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과정의 개요
1.1. 간호과정의 정의 및 목적
간호과정은 간호의 독자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간호사들이 대상자에게 개별화된 간호를 계획하여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다. 간호는 대상자의 실재적 또는 위험한 건강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간호사의 측면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하고 수행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간호과정은 간호실무에서 간호사들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계획된 행동을 시행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할 때 적용하는 수단과 도구이다. 간호과정은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과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들은 간호 과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2. 간호과정의 특성
간호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간호과정은 체계적이다. 서로 관련 있는 일련의 단계들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과정은 역동적이고 순환적이다. 대상자의 반응을 평가한 후 반복적으로 수정과정을 거치게 된다. 간호과정은 융통성이 있다. 간호과정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의학적 진단 및 질병-건강상의 어느 시점에서도 적용 가능하다.
간호과정은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여러 간호이론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지식체로부터 고안되었다. 간호과정은 대상자 중심이다. 대상자의 요구를 우선으로 한다. 간호과정은 목표 지향적이다. 간호중재들은 전통적으로 수행하는 것보다는 연구와 원칙에 입각해서 신중하게 고려된다. 계획된 간호지시는 대상자의 기대되는 결과를 달성한다는 목적을 가지게 된다.
간호과정은 문제 중심이다. 대상자의 문제에 따라 간호계획을 조직하게 된다. 간호과정은 행위 중심이다. 계획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계획한 간호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1.3. 간호과정 적용의 장점 및 기여도
간호과정 적용의 장점 및 기여도는 다음과 같다.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간호사는 대상자의 다양하고 독특한 요구에 따른 개별화된 간호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제공된 간호중재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요구 재사정을 통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질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간호팀은 물론 관련 의료팀에게도 정보 제공과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간호가 가능하다""."
간호사 자신에게도 간호과정은 많은 도움을 준다. 간호사는 간호과정을 통해 자신의 간호에 숙련되고 간호목표에 더 빨리 도달하게 되어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지게 된다. 또한 간호중재의 효과를 평가해 봄으로써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
대상자 측면에서도 간호과정은 좀 더 자신의 간호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이는 대상자 참여도를 높이고 간호의 자율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간호과정은 간호의 독자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간호사들이 대상자에게 개별화된 간호를 계획하여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다. 간호과정은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과정을 갖고 있어 간호사들이 효과적으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1.4. 간호과정 적용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간호과정 적용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들이 간호과정, 특히 간호진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자신감과 의욕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 지도자들의 간호과정에 대한 지도, 관심 및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간호과정과 간호진단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재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간호사들의 자신감과 의욕을 높일 수 있다.
둘째, 간호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간호과정에 따른 기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거나, 간호기록 시스템을 효율화하여 간호사들의 기록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간호과정과 간호진단에 대한 교육이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교육기관 간의 협력을 통해 간호과정과 간호진단에 대한 표준화된 교육 과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넷째, 간호 지도자들의 간호과정에 대한 지도, 관심 및 교육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 지도자들이 간호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무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간호 지도자들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간호과정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사들의 간호과정에 대한 인식 제고, 간호 인력 확보, 간호교육기관 간의 협력, 간호 지도자들의 관심과 지도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1.5. 간호과정의 단계
간호과정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정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현재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검토, 분석, 기록하는 과정이다. 간호사는 간호력 작성, 신체검진, 기록지 검토, 다른 건강요원과의 상담, 문헌 고찰 등을 통해 대상자의 현재 질병과 관련된 자료를 모두 수집한다."
둘째, 간호진단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실재적 또는 잠재적인 건강문제와 강점을 확인하기 위해 자료를 분류, 조직, 분석하며, 간호사는 건강문제와 그 원인들을 확인하는 자료를 사정한다."
셋째, 간호계획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간호진단을 통해 확인된 문제를 예방하고 대상자의 건강 욕구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간호중재를 확인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기대되는 결과를 서술한다."
넷째, 간호수행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간호계획을 행동화 하는 것으로, 계획한 간호중재를 실제로 수행한다."
다섯째, 간호평가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성취된 간호목표의 범위를 결정하기 위해 간호중재 후 재사정을 하고 미리 정해진 기준과 비교한다."
이와 같이 간호과정은 5단계로 구성되며,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계획된 행동을 시행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1.6.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간호과정은 간호의 독자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간호사들이 대상자에게 개별화된 간호를 계획하여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다. 간호과정은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과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들은 간호 과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판적 사고는 간호과정의 전 단계에 걸쳐 필요한 중요한 기술이다. 간호사는 사정 단계에서 관련 있는 자료와 비관련 자료를 구별하는 비판적 기술이 필요하며, 진단 단계에서는 충분한 자료가 없을 때 판단을 보류하는 등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계획 단계에서는 어떤 중재가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할 것인지 생각하며, 수행 단계에서는 간호지식과 원리를 응용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새로운 관찰을 통해 대상자의 기대 결과 달성 여부를 비판적으로 판단한다""
간호과정 적용에 필요한 간호사의 자질로는 지적 기술, 창조성과 호기심, 대인관계 기술, 기술적 능력, 융통성 등이 있다. 지적 기술은 문제해결력, 의사결정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등을 포함하며, 창조성과 호기심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데 필요하다. 대인관계 기술은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고, 기술적 능력은 과학적 지식과 실무 기술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융통성은 변화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서 비판적 사고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정 단계에서는 관련 있는 자료와 비관련 자료를 구별하는 비판적 기술이 필요하며, 진단 단계에서는 충분한 자료가 없을 때 판단을 보류하는 등 비판적 사고를 한다. 계획 단계에서는 어떤 중재가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할 것인지를 생각하며, 수행 단계에서는 간호지식과 원리를 응용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새로운 관찰을 통해 대상자의 기대 결과 달성 여부를 비판적으로 판단한다""
이처럼 비판적 사고는 간호과정의 전 단계에서 필수적이며,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보다 효과적이고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1.7. 간호과정과 관련되는 일반이론
간호과정과 관련되는 일반이론은 다음과 같다.
간호과정은 체계이론, 정보이론, 의사소통이론,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이론, 지각이론, 인간욕구이론 등의 일반이론과 관련된다"
체계이론은 간호과정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뒷받침한다. 간호과정은 상호 연관된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체계이론의 특성인 상호의존성, 상호작용, 전체성을 잘 반영한다.
정보이론은 간호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 등의 과정과 관련된다. 간호사는 사정 단계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진단 단계에서 그 정보를 분석하며, 계획 및 수행 단계에서 정보를 활용한다.
의사소통이론은 간호사와 대상자, 간호사와 타 의료진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간호과정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임을 강조한다. 대상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간호중재에 대한 설명을 잘 전달하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다.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이론은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한다. 간호사는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각 단계에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지각이론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주관적 경험과 객관적 정보를 종합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해야 한다.
인간욕구이론, 특히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은 간호과정에서 대상자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활용된다.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의 위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