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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장애아를 둔 가족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수아 가족이 겪는 스트레스는 단순한 경제적 부담이나 정서적 압박을 넘어, 사회적 고립과 지원체계의 부재 등 복합적인 문제에서 기인한다. 이런 어려움은 가족의 일상생활과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수아는 발달지체, 학습장애, 신체적 장애 등 다양한 유형의 장애를 가진 아동을 일컫는다. 이러한 아동을 양육하는 것은 추가적인 시간, 노력, 자원 투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 구성원은 특수아 양육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은 물론 정서적으로도 큰 압박을 받고 있다. 아동의 장애에서 기인한 예기치 않은 상황 발생 시 가족 간의 긴장과 스트레스가 가중되기도 한다. 게다가 사회적 지지체계의 부족도 이런 스트레스를 확대시키는 주요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아 가족이 겪는 구체적인 스트레스 유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특수아 가족이 겪는 어려움
2.1. 양육부담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장애자녀의 요구와 다른 자녀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책임을 맡고 있기 때문에 갈등을 겪으며, 장애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태도로 인해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부모들은 장애자녀의 독특한 행동발달 특성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며 적절한 상호작용 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장애 자녀의 특수한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관한 지식 및 기술 부족, 일반학교에서의 교육 및 통합가능성, 장래 아동과 일반아동간의 적절하지 못한 상호작용으로 인한 갈등, 장래에 대한 걱정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러나 모든 장애아동의 부모가 장애아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부정적으로 적응하지는 않으며, 가족의 적응은 장애아동의 특성, 부모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교육수준, 경제적 상황, 종교), 부모가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지원의 정도와 질, 가족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태도 등 여러 요인의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2. 특수교육
특수아동은 감각손상, 운동장애, 지적장애를 비롯한 여러 가지 수반 장애 등과 같은 개별적으로 가지는 특수성과 개인의 특별한 요구로 인하여 학습 상황에서 적절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특수교육은 이러한 대상자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수 방법을 제공하여 아동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교육 환경에 참여하고 활동하면서 교육적 성취를 이루며 더 나아가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생활을 하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특수성에 부합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2.3. 가족 휴식
가족 휴식은 특수아 가족이 겪는 주요한 어려움 중 하나이다. 장애아의 출생과 양육부담은 장애아의 부모와 가족들에게 특수하고도 지속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게 하는 양육스트레스를 갖게 된다. 이러한 양육스트레스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장애아 부모는 자녀의 반응 결여와 발달 지체로 인한 실망감과 좌절, 수치심, 죄책감, 분노와 같은 심리적 불안정을 경험하게 되며 아동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비롯되는 경제적 부담감과 장애로 인하여 요구되는 지속적이고 특별한 자녀 돌보기와 친구와 가족으로부터의 소외 및 부모가 갖는 미래의 자기 발전에 대한 불안감과 염려등과 관련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장애아는 일상생활에서 어머니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고 또한 추가 양육부담이 크기 때문에 장애아의 어머니는 일반아동의 어머니에 비해서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더 많이 느낀다. 이러한 양육부담으로 인해서 가족 간의 여행이나 외출이 힘들고 활동에 제한을 받을 뿐 아니라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여유가 없다.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