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문화콘텐츠 중 도시나 국가에 이바지한것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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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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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문화콘텐츠 중 도시나 국가에 이바지한것을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시재생과 문화산업
1.1. 도시재생의 개념과 필요성
1.2. 문화산업의 개념과 배경
1.3. 도시재생과 문화산업의 연계
1.4. 부천의 문화측면 도시재생 사례
1.4.1. 상상거리 조성
1.4.2. 영상문화단지 조성

2. 중국과 한국의 산업과 문화
2.1. 배달 음식 앱 산업
2.2.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산업
2.3. 중국과 한국 산업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시재생과 문화산업
1.1. 도시재생의 개념과 필요성

도시재생의 개념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선진국의 도시에서 급속히 나타난 도시 확장으로 인한 도심 공동화 현상과 기계적 대량생산 위주의 산업에서 최근 신산업(전자공학, 하이테크, IT산업, 바이오산업)으로의 산업구조의 변화와 신도시 위주의 도시 확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구도심을 대상으로 물리적,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도심기능을 회복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창출함으로써 쇠퇴한 도시를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으로 발전시키고 그로인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시사업을 말한다. 도시재생의 필요성은 산업화, 도시화 과정에서 성장해온 국내 여러 도시들이 인구 감소, 전통산업의 이탈, 열악한 생활환경 등으로 인해 쇠퇴 국면에 진입하였기 때문이다. 쇠퇴도시는 새로운 성장 산업과 시민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 및 인구구조 변화에 맞는 도시기반 시설 확보와 주거복지의 중요성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형 도시로의 중요성 등 도시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도시 경쟁력과 삶의 질이 저하되는 가운데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하므로 도시재생 정책이 필요하다.


1.2. 문화산업의 개념과 배경

문화산업의 개념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생활양식이나 사고방식 등을 총칭하는 문화를 소재로 기업이 생산, 저장, 배포 등의 활동을 하면서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다. 즉, 대중문화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며 수익을 창출하는 경제 활동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는 문화산업을 "문화상품의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이라 규정하고 있으며, 「문화예술진흥법」에서는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배경은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대중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문화적 욕구가 커짐에 따라 대중문화가 발달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문화와 산업이 서로 대립적인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문화의 영역이 대규모의 상품시장을 형성하는 "문화의 산업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문화산업이 유망 신산업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특히 21세기에는 문화산업이 기존의 제조, 기술 등 하드웨어 영역과 감성, 예술 등 소프트웨어 영역의 결합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부상하였다.


1.3. 도시재생과 문화산업의 연계

도시재생과 문화산업의 연계는 매우 중요하다. 현재 도심의 쇠퇴화 현상과 더불어 문화적 욕구의 증가가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재생과 문화산업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시재생은 단순히 기존 시설을 복구하거나 개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문화적 측면을 접목하여 도시의 발전을 이루어내는 것이다. 문화산업 또한 재생되는 도시환경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 이처럼 도시재생과 문화산업은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문화측면의 도시재생은 현재 발생하고 있는 도심 쇠퇴 문제와 증가하는 문화적 욕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이다.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경제적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문화측면의 도시재생을 통해 도시문화산업을 육성할 수 있다. 문화활동에 적합한 시설의 마련과 문화축제,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방안을 활용하여 도시문화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는 도시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도시재생과 문화산업의 연계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1.4. 부천의 문화측면 도시재생 사례
1.4.1. 상상거리 조성

부천시는 생활 속 문화예술 환경을 조성하고 부천형 문화공간의 확충과 더불어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심기지 구축을 바탕으로 품격과 특색 있는 문화도시를 육성하려고 한다. 이러한 육성 과정 중 부천...


참고 자료

송광호, 「영화 '해적', 카리브해 연안 14개국 판매」, 『연합뉴스』, 2019.08.13., 13:2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7065881, 2019.08.17.
이승민, 「왜 중남미 사람들은 한류에 열광할까」, 『오마이뉴스』, 2014.03.31., 17:16,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72351, 2014.03.31.
박재복, <한류,글로벌 시대의 문화 경쟁력>, (삼성경제연구소, 2008)
김시균, 「동남아 넘어 중남미로…한류 판을 키우자」, 『매일경제』, 2017.04.19 17:03:30, https://mk.co.kr/news/culture/view/2017/04/266304/, 2017.04.19. 17:03:30.
도시재생을 위한 문화전략모형의 적용방향 연구 : 부천시를 중심으로, 계기석교수님,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3집 제4호 2010.12
도시경쟁력과 문화가치, 변미리(서울연구원 미래사회연구실장), 국문초록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50704&efYd=20140729#0000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 조례에 관한 표준안
도시활력과 도시재생 정책, 유삼술(국토부 도시재생과 유삼술)
국토정책 Brief, 도시재생의 필요성과 정책과제, 2013/3.18
http://www.p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9179
부천국제학생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방문객 인식에 관한 연구, 임학순(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
http://www.bucheon.go.kr/
http://kosis.kr/
http://www.kourc.or.kr/tb/jsp/index.jsp
http://www.kourc.or.kr/tb/jsp/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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