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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 자발화 분석 예시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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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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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발달 자발화 분석 예시 및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언어 발달 분석
1.1. 의미론적 분석
1.1.1. 문장 내/간 의미관계 분석
1.1.2. 개별 의미유형 빈도 분석
1.1.3. 문장 내 의미관계 빈도 분석
1.1.4. 문장 간 의미관계 빈도 분석
1.2. 구문론적 분석
1.2.1. 평균발화길이(MLU) 분석
1.2.2. 문법형태소 분석
1.2.3. 구문 분석
1.3. 화용론적 분석
1.3.1. 기능 분석
1.3.2. 대화기능(Conversational Acts) 분석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언어 발달 분석
1.1. 의미론적 분석
1.1.1. 문장 내/간 의미관계 분석

아동의 문장 내부에서의 의미관계를 살펴본 결과, 다양한 유형의 의미관계가 나타났다.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실체-서술" 관계로, 주어나 목적어와 같은 명사구와 그에 대한 서술어의 관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이거, 강아지", "꽃은? 향기가 좋아"와 같이 명사구와 서술어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이다.

다음으로 많이 나타난 관계는 "대상-행위" 관계로, 행위의 대상이 되는 명사구와 그에 대한 행위 동사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색종이 할래", "자동차접기" 등에서 볼 수 있다"이다.

문장 간 의미관계를 살펴보면, 주로 "나열", "때", "조건" 관계가 나타났다. 나열 관계는 단순히 사물이나 행위를 나열하는 경우이고, 때 관계는 행위나 사건이 발생하는 시간적 배경을 나타내며, 조건 관계는 어떤 조건이 충족되면 특정 행위가 일어남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언니친구랑 나랑 언니랑 그네 타다가", "언니가 쉬쟁이 언니야~"와 같은 나열 관계, "계단 올라가다 살짝 긁힘", "올 때는 유진언니 손잡고 오고 갈 때는 엄마랑 손잡고 가고"와 같은 때 관계, "요거 누르면 취소 되는거야?", "요거 누르면 안돼요"와 같은 조건 관계가 나타났다"이다.

이처럼 아동의 문장 내·외부에서 다양한 의미관계가 나타났으며, 이는 아동의 언어 발달 수준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이다.


1.1.2. 개별 의미유형 빈도 분석

개별 의미유형 빈도 분석 결과, 아동의 발화에서 체언부의 경우 대상(36.14%)과 실체(14.46%), 행위자(15.66%)의 출현 빈도가 가장 높았다. 용언부에서는 행위(64.63%)와 상태서술(24.39%)의 비율이 높았고, 수식부에서는 용언수식(23.63%), 장소(18.18%), 도구(10.90%), 부정(10.90%) 등의 개별 의미유형이 두드러졌다. 대화요소 분석에서는 주의끌기(38.46%), 대답(23.08%), 감탄(11.54%), 접속(11.54%) 등의 기능이 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6세 아동의 발화에서는 객체나 행위자를 중심으로 한 서술이 많으며, 행위와 상태를 나타내는 용언의 사용이 활발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부사...


참고 자료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김영태 저
아동언어발달장애 진단 및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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