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문해교사의 역할과 자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8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문해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자의 역할과 자질
1.1. 평생교육자의 역할
1.1.1. Brookfield의 견해
1.1.2. Knowles의 견해
1.2. 평생교육자의 자질
1.2.1. 건강, 정력, 적응력, 주도성
1.2.2. 학습자의 욕구 파악
1.2.3. 민주적 지도력
1.2.4. 변화와 혁신 촉진
1.2.5. 인간관계 능력
1.2.6. 성인학습에 대한 전문지식

2. 교사는 지성인이다
2.1. 학교 언어 다시보기
2.1.1. 사회화의 과정
2.1.2. 민주적 과정
2.2. 문해, 글쓰기와 목소리의 정치학
2.2.1. 학생의 언어와 문화 활용
2.2.2. 비판적 글쓰기와 사고활동
2.3. 교육의 지성적 활동과 문화정치학
2.3.1. 변혁적 지성인으로서의 교사
2.3.2. 문화학의 필요성
2.3.3. 교사 교육의 민주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자의 역할과 자질
1.1. 평생교육자의 역할
1.1.1. Brookfield의 견해

브룩필드(Brookfield, 1988)는 평생교육자의 역할을 교수역할, 프로그램 개발역할, 교수 및 인적 자원개발 역할, 지역사회 활동역할 등 네 가지로 범주화하였다.

먼저 교수역할에 대해, 브룩필드는 예술가로서의 교사, 촉진자로서의 교사, 비판적 분석가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예술가로서의 교사는 창의성, 혁신, 민감성 등의 특성을 발휘하여 사람들과 특정 상황에 대해 창조적이고 즉흥적인 반응을 유도해낸다. 촉진자로서의 교사는 학습자를 존중하며 학습자와의 관계에서 공감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비판적 분석가로서의 교사는 학습자들의 잘못된 신념이나 사고, 행동 등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합리적인 사고, 신념 및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다음으로 프로그램 개발역할에 대해, 브룩필드는 평생교육자가 프로그램의 기획, 요구분석, 목표설정, 교육내용 선정, 인적·물적 자원 배분, 홍보 전략, 평가 등의 일련의 활동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인적자원 개발의 역할에서는 수업, 커리큘럼 개발, 자료개발, 방법 설계의 역할, 개인연수 관리, 지역사회 관계개선, 예산배정 등의 행정가적 역할, 그리고 조직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가는 컨설턴트적 역할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교육의 역할에서는 지역사회를 학습의 공간으로 간주하고 지역 주민의 학습 요구를 만족시키며, 학습에서 소외되었던 이들에 대한 문제 해결에 주력한다. 또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과 지역문제 해결에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모아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브룩필드는 평생교육자의 다면적인 역할을 포괄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평생교육자가 단순히 교수자의 역할에 그치지 않고 프로그램 개발, 행정가적 역할,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해야 함을 보여준다.


1.1.2. Knowles의 견해

노울즈(Knowles, 1980)는 평생교육자의 역할을 학습의 촉진자, 프로그램개발자, 행정가로 보았다.

학습 촉진자로서의 자질에 대해 Knowles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성인학습의 개념 및 이론 틀에 관한 능력이다. 학습자로서 성인의 욕구, 흥미, 동기, 능력, 발달상의 특성에 관한 현대적 개념 및 연구결과를 기술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학습이론을 이해하고 그것이 특정한 성인학습 상황에 관련성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능력,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자들을 위해 촉진자나 자원인사로서 교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둘째, 학습경험의 설계 및 집행에 관한 능력으로, 학습내용의 선정, 학습자들 간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경험의 설계, 학습자와의 상호존중과 신뢰, 친밀감 형성, 학습활동을 계획·실행·평가하는 데 학습자를 적절히 참여시키는 능력 등이다. 셋째,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이 되는데 도움을 주는 것과 관련된 능력이다.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특정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나 학습내용에 따라서 학습방법이나 기법 및 학습자료를 적절하게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을 활용하고 학습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능력이다.

이처럼 노울즈는 평생교육자가 학습자 중심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평생교육자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필요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1.2. 평생교육자의 자질
1.2.1. 건강, 정력, 적응력, 주도성

평생교육자의 자질 중 첫 번째는 건강, 정력, 적응력, 주도성이다. 평생교육자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충분한 정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과 선구자적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평생교육자는 학습에 열정을 가지고 계속해서 자기계발을 해나가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건강을 잘 관리하여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정력을 유지해야 한다. 평생교육자에게 필요한 건강과 정력은 단순히 육체적인 측면뿐 아니라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요구된다. 예를 들어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정신적 민첩성과 집중력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자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 대상이나 내용, 교육 환경 등이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자는 새로운 상황에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갖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헨리 지루, 교사는 지성인이다, 이경숙, 아침이슬, 2001년
헨리 지루,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디즈니 문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교육적 대안), 성기완, 아침이슬, 2001년
헨리 지루, 비판적 교육학자로서 헨리 지루 읽기, 안찬성, 생각나눔, 2013년
안찬성 외, Giroux의 학교교육 기업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와 그 한계, 경북대학교, 2006년
안찬성, Giroux의 학교교육 위기론과 그 교육적 대안, 경북대학교, 2007년
안찬성, Giroux의 가능성 교육과 그 한계, 한국교육사회학회, 2010년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