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치원 교육일지 현장체험학습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9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유치원 교육일지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치원 행사 계획과 실행
1.1. 유치원 행사의 의미와 의의
1.2. VR 안전체험교육 행사
1.2.1. VR 안전체험교육 행사 소개
1.2.2. 주제 선정 이유
1.2.3. VR 안전체험교육 준비, 진행 및 역할 분담
1.2.4. VR 안전체험교육 평가

2. 학급경영계획의 수립
2.1. 학급경영 목표 수립
2.2. 교수-학습 영역
2.3. 특별활동 영역
2.4. 생활지도 영역
2.5. 대외관계 영역

3. 숲체험활동의 이해
3.1. 숲체험활동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3.2. 숲체험활동과 유아교육
3.2.1. 숲체험활동의 실태 및 동향
3.2.2. 숲체험활동의 유아교육적 효과
3.3. 숲체험활동의 실제
3.3.1. 숲체험활동에서의 교사의 자질 및 역할
3.3.2. 숲체험활동의 현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 행사 계획과 실행
1.1. 유치원 행사의 의미와 의의

유치원 행사는 교과중심이 아닌 생활중심·체험중심으로 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육 활동이다. 유아는 행사를 통해 '즐거움' 속에서 질서 의식, 성취감, 소속감 및 또래 간의 협동심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진행과정 속에서 유아와 교사, 유치원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높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날 유치원 행사는 종종 학부모나 외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홍보수단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교사와 유아에게 할애하는 시간이 부담으로 느껴지며,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도 유익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유치원 행사는 보여주기식 행사가 아닌, '유아 중심'의 교육적·목적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유치원 행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행사, 유아의 흥미가 반영된 행사가 되었을 때 더욱 교육적 효과가 증대될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 행사는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활동 형태로 운영될 때 가치를 지니며, 유아가 중심이 되어 교사와 유아가 함께 계획하고 진행하고 평가하는 통합된 교육활동이 되었을 때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2. VR 안전체험교육 행사
1.2.1. VR 안전체험교육 행사 소개

'VR 안전체험교육' 행사는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기술인 VR을 활용하여 실제처럼 체험하며 재난·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실행되는 행사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유치원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컴퓨터를 활용하여 안전과 관련된 ppt와 동영상(실제 사건 및 사고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보여주는 식의 안전교육'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교육의 변화는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와 지식 등을 시·공간을 초월하여 접근 가능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학습의 실행이 가까워졌다. 이에 따라 유아들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체험중심의 VR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면, 안전관련 PPT 및 동영상을 통해 유아들이 실제로 경험하지 못하는 사건 및 사고 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여 경각심을 느낄 수 있으며, VR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더욱 흥미를 느끼며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어 더 기억에 남으며 매우 유익할 것이다.


1.2.2. 주제 선정 이유

오늘날 대부분의 유치원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컴퓨터를 활용하여 안전과 관련된 ppt와 동영상(실제 사건 및 사고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보여주는 식의 안전교육'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섰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교육의 변화는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와 지식 등을 시·공간을 초월하여 접근 가능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학습의 실행이 가까워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그러한 교육을 받지 않았으나, 앞으로 가르칠 유아들이 어떠한 세상에서 살 것인가를 고려하여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여 ICT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에 시도해보고, 유아들과 함께 체험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유아들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체험중심의 VR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면, 안전관련 PPT 및 동영상을 통해 유아들이 실제로 경험하지 못하는 사건 및 사고 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여 경각심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VR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더욱 흥미를 느끼며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어 더 기억에 남으며 매우 유익할 것이다. 이로써 유아 중심의 '경험·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이 실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해본다.


1.2.3. VR 안전체험교육 준비, 진행 및 역할 분담

VR 안전체험교육 준비, 진행 및 역할 분담은 다음과 같다.

VR 안전체험교육 준비는 교사들 간의 체계적인 역할 분담을 통해 이루어진다. 먼저, 안전체험교육 방문기관을 논의하고 예약하는 것이 주임교사의 역할이다. 이 교사는 안전체험교육 안내문을 작성하고, 박 교사는 강당 환경을 구성한다. 또한 최 교사는 강당 기자재를 점검하고, 담임교사들은 안전체험교육 안내문을 가정에 배부한다. 주임교사는 에듀파인 기안을 하고, 안전체험교육 순서지를 작성한다. 김 교사는 강당 청소 및 필요 물품 준비를 담당하며, 최 교사는 비상약품을 준비한다. 행사 당일에는 한 교사가 현관에서 방문 기관 강사진을 안내하고, 담임교사와 보조교사가 활동 보조 및 유아 관리,...


참고 자료

숲체험 활동이 영아의 정서지능과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김지선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 정명희
영유아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인식과 실행에 관한 연구 / 장영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