉, 비자림에서 작성자가 느낀 감정과 경험은 메를로 퐁티가 말한 신체의 코기토, 즉 신체가 주도하는 지각의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작성자는 비자림의 자연 속에서 신체의 감각을 통해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1.3. 비자나무의 비유와 깨달음
비자나무의 비유와 깨달음은 다음과 같다.
비자나무를 바라보며 화자는 자신이 겪었던 고통의 순간에도 새로운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벼락을 맞아 그을린 부분을 제외하고도 줄기가 계속해서 자라나는 비자나무의 모습은 화자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이는 고통의 순간을 겪더라도 그것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화자는 비자나무의 모습에서 자신의 삶의 모습을 발견했으며, 특정 부분을 극복하지 못한다고 해서 삶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이처럼 비자나무는 화자에게 고통을 극복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결국 비자나무는 화자에게 삶의 희망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존재였다고 할 수 있다.
2. 과학과 자연의 융합
2.1. 트로이카 작품 소개
트로이카는 독일과 프랑스 3인으로 이뤄진 아티스트 그룹으로, 사진, 엔지니어링,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갖추고 있다. 이들은 이성적 사고에 시각적, 공간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