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바울서신 이해하기
1.1. 바울서신의 특징
바울서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바울의 편지들은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한 상황에서 쓰인 서신들이다. 바울은 그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으로 맺어진 형제들로 생각했기 때문에 '편지'라는 세계 속에서 사람들과 만나고, 감정을 교감하며, 호소하고 권면하며 설득하고 경고하는 일까지 하였다. 따라서 바울의 모든 편지들은 '러브레터'라고 할 수 있다.
바울 시대에는 다양한 목적으로 서신들이 사용되었다. 바울은 헬레니즘 시대의 편지 형식들을 사용하면서도 자신의 선교적이며 목회적인 목적에 적용시켰다. 그는 독자들이 처한 특정한 상황과 목적에 맞춰 편지 형식을 크게 변경시켰다. 다양한 문체만 아니라 여러 문학적 기교들이 편지들 속에 채용된다. 무엇보다도 그는 복음 설교자로서 설득하기 위해 그리스도 로마 시대의 수사학 기법들을 자주 끌어다 쓴다.
그의 편지는 각 회중의 상황을 독특하고도 중요하게 다루었으며 동시에 중요한 신학적 교훈을 담고 있고 특정한 역사적 정황을 뛰어넘는 기독교적 삶의 이해들을 담고 있다. 여기서 바울서신이 지니는 통일성과 상황성을 살필 수 있다. 따라서 바울서신을 올바로 해석하려면 수사학적 상황을 밝히고 그에 따른 저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알아내야만 한다.
1.2. 바울과 그의 시대
1세기에 바울과 그의 독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세계는 로마제국과 유대교이다. 로마제국은 노예제도를 통해 세워진 사회였고 황제 숭배 사상이 나타나며, 헬레니즘 정신의 계승자들이었다. 헬레니즘 시계는 물질주의적 회의주의적, 운명 주의적 사고가 지배하고 있었다. 또한 금욕주의와 자유방임주의의 이원론적 사고는 영지주의 사상을 발전시켰다.
또한 바울의 신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또 다른 세계는 유대교이다. 학자들 사이에 널리 공인된 인식은 신약시대의 유대교가 다 헬레니즘적 유대교라는 사실이다. 때문에 유대교 내에 헬레니즘 세계의 혼합주의적 요소들이 자리 잡게 되었다.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태어난 이러한 시대를 '때의 참'으로 묘사한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들에게 약속한 구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여건들이 성숙되었다는 것을 시사한 표현이다.
첫째, 통일된 로마제국을 통해 이루어진 로마의 평화로 인해 공정한 법률과 행정 제도가 정착됨으로 바울의 이방선교를 용이하게 만들어 주었다. 둘째, 회당은 유대인 뿐 만 아니라 이방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훌륭한 거점 역할을 하였다. 셋째, 헬레니즘 세계는 당시 운명론, 절망의 분위기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구원을 갈급해 하는 분위기였다.
바울은 다메섹 회심 사건을 통해 율법 중심적인 삶이 아닌 그리스도 중심적인 삶으로 전환되고 이방인의 사도로 부름 받아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움 없이 열심히 그에게 위임한 사도직 사명을 다하였다.
1.3. 바울서신의 주요 논점
바울서신의 주요 논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바울서신에는 당시 교회가 직면했던 다양한 문제들이 다루어져 있다. 갈라디아서에서는 율법주의적 구원관에 빠져든 교회 문제를,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에서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오해와 혼란을 다루고 있다. 고린도전서와 후서에서는 고린도교회의 윤리적 문제와 교회 분열, 사도권에 관한 문제 등이 다뤄진다. 로마서는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구성된 복잡한 신앙공동체의 구원과 화해, 말씀과 율법, 유대인과 이방인의 문제 등을 다룬다. 이와 같이 바울서신은 구체적인 교회 상황 속에서 야기된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바울서신은 신학적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바울서신에는 구원론, 그리스도론, 교회론, 성령론, 윤리 등 핵심 신학 주제들이 체계적으로 다뤄진다. 특히 바울 신학의 핵심인 '이신칭의(Justification by Faith)' 교리가 주된 논점이다. 또한 교회의 본질과 조직, 성령의 역할, 그리스도 중심의 윤리 등이 주요 주제이다.
셋째, 바울서신은 당대의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반영하며 이에 따른 문제를 다룬다. 당시 로마제국과 헬레니즘 문화, 유대교의 영향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따라서 바울서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역사적 상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넷째, 바울서신은 바울 자신의 사도직과 복음 전파 사역에 대한 변호와 정당화를 포함한다. 특히 갈라디아서와 고린도후서는 바울 사도직에 대한 공격을 반박하는 내용이 많다. 이를 통해 바울은 자신의 사도권을 확립하고 복음 사역의 정당성을 피력하고자 했다.
이처럼 바울서신은 초대 교회가 당면했던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면서도, 바울 자신의 사도직과 복음 사역에 대한 변호와 정당화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그 속에는 핵심 신학 주제들이 체계적으로 다뤄지고 있으며, 당대의 역사적·문화적 배경이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 바울의 주요 편지들
2.1. 갈라디아서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다메섹에서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후(AD31/32) 가장 이른 시기에 저술된 편지이다. 인간적인 행위들이나 공로들을 구원의 조건으로 덧붙이려는 당시 가톨릭 교회에 대항하여 참된 신앙의 본질을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윌리암 렘지 경과 루터도 주목하여 본 바울의 초기 신학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서신서이다.
'갈라디아' 로 불리는 지역은 골 족들이 살았던 북쪽 지역, 아니면 로마 행정구역 남쪽 지역을 가리키며, 갈라디아서를 예루살렘 공회 직전, 주후 48/49년에 기록하였다고 본다. 남 갈라디아설은 사도행전과 갈라디아서의 달리 보이는 보도들을 잘 조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울과 예루살렘 교회의 관계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최선의 견해이다.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유와 통일이란 중심주제들을 해설한다. 왜냐하면 교회 내에 바울의 이신칭의 복음을 공격하고 믿음 이외에 할례를 구원의 추가적 조건으로 덧붙이려는 유대주의적 다른 복음과 바울의 사도직 공격으로 위기가 조성되었기 때문에 하루 빨리 사태를 평정시키고 바른 복음의 진리를 회복시키기 위해서였다.
2.2. 데살로니가전후서
데살로니가는 상업도시로서 자치권을 누리며 유대인을 포함한 여러 인종들이 함께 어울려 사는 도시로 서쪽으로 로마까지, 동쪽으로 비잔티움까지 갈 수 있는 선교 전략상 중요한 도시이며 유럽을 전도할 수 있는 광대한 새로운 선교의 문이 열린 것이었다. 데살로니가 교회의 주요 구성원은 이방인들이며, 교회 공동체는 사회적으로 혼합된 청중이었다.
그들은 회심한 후에 상당한 사회적 혼란에 부딪혔으며 그들은 새로운 공동체에 들어와 신분상의 안녕을 확보할 필요와 목회적 돌봄이 절실하게 필요하였다. 이에 바울은 '가족' 언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새로운 기독교 가족에 끌어들이려고 노력하였다.
바울 사도가 두 편지를 통해 교훈 하려고 했던 주된 영역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데살로니가인들에게 주께서 오실 때에 죽은 자들과 생존한 자들도 주를 만나기 위해 들림을 받을 것이라고 확신 시키며 그리스도인들은 현세상을 준비성 있게 살아야 할 책임에 대해 말한다.
또한 자신을 변호하며, 성적인 문제들로 신앙이 변질되지 않도록 강조하였으며, 교회 지도자들을 존경하고 순종하며, 바울이 가르친 교훈에 착념할 것을 부탁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영감 된 예언의 말씀이 결코 무시되어서는 안 되며, 성령의 역사와 개인의 자유는 모순된 개념이 아니라고 교훈 한다.
바울은 첫 번째 편지로 오해하고 있는 교회 구성원들에게 수개월 뒤 둘째 편지를 썼다. 두 편지들 모두 주후 50년 또는 51년 초경에 저술되었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둘째 편지를 통해 바울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오해들을 교정한 후에 여러 실천적인 교훈들을 덧붙이며 자신의 선교사역을 위해 기도해달라고 부탁하며 또한 미래의 재림을 준비하기 위해 현재를 믿음과 사랑과 소망으로 성실하게 살아가야 한다고 권면한다.
데살로니가전후서는 신약 성경에서 3대 주요 예언 계시 중 하나를 담고 있다. 바울은 교회 구성원들에게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교훈을 주고 있는데, 이를 통해 그들에게 현세상을 준비성 있게 살아갈 것을 권면한다.
또한 교회 지도자들에 대한 순종과 바울이 가르친 말씀에 대한 경청, 그리고 성령의 역사와 개인의 자유의 조화 등 다양한 실천적인 교훈들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가 건강하고 바른 신앙 공동체로 성장하기를 희망했음을 알 수 있다"이다.
2.3. 고린도전후서
고린도는 로마의 총독이 주재하던 곳으로 무역로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여러 종족들이 가져온 혼합주의가 번성하였다. 특히 아프로디테 여신전이 세워져 있었고 그곳의 여사제들과 성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 예배의 한 행위일 정도로 타락한 사회적 환경은 고린도인들을 방탕하고 성적으로 문란하게 만들었다. 고린도 교회는 바울이 2차 전도여행 중에 세워졌으며 바울이 떠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