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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의 20조원에서 0원으로 20조원만큼 감소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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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의 20조원에서 0원으로 20조원만큼 감소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통업계의 변화
2.1.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
2.2. 오프라인 유통의 위기

3. 이마트의 현황 분석
3.1. 이마트의 경영 전략
3.2. 이마트의 강점과 약점

4. 옴니채널 전략
4.1. 제품 전략
4.2. 가격 전략
4.3. 홍보 전략
4.4. 유통 채널 전략
4.5. 인력 관리 전략
4.6. 프로세스 전략
4.7. 물리적 증거 전략

5. 이마트의 미래 전망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쇼핑 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제품의 특성과 소비자 계층에 따라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쿠팡과 같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소셜 커머스로 발전하고 있다. 정부(산업통상자원부, 2024)에 따르면 2019년 유통업체 매출 비율에서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중심이 된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비중이 49.5%였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은 50.5%를 차지하며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비중이 더 높아졌다. 작년까지만 해도 오프라인의 매출 비중이 더 컸지만, 이제는 간편한 결제, 편리한 쇼핑, 빠른 배송을 앞세운 이커머스 유통의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같은 오프라인 매출을 넘어선 것이다. 더욱이 최근 들어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이커머스 유통업체들의 거센 공세로 오프라인 매장들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쟁 상황을 맞아 오프라인 매장은 전략적으로 복합문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커머스 업체들은 지하철 공간과 같은 물리적 증거를 활용하거나 새벽배송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 이런 급격한 변화에 오프라인 유통 업체의 대명사인 이마트가 위기에 직면해 있다. 매출 정체에 수입은 급감하고 신용등급도 하락했다. 회사 측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상 처음으로 전사적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비상경영에 나섰다. 이마트가 위기에 직면한 이유는 소비자의 이커머스로의 이탈 때문이다.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대형마트가 쇠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유통업계의 변화
2.1.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은 최근 수년 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유통업체 매출 비율에서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중심이 된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비중은 49.5%였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비중은 50.5%로 나타났다. 이는 2019년을 기점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의 매출이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앞지르게 된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은 여러 요인에 기인한다. 첫째, 간편한 결제, 편리한 쇼핑, 빠른 배송 등의 온라인 쇼핑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졌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쇼핑의 성장세가 더욱 가팔라졌다. 둘째, 쿠팡, 네이버쇼핑 등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의 공격적인 시장 확대 전략이 주효했다. 이들 기업은 빠른 배송, 다양한 상품 구색, 혁신적인 서비스 등을 앞세워 시장을 주도해왔다. 셋째, 최근에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공격적인 시장 진출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초저가, 무료 배송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한국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 유통시장이 확대되면서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채널 확대를 통해 대응하고 있지만, 시장 지배력 및 수익성 악화 등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향후 이들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한 옴니채널 전략으로 소비자 경험을 혁신하지 않는다면, 시장에서의 입지가 점점 더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2.2. 오프라인 유통의 위기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큰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2019년 12월 이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폐쇄와 소비 위축이 가속화되면서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위기는 더욱 심화되었다.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가 점점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오프라인 매장들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대형마트,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들은 과거 주력하던 실물상품 판매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온라인과의 가격 경쟁에서도 밀려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빠른 배송과 저렴한 가격,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인 가구, MZ세대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위기를 맞고 있다. 젊은 세대일수록 온라인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한 쇼핑을 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백화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매출 감소와 영업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지속적인 신규 출점 및 보유 점포 운영에 따른 비용 증가에 시달리고 있다. 대규모 점포 임대료, 인건비, 유지보수비 등의 고정 비용이 늘어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유통업체들이 공격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매출 감소와 수익성 악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점포 폐쇄, 구조조정 등 강도 높은 대응책을 내놓고 있지만, 온라인 유통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3. 이마트의 현황 분석
3.1. 이마트의 경영 전략

이마트의 경영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풍부한 오프라인 인프라를 활용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말 이마트의 자산 총계는 별도 기준으로 19조 8,685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 중 토지 등이 포함된 비유동 자산은 17조 9,398억 원에 달했다. 이는 이마트 매장 점포의 80% 이상이 이마트 소유의 토지 및 건물이라는 의미이다. 이마트는 이러한 자산을 통해 세일즈앤드리스백(S&LB) 및 모빌리티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

둘째, 신세계 유니버스 그룹 계열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국내 최대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통합 유료 멤버십으로, 이마트와 SSG닷컴, 옥션, G마켓,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 스타벅스 등 6곳을 통합하여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


참고 자료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http://ecos.bok.or.kr/
통계검색 /거시경제분석지표/경제성장 및 고용 임금/경제성장률
나는 오늘부터 경제기사를 읽기로 했다. 원앤원북스 박유연
OECD Gross domestic product (GDP) data set
https://stats.oecd.org/Index.aspx?DatasetCode=SNA_TABLE1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2019.11 경제전망보고서 ISSN 2288-7083
조선일보 한국 작년 경제성장률 -1.0% 외환위기 이후 첫 마이너스 2021-01-26
국책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에 관한 연구 보고서 2020-12-23
노컷뉴스 KDI 긴급재난지원금의 민간소비 진작 효과 확인돼 2020-12-23
뉴스프리존 지난해보다 15조 더 걷힌 세수 전국민 재난지원금 가능한 수준 2021-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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