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생각한 기업에서 이익 실현이 중요한 이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생각한 기업에서 이익 실현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이익 실현과 사회적 책임
1.1. 이익 실현의 중요성
1.1.1. 기업경영의 목적
1.1.2. 이윤추구를 통한 기업의 성장
1.1.3.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적 공헌
1.2. 기업의 이해관계자
1.2.1. 주주
1.2.2. 고객
1.2.3. 임직원
1.2.4. 지역사회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
1.3.1. 기업의 이익 실현과 사회적 책임
1.3.2. 사회적 책임과 효과
1.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용관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이익 실현과 사회적 책임
1.1. 이익 실현의 중요성
1.1.1. 기업경영의 목적

기업경영의 목적은 이윤 추구이다. 기업은 설비와 원자재를 구해서 생산 과정을 바탕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제공하고 이윤을 창출하는 생산 단위로, 지속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거나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이윤 창출이 필수적인 목표이자 존재 의의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 하에서 기업이 존재 하는 이유는 자본의 원리에 의한 이윤추구이며, 이윤의 극대화와 함께 장기 단기 이윤의 극대화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기업 이윤이 주주의 투자 수익을 안전하게 보장해주고 사업 재투자 미래를 위한 자원으로 매우 중요하다.


1.1.2. 이윤추구를 통한 기업의 성장

기업의 이윤추구를 통한 기업의 성장은 기업 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자본주의 하에서 기업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자본의 논리에 따른 이윤추구에 있기 때문이다. 기업은 이윤의 극대화와 함께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 기업의 이윤은 주주들의 투자수익을 보장하고 미래를 위한 자원으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구체적으로 기업은 설비와 원자재를 구입하여 생산 과정을 거쳐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이윤을 창출한다. 이러한 이윤 창출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성장할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목표이자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지속적인 이윤을 실현하고 성장할 수 있다면, 이는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업 재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기업의 이윤추구는 단순히 이익 극대화에 국한되지 않는다. 기업은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이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한다면,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이윤추구를 통한 성장은 기업 경영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며, 단순히 이익 극대화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주주, 고객, 임직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균형있는 관계를 유지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1.1.3.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적 공헌

기업은 단순히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 구성원이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고 그 힘을 사회적 역할과 사회 공헌에 투여하여 사회 가치를 실현시켜야 한다. 사회 제도적 논리에 의하면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 원동력이자 기업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생계 수단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론에 의하면 기업의 가치 창출을 평가할 때는 급여나 단기...


참고 자료

이예주외 3인(2020년), 매경테스트가이드북, 매일경제신문사
이영찬 외(2008),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활동이 지식경영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동주(2008),기업지배구조와 고용관계 : 이해관계자 관점과 주주 관점의 비교와 향후 연구방향의 제언, 기업경영연구
[https://shindonga.donga.com/3/home/13/1857802/1]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aofu&logNo=130097851848&proxyReferer=https:%2F%2Fcafe.naver.com%2Fca-fe%2Fcafes%2F15627366%2Farticles%2F604531%3FoldPath%3D%252FArticleRead.nhn%253Farticleid%253D604531%2526clubid%253D15627366]
[http://www.cgs.or.kr/CGSDownload/eBook/REV/C201101005.pdf]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3]
박준식,[사회적 책임경영과 노동조합의 역할],한국노총중앙연구원(2008.12.30.)
최진봉, [기업의 사회적 책임], 커뮤니케이션 북스(2014.04.15)
다산칼럼, [이윤추구가 곧 사회적 책임], 한경뉴스(2010.04.05.) URL :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0040486421
신지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 한가], 뉴스워커(2017.10.31.) URL : http://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906
이상민. (2008). 이중적 CSR 체제의 기원: 미국 독일 일본 한국의 국제비교 연구. 한국사회학, 42(7), 215-253.
전웅수 이경일 고세라 손성진. (201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최고경영자 태도, CSR 기업특성, 관리통제시스템의 매개/조절효과. 경영교육연구, 28(2), 213-23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