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음악교육과 통합교육
1.1.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1.1.1. 유리드믹스
유리드믹스는 달크로즈가 개발한 음악교수법으로, 음악을 몸으로 표현하는 놀이 교육이다. 유리드믹스는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몸을 이해하고 움직이면서 아이의 예술성이 커지도록 한다. 또한 아동이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조절하고 조절하면서 집중력이 향상된다.
아동의 집중력이 좋으면 공부도 잘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즐겁고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의 뇌를 자극하고 좋은 인성을 기를 수 있다. 7세 직전 유아기 초기에 우뇌가 자극을 받으면 듣기, 말하기, 감정표현, 창의력의 기본인 상상력을 조절하는 우뇌가 발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유리드믹스는 오감과 뇌를 발달시키는 통합 미술교육이다. 유아기 초기에는 아이의 몸을 뇌로 보고 몸의 모든 감각을 부드럽게 깨워야 한다. 이처럼 음악의 원리를 이해하고 언어 두뇌, 수학 두뇌, 과학 두뇌, 예술 두뇌 등 다양한 두뇌를 개발할 수 있는 유리드믹스를 즐길 수 있다.
1.1.2. 솔페이지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중 '솔페이지'는 음감, 음감 관계, 음질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달크로즈는 학생들이 노래를 부를 때 '고정 도법'과 '이동 도법'을 함께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절대음감과 음색의 균형감각을 균형 있게 키웠다. 또한 모든 성조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노래되는 달크로즈 스케일을 고안했는데, 이는 성조가 변화함에 따라 음색과 음색의 변화를 경험하는 독특한 솔페이지 교육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멜로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음악 자료를 활용해 즉흥적으로 멜로디를 만들어 악보에 노래하고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하였다.
1.1.3. 즉흥연주
즉흥연주는 모든 음악적 행위가 통합된 상태로, 음악을 만들기 위해 강세, 박자, 길이, 속도 등 리듬 관련 요소와 음높이, 화음, 음계 등 음향 관련 요소가 창의적이고 개별적으로 결합되어 표현된다. 즉흥연주에서는 아동이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성과 표현력 등 다양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더불어 즉흥연주는 음악적 기술뿐만 아니라 소통, 협력, 상상력 등 종합적인 능력의 발달을 돕는다. 아동은 즉흥연주 활동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다른 참여자들과 상호작용하며 협력하여 하나의 음악을 완성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아동은 타인의 반응을 인지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익히며,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즉흥연주는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주어진 틀 없이 자유롭게 음악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아동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생산해내며, 이는 전반적인 창의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즉흥연주의 교육적 효과로 인해 달크로즈는 이를 자신의 음악교수법의 핵심 요소로 강조하였다.
요약하자면, 즉흥연주는 아동의 음악적 기술은 물론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 등 종합적인 역량 향상에 기여하는 중요한 음악 교육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2. 실생활 중심 프로젝트 수업
1.2.1. 정보 전달 수단 알아보기
정보 전달 수단 알아보기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고 경험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정보통신 수단에 대해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정보통신 기기를 실생활 속에서 직접 접하고 활용하는 경험을 통해 정보통신 기기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정보통신 기기의 종류와 그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로 그러한 정보통신 기기들을 활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도록 하였다. 또한 정보통신 기기들을 직접 활용하면서 그 기기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정보통신 기기를 통해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