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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선발과 입시제도
1.1. 사회이동과 교육선발
사회이동은 개인 또는 집단의 사회적 지위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사회이동에는 수직적 이동, 수평적 이동, 세대간 이동, 세대 내 이동의 유형이 있다""
교육선발은 학교 교육제도에서 이루어지는 선발로 사회선발의 전 과정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한다""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산업과 경제의 발전을 가져와 지식과 기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증가하였고, 학교 교육은 직업 선발의 예비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교육선발은 사회이동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교육제도를 통한 선발은 사회적 선발과 분배 기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1.2. 교육제도와 선발
교육제도는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조직적, 계획적으로 교육기능을 담당하는 기구가 짜여질 때의 그 짜임을 의미한다"".()
호퍼는 교육제도의 세 가지 근본적 기능으로 첫째, 능력과 수준에 따른 선발 기능, 둘째 아동들에게 적절한 형태의 교육을 제공하는 기능, 셋째 직업과 사회적 역할을 분배하는 기능을 분류하였다"".(
1.3. 교육선발이론
터너의 이론과 호퍼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선발이론을 살펴볼 수 있다.
터너는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규범이 사회마다 다르다고 보았다. 그는 사회이동을 후원형 사회이동과 경쟁형 사회이동으로 분류하였다. 후원형 사회이동은 사회지도층에 의해 선발되는 방식으로, 영국 교육제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반면 경쟁형 사회이동은 개인의 자질과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선발 방식으로, 미국 교육제도의 특징이다.
호퍼는 사회이동이 한 사회의 교육체제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다. 그는 선발의 형식, 시기, 대상, 기준으로 교육선발을 분류하였다. 선발의 형식은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 선발 시기는 조기선발과 만기선발로, 선발 대상은 특수주의와 보편주의로, 선발 기준은 집단주의와 개인주의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교육선발은 중앙집권화가 높고 만기선발, 보편주의, 개인주의의 특징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터너와 호퍼의 이론은 사회의 규범과 교육체제가 교육선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준다. 교육선발이론은 실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선발하고 분류하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1.4. 교육의 선발 기능에 대한 상반된 관점
교육의 선발 기능에 대한 상반된 관점은 크게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론적 관점은 학생선발이 능력과 적성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이 차별화된 교육을 받아 사회 진출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 즉, 학교교육의 선발 기능은 개인의 능력과 업적에 따른 사회적 지위 분배라는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반면 갈등론적 관점은 학교의 선발과정이 불평등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 관점에 따르면 선발과정에서 특권지배층에게 유리한 선발방법이 적용되어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즉, 능력주의 원칙에 따른 개인의 업적 중심적 사회적 지위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본다.
결과적으로 교육선발과 입시제도를 통해 사회구성원들의 능력과 자질이 선별되어 사회적 지위가 배분되는 과정에서는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대립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5. 교육선발제도와 교육평등
교육평등은 교육기회의 평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교시설, 장학제도, 교육내용과의 관계, 정치-경제와의 관계, 취업기회와 학력과의 관계 등을 포함한다"" 평등의식의 확산과 함께 교육평등 개념도 발전해왔다. 첫째, 교육시회의 허용적 평등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은 교육기회를 누리는 것이 경제적인 능력에 달려있음을 인정하고 취학을 보장하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조건의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