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막걸리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장수 막걸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수 제품 '서울 장수막걸리'
1.1. 제품 소개
1.2. 상황 분석
1.2.1. SWOT 분석
1.2.2. 시장 점유율
1.3. 마케팅 전략
1.3.1. 해외 시장 진출
1.3.2. 국내산 원료 사용
1.4. 향후 계획
1.4.1. 생산 능력 확대
1.4.2. 막걸리 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

2. 우리나라의 장수 제품 '진로 소주'
2.1. 진로 소주의 역사
2.2. 선택 이유
2.3. 마케팅 전략
2.3.1. 애니메이션 광고 활용
2.3.2. 미디어 마케팅
2.4. 장수하게 된 요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수 제품 '서울 장수막걸리'
1.1. 제품 소개

장수 제품 '서울 장수막걸리'의 '제품 소개'는 다음과 같다.

장수 생 막걸리는 효모균이 그대로 살아 있어 자연 발효에 의한 탄산과 어울려 전통탁주에서 느껴지는 감칠맛과 청량감이 뛰어나고 영양이 풍부한 전통주이다. 백미를 사용하여 장기저온숙성생산 하므로 특유의 부드러운 맛과 보전성이 탁원하고 트림과 숙취도 거의 없는 고품질의 막걸리이다. 맛, 영양, 편의성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전통주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2. 상황 분석
1.2.1. SWOT 분석

'서울 장수막걸리'의 SWOT 분석은 다음과 같다.

강점(Strengths)으로는 타사에 비해 소비자의 높은 인지도, 생 막걸리 특유의 달고 깊고 톡 쏘는 시원한 맛, 국가 인증 명품주 마크 획득, 8개국에 대한 수출을 통한 해외 유통시장의 확보 등이 있다.

약점(Weaknesses)으로는 저가 이미지, 타사의 프리미엄 시장 진입을 타깃으로 한 막걸리 제품에 비해 낮은 제품 디자인, 라인업 부재로 인한 낮은 마진율, 협동조합 구조로 인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부족,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한 전문 인력 부족 등이 지적되고 있다.

기회요인(Opportunities)에는 해외시장(일본)에서의 막걸리 인지도 향상으로 인한 한국 전통주(프리미엄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 인식, 국내 소비자들의 막걸리 이미지 향상으로 인한 높은 판매 가능성,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한 막걸리의 웰빙 재료 이미지, 다양한 정통 재료 사용에 따른 타 주류 대비 낮은 거부감, 여성 소비자들의 인지도 개선(건강 이용), 많은 경쟁사들의 시장 진입을 통한 시장규모 증대 등을 들 수 있다.

위협요인(Threats)으로는 막걸리의 뒷맛이 좋지 않다는 소비자들의 선입견, 소주, 맥주에 비해 높은 생산비(낮은 마진율), 막걸리 제조 업체 출현으로 인한 시장 경쟁 심화, 옛날 술이라는 낡은 이미지 팽배, 막걸리 회사 설립 규제 완화에 따른 경쟁 심화 등이 지적되고 있다.


1.2.2. 시장 점유율

막걸리의 시장점유율 2008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 술 시장은 출고가 기준으로 8조6224억원 규모이다. 그중에서 맥주가 3조5680억원으로 42.7%, 희석식소주가 2조8803억원으로 33.4%를 차지했지만, 탁주인 막걸리는 고작 1471억원으로 1.7%에 불과했다. 하지만 막걸리 매출은 2005년 1330억원, 2007년 1427억원을 기록하며 점차 증가하였고, 2009년엔 2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었다.

'장수막걸리'의 시장점유율은 전국 막걸리 시장의 40% 정도이다. 특히 서울 시장의 80%, 수도권 시장의 70%를 점유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장수막걸리는 2008년 663억원 매출, 2009년에는 1135억원 매출을 기록하였고, 2010년에는 15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보였다.


1.3. 마케팅 전략
1.3.1. 해외 시장 진출

서울탁주제조협회의 '장수막걸리'가 올해 일본에 이어 내년부터 미국,...


참고 자료

최인영(2013). 브랜드 디자인. 미진사.
우경식(2005). 관광 마케팅. 기문사.
손일권(2003). 브랜드아이덴티티. 경영정신.
이연수(2008), 트렌드 IN 마케팅. 새빛에듀넷.
최인영(2013). 브랜드 디자인. 미진사.
우경식(2005). 관광 마케팅. 기문사.
손일권(2003). 브랜드아이덴티티. 경영정신.
이연수(2008), 트렌드 IN 마케팅. 새빛에듀넷.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