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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교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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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학과 교수 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학과 소개
1.1. 간호학과의 정의와 교육목표
1.2. 간호학과의 교육과정
1.3. 간호학과 졸업 후 진로

2. 치료적 의사소통 증진 교육 프로그램
2.1. 프로그램 개요
2.2. 프로그램 목표
2.3. 프로그램 대상자
2.4.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2.5. 프로그램 시행 시 고려사항

3. 시뮬레이션 기반 재난간호 교육 프로그램
3.1. 연구의 필요성
3.2. 연구의 목적 및 가설
3.3. 연구방법
3.4. 프로그램 개발과정
3.5.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4. 영화 '청춘의 증언' 분석
4.1. 영화의 줄거리
4.2. 간호학과 전공 관련 부분
4.3. 미래 간호기술 예측

5. 간호학과 전공 관련 미래 기술 예측
5.1. 헬스케어 기술 발전
5.2. 고령화 사회 대비 기술
5.3. 글로벌 트렌드 관련 기술
5.4.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기술
5.5. 4차 산업혁명 기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학과 소개
1.1. 간호학과의 정의와 교육목표

간호학과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대상자의 간호, 질병의 예방 및 국민보건 증진을 위해 배우는 학과이다. 간호학과에서는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통합된 존엄한 존재로 이해하고 인간이 기본욕구를 지니고 내, 외적 환경의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관련성을 지닌 개체로 이해한다.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간호과정에 적용해 간호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며, 사회적 요구에 대응해 변화되는 간호의 역할을 인식하고 수행하여 개인, 시민, 전문인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해 간호와 사회의 계속적인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만드는 학문이다.


1.2. 간호학과의 교육과정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은 간호학과의 특성상 매우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학과는 질병을 가진 환자, 환자가족 뿐 아니라 개인 그리고 그들이 속한 가족과 지역사회까지 간호의 대상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다.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은 1, 2학년에서는 주로 간호학개론을 통해 간호의 기본개념 및 역사를 학습하고 인체의 해부, 생리 등에 대한 이론수업과 실험실 실습을 통해 이해를 높인다. 그리고 3-4학년에서는 전공교과목에 대한 이론과 최근 경향을 공부하고, 병원 및 지역사회에서의 실습을 통해 수준 높은 간호지식과 기술, 인간존중 태도를 익힌다.

특히 간호학과는 다른 전공과 달리 재학생들이 교과과정에 포함된 대부분의 전공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4학년은 국가시험을 대비하는 학교프로그램을 예외없이 이수해야 한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1학년 때 배우는 간호철학, 간호이론 및 개념, 간호사업의 역사와 변천과정이 있다. 2학년에서는 간호과정 및 기본간호기술, 치료적 의사소통 등을 배운다. 3학년에서는 약물의 기능과 상호관련성을 배우는 약물학, 지역사회 간호와 보건의료체계와 정책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4학년에서는 성인간호, 실습 등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간호문제해결 능력을 익힌다.

이처럼 간호학과 교육과정은 간호의 대상자와 간호 실무 영역이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사로서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 태도를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1.3. 간호학과 졸업 후 진로

간호학과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하다. 먼저 대형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일반간호사로 근무할 수 있다. 병원에서는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 다양한 병동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교직 이수를 통해 보건교사 자격을 취득한 경우 학교에서 보건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산업장 간호사, 의료보험심사실 간호사, 어린이집 및 유치원 간호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간호장교로 군 복무를 겸하거나 보건직 공무원으로 일할 수도 있다.

계속 교육을 원하는 경우 대학원에 진학하여 간호학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수, 임상연구자, 간호행정가 등으로 진로를 넓힐 수 있다.

이처럼 간호학과를 졸업하면 병원을 비롯해 보건, 교육, 산업, 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을 통해 더욱 전문적인 진로로 발전할 수 있다.


2. 치료적 의사소통 증진 교육 프로그램
2.1. 프로그램 개요

치료적 의사소통 증진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이 프로그램은 화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것이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체적 활동을 통해 회원들의 남은 능력을 계발하고, 즐거움을 느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율성과 자기 수용능력을 갖도록 하며, 내적 안정감을 얻는 것이다. 또한 일상생활 활동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역할을 통해 존재감을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은 30분간 진행되었으며, 회원 10명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에 사용된 준비물은 이름표, 양면테이프, 구긴 신문지, 바구니 2개, 다양한 풍선작품 등이었다. 프로그램은 소개 및 이름표 달기, 몸풀기 퀴즈, 퐁당퐁당 노래와 율동, '더위야 물러가라' 신문지 공 던지기 게임, 소감나누기 순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되었던 장애요소로는 회원들의 질병과 약한 근력, 집중시간 부족, 흥미유발 실패 등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조진행자 활용, 프로그램 시간 제한, 시청각 자료 활용, 긍정적 강화 등의 전략이 사용되었다.

프로그램 시행 시 촉진요소로는 음악 활용, 난이도 조절, 도우미 활용 등이 있었다. 인적, 물적, 구조적 자원으로는 간호학과 실습학생, 프로그램 도구, 3층 교육실 등이 활용되었다.


2.2. 프로그램 목표

프로그램의 목표는 주체적 활동을 통해 남은 능력을 계발하고, 즐거움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자율성을 느끼고 자기 수용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또한 내적 욕구와 스트레스 발산으로 내적 안정감을 갖고, 놀이를 통해 일상생활의 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며, 자신의 역할을 통해 존재감을 확인하는 것이다.프로그램의 목표는 단체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스트레스를 낮추고 건강한 안녕상태를 증진하며, 신체활동을 통한 정신집중효과 및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회원님들의 신체활동도모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2.3. 프로그램 대상자

프로그램 대상자는 화순군 정신건강복지센타 회원님 10명이다. 정신질환자들로 구성된 이들은 대부분 질병과 약한 근력, 그리고 좁은 ROM(관절가동범위)을 가지고 있어 활동에 제한이 있다. 또한 집중시간이 짧아 프로그램 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활동 보조요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프로그램 진행 시간을 30분 이내로 제한하여 시각 및 청각 자료를 활용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였다.


2.4. 프로그램 구성...

...


참고 자료

네이버 영화 청춘의 증언에서 영화 정보 참고
<뉴욕일부> newyorkilbo.com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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