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문화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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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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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해문화산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오리엔트 문명과 지중해 문명의 관계
1.1. 오리엔트 문명의 발전과 전파
1.2. 정치적 영향
1.3. 종교적 영향
1.3.1. 고대 이집트의 신에 대한 관념
1.3.2. 메소포타미아의 점성술
1.4. 문화적 영향
1.4.1. 문자
1.4.2. 신화와 문학

2. 헬레니즘 문명의 특징
2.1. 철학적 경향
2.2. 경제적 통합
2.3. 종교적 특징
2.4. 예술과 학문의 발전

3. 지중해 문명에 미친 헬레니즘 문명의 영향
3.1. 정치와 국가 체제
3.2. 종교와 사상
3.3. 문화와 예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오리엔트 문명과 지중해 문명의 관계
1.1. 오리엔트 문명의 발전과 전파

오리엔트 문명의 발전과 전파는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파라오 문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기원전 3200년경부터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시작된 수메르 문명은 세계 최초의 도시 국가를 건설하였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의 발달을 통해 오리엔트 문명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후 아카드, 바빌로니아, 앗시리아 등 여러 왕국이 등장하며 오리엔트 문명이 더욱 발전하게 된다. 특히 앗시리아는 기원전 7세기경 오리엔트 전체를 최초로 통일하여 메소포타미아의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전파하는 데 기여하였다.

한편 고대 이집트에서는 파라오 문명이 발달하여 메소포타미아와 더불어 오리엔트 문명의 양대 축을 이루었다. 이집트 문명은 왕권과 신권이 융합된 특징을 보였으며, 이는 지중해 문명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오시리스, 이시스, 호루스 등의 신들에 대한 숭배는 이집트 문화의 핵심 요소였다.

오리엔트 문명은 지중해 문명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문화는 크레타와 미케네 문명을 거쳐 고대 그리스 문명으로 전달되었고, 이후 로마 문명의 기반이 되었다. 따라서 오리엔트 문명은 서양 문명 형성의 근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정치적 영향

오리엔트 문명의 정치적 영향은 고대 근동 지역을 통합한 앗시리아 제국의 등장과 그리스 문명의 발생에서 찾을 수 있다.

먼저, 오리엔트 문명 중 메소포타미아 문명에 속한 앗시리아 제국은 기원전 7세기경 메소포타미아 지역 전체를 최초로 통일하게 된다. 이는 당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산재했던 다양한 문화와 정치체제를 통합하는 계기가 되었다. 앗시리아의 중앙집권적 제국 체제는 이후 헬레니즘과 로마 제국의 국가 운영 모델이 되었다. 즉, 오리엔트 문명의 정치적 성과인 대규모 제국 건설과 통일은 서양 문명의 정치 체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오리엔트 문명이 수난기를 겪는 동안 그리스 문명이 등장하게 된다. 그리스 문명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에게 문명을 통해 오리엔트 문명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다. 그리스는 이러한 영향을 바탕으로 서양 최초의 민주주의 국가인 '폴리스'를 만들어냈다. 폴리스는 단순한 도시국가를 넘어 입헌정치와 공화정을 실험하는 장이 되었다. 이를 통해 그리스는 서구 민주주의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받는다. 뿐만 아니라 그리스는 폴리스 체제 안에서 전제주의, 제국주의, 패권주의 등 다양한 정치 체제를 실험하기도 했다. 이처럼 그리스 문명은 오리엔트 문명의 정치적 영향을 바탕으로 서구 정치 사상의 근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오리엔트 문명은 앗시리아 제국이라는 통일 제국을 이루어 냈고, 이는 이후 서양 정치 체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그리스는 오리엔트 문명의 영향 아래에서 세계 최초의 민주주의 국가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정치 실험을 벌였다. 이처럼 오리엔트 문명의 정치적 성과는 지중해 문명, 나아가 서양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1.3. 종교적 영향
1.3.1. 고대 이집트의 신에 대한 관념

고대 이집트의 신에 대한 관념은 지중해 문명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파라오 문명에서 신은 인간의 형상으로 표현되지 않고 대신 짐승이나 수인의 형태로 나타났다. 고대 그리스-로마인들은 이집트 문명에 깊이 매료되었고 이집트인의 학문과 지혜를 높이 평가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피타고라스, 이소크라테스 등의 철학자들에게 이집트는 학문과 지혜의 요람으로 여겨졌다. 또한 로마인들도 이집트 문명의 매력에 열광하였으며, 이는 4세기 말 크리스트교에 억압될 때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로마인들에게 이집트 종교의 동물숭배 관행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인간의 몸과 동물의 머리가 기괴하게 결합된 이집트 신의 형상은 신에 대한 관념을 훼손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D.Laboury의 『이집트문명』에 따르면 "인간의 모습을 한 신을 숭배하던 로마 시민들의 눈에는 종종 이집트 종교가 괴물들로 가득 들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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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원숙, 지중해 문화사 이야기(상), 노벨미디어, 2003.
D.Laboury, 임미경 역, “이집트문명”, 웅진 지식하우스, 2007.
강승일,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점성술과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그 흔적들, 서양고대사연구 29, 2011.
김경근, 고대 이집트의 신에 대한 관념, 역사학보 209, 2011.
김덕수, [고대] 문명의 교류, 수용과 변용으로 본 서양고대 지중해 세계; 서양고대사 학계 2009~2010을 돌아보며, 역사학보 221, 2011.
송인호, 지중해와 이탈리아 건축기행 (Four issue of the Traveis in the Mediterranean Sea and Italia), 대한건축학회, 2001.
왕대일, 유대 신앙과 헬라 문화, 그 만남과 갈등; 희생 제물의 경우, Canon&Culture, 2009.
네이버 한자사전, 점성술(占星術) 검색. 2018.

H.D.F 키토 (2008). ‘그리스, 그리스인들’, 갈라파고스
존 그리피스 페들리 (2004). ‘그리스 미술’, 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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