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제왕절개술(C/sec, Cesarean Section)
1.1. 개요
1.1.1. 제왕절개술의 정의 및 적응증
제왕절개술은 생명을 보존하고 산모와 태아의 안녕을 도모하기 위하여 산부의 복벽과 자궁벽을 절개하여 분만하는 외과적 수술이다. 제왕절개술의 주요 적응증에는 선행 제왕절개술, 자궁근종제거술 등 자궁수술로 자궁파열의 위험이 있는 경우, 난산으로 인한 분만 진행 부전, 태아의 위치 이상(둔위 혹은 횡위), 다태아 곤란증, 전치태반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제대탈출, 후천성면역결핍증 산모, 활동성 생식기 헤르페스 감염 산모, 산도의 기계적 폐쇄, 복식자궁경부봉축술, 자궁경부 근종 등 골반 내 종양, 비정상적인 분만 진행, 아두골반 불균형, 분만의 진행 실패, 자궁수축부전, 산모의 1차성 폐동맥 고혈압, 산모의 뇌질환, 태아 기형, 감염으로 인한 융모 양막염 등의 경우에 제왕절개술이 시행될 수 있다.""
1.1.2. 제왕절개술의 장단점
제왕절개술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으로는 첫째, 산모와 태아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 둘째, 산모의 오랜 분만 진통과 신체적 고통을 줄일 수 있다. 셋째, 더욱 안전하고 계획적인 수술 진행이 가능하다. 넷째, 태아나 산모의 위험 요인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다섯째, 정상 분만에 비해 산모의 질 및 골반 손상 위험이 낮다.
단점으로는 첫째, 모체 사망률이 정상 분만에 비해 2~10배 높다. 둘째, 감염, 출혈, 통증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더 높다. 셋째, 수술 후 입원기간이 더 길며, 산모와 신생아의 조기 접촉 및 모유수유 시기 지연될 수 있다. 넷째, 향후 임신 및 분만 시 자궁파열 위험이 높다. 다섯째, 마취에 따른 부작용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제왕절개술은 산모와 태아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신중하게 시행되어야 하며, 정상 분만이 가능한 경우에는 자연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1.2. 수술 전 준비
1.2.1. 환자 건강력 확인
대상자의 건강력은 다음과 같다. 입원동기는 37+6주 multi 산모로 태반 거꾸로 있어 제왕절개술을 위해 입원하였다.""전반적 상태는 호흡기, 순환기, 소화기 문제가 없으며 피부상태, 부종, 요흔, 기형 등도 정상이다. 기도의 해부학적 정보인 mallampati classification은 grade II이다.""산과력은 1-0-0-1로 2016년 임신 40+2주에 3.3kg 아이를 자연분만하였다. 정기적인 산전진찰을 받고 있으며 산모와 배우자의 과거력은 없다.""임신 관련 정보로 마지막 생리일은 2019년 9월 11일이며 예정분만일은 2020년 6월 18일이다. 임신 기간은 37+6주이며 태아심음은 정상이다. 임신 중 약물 복용도 없다.""과거력, 가족력, 알러지 등도 없으며 경제적 상태는 중이다. 의식상태, 의사소통, 정서상태 등이 양호하며 활동상태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