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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와 자라 연극 대본을 써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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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와 자라 연극 대본을 써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근대 아동극 형성에 대한 논의
2.1. 방정환의 「한네레의 죽음」
2.2. 「한넬레의 승천」과의 비교
2.3. 방정환 문학의 특징

3. 함세덕의 「동승」
3.1. 극의 요약 및 해설
3.1.1. 극의 초반부
3.1.2. 극의 중반부
3.1.3. 극의 후반부
3.2. 관련 논문 소개 및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함세덕(1915~1950)은 짧은 생을 살았지만 그 기간 중 극작가로서 활동한 기간은 15년 정도로 매우 길다. 그는 청년기인 20대 초반부터 계속적으로 희곡을 써왔는데, 1936년 9월 '산허구리'가 그의 첫 작품이다. 그는 이후 1950년 6월 사망 전까지 약 30여 편의 희곡을 작성하였고, 그중 대본을 찾을 수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20여 편의 희곡이 전해지고 있다. 함세덕은 1947년 월북한 뒤 1950년 6월 한국전쟁이 발생한 후 인천으로 돌아오다가 폭탄 파편을 맞아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렇듯 그가 북한에서 지내온 기간은 약 3년에 불과하지만, 그는 오랜 기간 동안 남한의 연극계에서 금기된 존재였다. 그러던 중 작가에 대한 해금 조치가 이뤄지게 되고 1991년 극단 연우무대에서 희곡 '동승'을 공연함에 따라 그의 문학집이 간행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본인은 북한으로 월북을 한 이유로 문학사에서 사라질 뻔하였던 함세덕이라는 극작가를 다시 세상 밖으로 꺼내준 '동승'이라는 작품을 선택한 이유이다.


2. 근대 아동극 형성에 대한 논의
2.1. 방정환의 「한네레의 죽음」

방정환의 「한네레의 죽음」은 하우프트만의 「한넬레의 승천」을 번안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1923년 1월 12일 천도교 소년부 동화극대회에서 동화연극회에 의해 공연되었다. 공연의 대본을 구할 수는 없었지만, 방정환의 「사랑의 선물」의 「한네레의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신문의 기록상 2막이라고 언급된 것으로 보아 하우프트만의 「한넬레의 승천」과 어느 정도 비슷하게 공연되었겠지만, 아동극을 감안한다면 완역된 2막의 희곡이라기보다는 줄거리 중심으로 간략하게 공연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작품은 1928년에도 「한아이」라는 제목으로 인천 화평소년회 1주년 기념 동화극으로 공연되었다.

하우프트만의 「한넬레의 승천」은 무의식적 삶의 의지를 다룬 꿈의 동화극으로, 꿈과 현실 사이에서 천사들이 등장하여 노래를 부르는 장면들이 있다. 방정환의 「한네레의 죽음」 역시 한넬레가 아파서 꿈을 꿀 때 천사가 등장하여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있는데, 동화적이고 몽상적인 분위기는 유사하지만 노래의 내용이나 천사의 형상 등에서는 차이가 있다.

방정환은 하우프트만의 「한넬레의 승천」을 선정한 이유는 조선의 어린이들이 겪는 고통과 차별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가부장제도 안에서 희생되고 있는 딸들의 비극을 다루고 있으며, 이는 어린이를 독립된 인격체로 보는 방정환의 사상과 연결되어 있다. 그는 단순히 재미만을 위해 하우프트만의 작품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조선의 어린이들의 현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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