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동료교수모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8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동료교수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료교수 모형의 개요
1.1. 동료교수 모형의 정의
1.2. 동료교수 모형의 구성 요소
1.3. 동료교수 모형의 유래와 목적

2. 동료교수 모형의 이론적 기초
2.1. 직접교수 모형과의 관계
2.2. 사회학습이론과의 연관성
2.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반영

3. 동료교수 모형의 교수-학습 가정
3.1. 교수에 관한 가정
3.2. 학습에 관한 가정

4. 동료교수 모형의 학습 영역 우선순위
4.1. 학습자의 학습 영역 우선순위
4.2. 개인교사의 학습 영역 우선순위

5. 동료교수 모형의 수업 특징
5.1. 수업 주도성
5.2. 과제 제시와 과제 구조

6. 동료교수 모형 교사의 전문성
6.1. 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업
6.2. 과제 분석과 내용 전개
6.3. 평가
6.4. 사회적/감정적 분위기

7. 동료교수 모형의 효율적인 수업 방법
7.1. 교사의 역할
7.2. 수업 방법

8. 동료교수 모형의 평가
8.1. 체크리스트 활용의 전제 조건
8.2. 체크리스트 평가의 장점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료교수 모형의 개요
1.1. 동료교수 모형의 정의

동료교수 모형은 "개인교사의 역할을 하는 학생이 학습자에게 교수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업방법이며, 개인교사와 학습자가 1:1로 짝을 이루어 연습, 반복, 개념의 설명을 통해 학업적 성취와 사회적 능력을 촉진하는 교수전략"이다.


1.2. 동료교수 모형의 구성 요소

동료교수 모형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개인교사는 임시로 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이다. 개인교사는 학습자의 연습 시도를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단서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개인교사에게는 과제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임시적인 의무 역할에 대한 능력 및 감정적 민감성이 요구된다.

학습자는 개인교사의 관찰 및 감독하에서 연습하는 사람으로, 개인교사의 조언과 충고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모호한 부분을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는 각 연습 시도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 아래 성실하게 연습해야 한다.

조(짝)은 개인교사와 학습자로 구성된 쌍을 의미한다. 조는 모든 세 가지 학습 영역(심동적, 인지적, 정의적/사회적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학생은 개인교사나 학습자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 학생을 묘사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처럼 동료교수 모형은 개인교사와 학습자로 구성된 조(짝)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각 구성원에게 명확한 역할과 책임이 부여된다."


1.3. 동료교수 모형의 유래와 목적

동료교수 모형의 유래와 목적은 다음과 같다.

동료교수 모형은 한 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들을 상대로 수업할 때 생기는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교사가 모든 학생들을 수업시간 내내 관찰하고 피드백을 주기는 어려운데, 동료교수 모형은 학생 중 일부가 교수 기능의 일부를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즉, 동료교수 모형은 학생들이 서로를 가르치는 상호교류적인 관계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가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 학생들 중 일부를 개인교사로 훈련시키면, 이들이 다른 학습자들을 직접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사가 직접 모든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보다 더 세밀한 지도가 가능해지고, 학습자들의 참여와 몰입도도 높아질 수 있다. 또한 개인교사가 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고 문제해결력과 사회성 등도 함께 향상될 수 있다.

이처럼 동료교수 모형은 교사의 수업 운영상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학생들이 서로를 가르치며 배움으로써 교과 내용 습득은 물론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능력까지 통합적으로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유래와 목적을 찾을 수 있다.


2. 동료교수 모형의 이론적 기초
2.1. 직접교수 모형과의 관계

동료교수 모형은 직접교수 모형에 기초하기 때문에 직접교수 모형의 이론적 배경 및 근거를 공유하고 있다"" 직접교수 모형은 학생들이 높은 학습참여 기회를 갖게 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도록 피드백을 제공하며 기능을 숙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모형이다"" 이는 동료교수 모형과 상당한 유사점을 보이는데, 두 모형 모두 스키너(Skinner)를 비롯한 행동심리학자들의 훈련, 강화이론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2.2. 사회학습이론과의 연관성

사회학습이론과의 연관성은 동료교수 모형이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가정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두라(A. Bandura)가 개발한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이 주변 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동료교수 모형은 학생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사회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동료교수 모형에서 학생들은 개인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을 번갈아 수행하면서 서로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학습하게 된다. 또한 개인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상호 협력관계를 발전시킴으로써 사회적 능력도 증진될 수 있다. 이처럼 동료교수 모형은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원리를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반영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반영은 동료교수 모형에서 민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동료학생과 상호작용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강조한다""

동료교수 모형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동료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재구성하고 확장시켜 나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고 재조직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동료교수 모형은 이러한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


참고 자료

유정애 외(2003), 『체육수업모형』, 대한미디어, p393~418.
이춘희(2006), 『동료교수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