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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생산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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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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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과 생산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과 제조기업의 생산방식 변화
1.2. 제조기업 사례 분석의 필요성

2. 기업 사례 분석: 하림펫푸드
2.1. 하림펫푸드 기업 개요
2.2. 경영 전략 분석
2.2.1. 기업 전략
2.2.2. 사업 전략
2.3. 생산 전략 분석
2.4. 생산 방식 분석
2.5. 생산 설비 분석

3. 기업 사례 분석: 현대자동차
3.1.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산업의 변화
3.2. 현대자동차의 경영/생산 전략과 생산 형태 분석

4. 기업 사례 분석: 테슬라
4.1. 테슬라의 경영 전략
4.1.1. 기술 혁신과 연구개발
4.1.2. 글로벌 시장 진출
4.1.3. 고객 중심 마케팅
4.2. 테슬라의 생산 전략
4.2.1. 전기차 생태계 구축
4.2.2. 제조 혁신
4.2.3. 자동화와 스마트팩토리

5. 결론
5.1. 기업 사례 종합 분석
5.2. 향후 과제 및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과 제조기업의 생산방식 변화

AI, IoT, 빅데이터, 센서 등의 기술 발전으로 비약한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모바일·SNS의 확산 및 글로벌 저성장의 기조는 가히 '뉴 노멀'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많은 제조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거나 기존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

실제로 미쓰비시전기, 보쉬 등과 같이 업력이 길고 시장대응 능력이 우수한 전통 제조기업들은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지능화된 기계를 통해 기존 제조공정을 고도화하였다. 한편 쿠트스마트, 아디다스와 같은 제조기업들은 소비자 주문부터 배송까지 전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비효율(비용)을 줄이기 위해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가치사슬(Value Chain)을 최적화하였다. 이러한 생산 전략의 수립은 환경 분석을 통해 도출된 차별화 전략, 저원가 전략과 같은 상위의 사업 전략의 기저하에 시행된 것이며, 4차 산업의 기술은 이러한 경영 전략을 수행하는 데 있어 기술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국내 제조기업 역시 생산 전략과 방식을 수행하는 데 4차 산업 기술들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2021년 산업정책연구원(IPS)의 '국가산업대상(4TH National Industry Awards)'에서 생산관리 부문을 수상한 하림펫푸드는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우수한 제조기술력을 바탕으로 펫푸드 시장의 새 기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1.2. 제조기업 사례 분석의 필요성

제조기업 사례 분석의 필요성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 발전과 함께 제조기업의 생산방식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각 제조기업은 새로운 경영 전략과 생산 전략을 수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변화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조기업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향후 제조기업들의 생산방식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 혁신을 이루어낸 제조기업의 사례를 분석하면, 이를 통해 기업이 기술을 어떻게 자사의 경영 및 생산 전략에 접목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떠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제조기업들에게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조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이는 곧 제조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제조기업의 사례 분석은 새로운 기술 환경에 발맞춘 기업의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제조기업들이 향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기업 사례 분석: 하림펫푸드
2.1. 하림펫푸드 기업 개요

닭고기로 유명한 하림그룹의 계열사인 하림펫푸드는 지난 2017년 6월 설립된 반려동물 식품, 즉 펫푸드(Pet Food) 전문 제조회사이다. 해외시장 제품이 8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잠식되어버린 기존 국내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 있어, 국내 사료 시장의 1위 사업자인 하림그룹이 새롭게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하림펫푸드는 충남 공주시에 펫푸드 전용 공장인 해피댄스스튜디오(HDS)를 설립하고, '100% 휴먼 그레이드(Human Grade) 사료, 0% 합성보존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출범했다. 100% 휴먼그레이드 사료란 모든 원료를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품등급의 원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사람이 먹는 식재료를 사용해 건강하고 안전한 반려견 사료를 만들겠다는 의도로 '더리얼', '가장맛있는시간30일', '밥이보약'등의 제품 브랜드를 출시했다. 사람이 먹을 수 없는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그저 동물사료로 분류되던 기존 제품과는 달리,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반려견 가족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다.


2.2. 경영 전략 분석
2.2.1. 기업 전략

하림펫푸드의 기업 전략은 '디자인 해피 댄스(Design Happy Dance)'라는 기업 미션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다. 이는 "반려동물과 반려동물 부모의 해피 댄스의 순간을 디자인한다"는 의미로, 반려동물에게 맛있고 건강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반려동물과 반려동물 가족이 함께 행복을 누리게 하고자 하는 기업의 지향점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하림펫푸드는 조직 설계 및 운영에서도 이러한 미션을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모든 임직원을 '디자니어'라는 직급 호칭으로 부르며, 직급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소통하며 개개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기업 미션을 내재화하고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하림펫푸드의 기업 전략은 반려동물과 반려동물 가족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미션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는 조직 운영에서부터 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2. 사업 전략

하림펫푸드의 사업 전략은 제품 차별화 전략이다. 하림펫푸드는 '100% 휴먼 그레이드, 0% 합성보존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등급의 원재료만을 사용하여 프리미엄 펫 사료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아이스크림, 삼계탕, 떡국, 빼빼로, 케이크 등 사람의 음식과 유사한 메뉴의 펫 상품군을 출시하는 등 '펫 휴머니제이션' 소비자 트렌드에 맞추어 제품의 룩앤드필(Look & Feel)에서 사람 음식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이는 반려동물에게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전략이다. 결과적으로 하림펫푸드의 제품 차별화 전략은 '품질(Quality)'과 '경험(Experience)'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반려동물 사료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2.3. 생산 전략...

...


참고 자료

김선재,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제조', '한국과학기술평가원 아티클', 2017
민성희, '스마트 공장 구축 사례 및 시사점', '2018.02 제747호'
[인터넷 기사] 중앙일보, '뛰어난 생산관리 시스템 마련…혁신 비전으로 기술 역량 강화',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035475#home, 2021
시사오늘, '하림펫푸드 전용공장 가다…‘휴먼그레이드’ 의견 분분',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811, 2017
DBR, '“내가 먹는 웰빙 푸드, 네게도 줄 거야", 건강한 식재료로 ‘내 아이’를 춤추게 하라',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10032/ac/magazine, 2021
머니투데이, '사료 프리미엄 전략 통했다' 하림펫푸드, 작년 사상 최대 매출',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50209155148614, 2023
the bell, '오너일가 뛰어든 '하림펫푸드', 프리미엄 전략 통할까',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102161514585360104183&svccode=00, 2021
농축유통신문, '1,500만 펫팸족 교두보…프리미엄 펫푸드로 ‘펫미족’ 지갑 연다', https://www.am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080, 2021
[KCI]4차 산업혁명시대 자동차산업의 전략과 생산방식이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사례연구 (정형일, 백창봉 인적자원관리연구 2020.03)
[현대자동차그룹 사이트] 경영전략-그룹소개
[현대자동차그룹 사이트] 현대자동차 × 모셔널 - 2023년부터 만나볼 수 있게 될 아이오닉 5 로보택시
[현대자동차그룹 사이트] 사람의 마음을 닮은,새로운 자율주행의 시작: 아이오닉 5기반의 레벨 4 자율주행 자동차
배진용, 김용. (2017). 테슬라(TESLA) 전기자동차 핵심 기술동향. 전력전자학회논문지, 22(5), 414-422.
곽동재. "기업의 경쟁전략과 게임법칙 변경에 관한 연구 : 테슬라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23. 서울
위더스 평생교육원 _ 생산관리I 교안
https://www.tesla.com/k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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