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찰학부 인재상과 학생부종합전형
1.1. 건양대학교 인재상
건양대학교 인재상은 "열린 마음과 현장 중심의 혁신 정신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인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한 나눔의 정신을 기초로 종합적인 인성과 교양을 갖춘 인재"이며, "진취적이고 개방적 의식에 기초한 글로벌 비전과 도전역량을 겸비한 인재"이다.
1.2.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능력과 개인적 자질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활동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람이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양된 능력을 갖추고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둘째, 국내 고교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서 건양대학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꿈과 잠재력을 가진 인재이다. 건양대학교의 인재상에 맞는 능력과 자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국내 고교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서 창의적이고 도전정신이 강한 차세대 인재상이다. 단순히 교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가진 미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은 단순한 성적 위주의 선발이 아닌, 개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1.3. 국방경찰행정학부 인재상
국방경찰행정학부 인재상은 ""자신의 명예를 존중하고 건강한 육체와 정신으로 불가능에 도전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의사소통 능력을 지닌 인간성 위에, 안보 치안 분야의 전공 능력과 현장 위주의 정보 활용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글로벌 능력 등을 고루 갖춘 실용 인재""이다.
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
2.1.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
자발적인 성취동기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인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 요소이다. 건양대학교는 우수한 학업 능력과 전공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먼저 학업 역량은 교과 성적을 통해 평가되는데, 이는 학문적 열정과 전공에 대한 학업 의지를 보여준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와 지적 성취도 등도 학업 역량의 중요한 부분이다. 학생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며, 탁월한 지적 성과를 올릴수록 우수한 학업 역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전공 적합성은 지원한 전공과 관련된 활동과 준비 정도를 통해 판단된다.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관심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 관련 동아리 활동, 자격증 취득 등 전공 관련 교내외 활동 실적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열정과 적성, 준비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발적인 학업 열정을 바탕으로 교과 성적 향상은 물론, 전공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우수한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건양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으로 선발될 수 있을 것이다.
2.2. 교과 성적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을 고려한 교과 성적은 지원자의 학문적 열정 및 전공에 대한 학업 의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는 지원자의 교과 성적을 통해 안보 치안 분야에 필요한 전공 지식과 이해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특히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관련 법규 및 제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국어, 영어, 사회 등 기초교과 뿐만 아니라 법학개론, 행정법, 형법 등 경찰행정 관련 교과목의 성적이 우수한 지원자를 선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입학 후에도 전공과목 학습에 전념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는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적 지식을 원활히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우수한 학업 성취도는 지원자의 목표 지향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보여주는 지표가 되므로, 전공 관련 지식의 폭과 깊이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열정과 노력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를 통해 미래 경찰 조직을 이끌어갈 역량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2.3.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목표와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 과정을 계획하여 실행하며, 그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등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중요한 평가 요소로 삼고 있다.
건양대학교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으로 "다양한 능력과 개인적 자질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활동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람"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성적 우수자가 아닌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지닌 인재를 선발하고자 함을 보여준다.
국방경찰행정학부 인재상에서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핵심 역량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국방 및 경찰 분야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스스로 학습하며 발전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는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 평가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학생이 자발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활용하며, 지속적으로 학습 과정을 개선해나가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지식 암기가 아닌 깊이 있는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특히 경찰학부의 경우 국방과 경찰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과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교과 활동에 대한 자기 주도적 참여가 필요하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 탐색 활동 등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요약하면, 건양대학교 경찰학부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핵심적인 평가 요소로 삼고 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지식 암기가 아닌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2.4. 지적성취 등
'2.4. 지적성취 등'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적성취 등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 중 하나로, 학문적 열정 및 전공에 대한 학업 의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학생들의 지적 성취도와 그동안의 학업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전공 적합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단순히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업 관련 활동과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등도 고려된다.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학생들의 지적성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학업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심도 있는 학업 활동 등이 평가의 주요 항목이 된다. 단순한 성적 위주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의 전반적인 학업 역량과 실제 학습 활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국방경찰행정학부의 경우 전공 특성상 기초 학문에 대한 이해와 학업 열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단순한 성적 외에도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현황, 탐구활동, 연구 활동, 수상 실적 등을 통해 학생의 지적 성취도와 전공 적합성을 면밀히 평가하고 있다.
즉,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지적성취 등'은 단순한 성적 평가를 넘어 학생의 전반적인 학업 역량과 열정, 그리고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5. 인성
인성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