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치원 행사 계획과 실행
1.1. 유치원 행사의 의미와 의의
유치원 행사는 교과중심이 아닌 생활중심·체험중심으로 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육 활동이다. 유아는 행사를 통해 '즐거움' 속에서 질서 의식, 성취감, 소속감 및 또래 간의 협동심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진행과정 속에서 유아와 교사, 유치원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높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날 유치원 행사는 종종 학부모나 외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홍보수단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교사와 유아에게 할애하는 시간이 부담으로 느껴지며,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도 유익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유치원 행사는 보여주기식 행사가 아닌, '유아 중심'의 교육적·목적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유치원 행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행사, 유아의 흥미가 반영된 행사가 되었을 때 더욱 교육적 효과가 증대될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 행사는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활동 형태로 운영될 때 가치를 지니며, 유아가 중심이 되어 교사와 유아가 함께 계획하고 진행하고 평가하는 통합된 교육활동이 되었을 때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2. VR 안전체험교육 행사
1.2.1. VR 안전체험교육 행사 소개
'VR 안전체험교육' 행사는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기술인 VR을 활용하여 실제처럼 체험하며 재난·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실행되는 행사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유치원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컴퓨터를 활용하여 안전과 관련된 ppt와 동영상(실제 사건 및 사고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보여주는 식의 안전교육'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교육의 변화는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와 지식 등을 시·공간을 초월하여 접근 가능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학습의 실행이 가까워졌다. 이에 따라 유아들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체험중심의 VR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면, 안전관련 PPT 및 동영상을 통해 유아들이 실제로 경험하지 못하는 사건 및 사고 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여 경각심을 느낄 수 있으며, VR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더욱 흥미를 느끼며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어 더 기억에 남으며 매우 유익할 것이다.
1.2.2. 주제 선정 이유
오늘날 대부분의 유치원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컴퓨터를 활용하여 안전과 관련된 ppt와 동영상(실제 사건 및 사고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보여주는 식의 안전교육'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섰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교육의 변화는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와 지식 등을 시·공간을 초월하여 접근 가능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학습의 실행이 가까워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그러한 교육을 받지 않았으나, 앞으로 가르칠 유아들이 어떠한 세상에서 살 것인가를 고려하여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여 ICT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에 시도해보고, 유아들과 함께 체험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유아들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체험중심의 VR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면, 안전관련 PPT 및 동영상을 통해 유아들이 실제로 경험하지 못하는 사건 및 사고 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여 경각심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VR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더욱 흥미를 느끼며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어 더 기억에 남으며 매우 유익할 것이다. 이로써 유아 중심의 '경험·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이 실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해본다.
1.2.3. VR 안전체험교육 준비, 진행 및 역할 분담
VR 안전체험교육 준비, 진행 및 역할 분담은 다음과 같다.
VR 안전체험교육 준비는 교사들 간의 체계적인 역할 분담을 통해 이루어진다. 먼저, 안전체험교육 방문기관을 논의하고 예약하는 것이 주임교사의 역할이다. 이 교사는 안전체험교육 안내문을 작성하고, 박 교사는 강당 환경을 구성한다. 또한 최 교사는 강당 기자재를 점검하고, 담임교사들은 안전체험교육 안내문을 가정에 배부한다. 주임교사는 에듀파인 기안을 하고, 안전체험교육 순서지를 작성한다. 김 교사는 강당 청소 및 필요 물품 준비를 담당하며, 최 교사는 비상약품을 준비한다. 행사 당일에는 한 교사가 현관에서 방문 기관 강사진을 안내하고, 담임교사와 보조교사가 활동 보조 및 유아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