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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임말 유형과 원리, 사회언어학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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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줄임말 유형과 원리, 사회언어학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줄인말의 정의와 유형
1.1. 줄인말의 정의
1.2. 줄인말의 유형
1.2.1. 단어의 앞 또는 뒷부분을 생략한 것
1.2.2. 단어의 중요한 부분만 남기고 앞, 뒤를 생략한 것
1.2.3. 로마 자모의 경우, 첫 글자만 따서 만든 것
1.2.4. 로마 자모의 경우, 단어처럼 붙여서 읽기 위해 복수개의 글자를 따서 만든 것

2. 줄인말과 줄이기 전 말의 사용
2.1. 단어 및 문장의 축약어
2.2. 단체 축약어
2.3. 대학명 축약어

3. 외국의 줄인말
3.1. 공식 줄인말
3.2. 비공식 줄인말

4. 청소년 언어의 특성
4.1. 은어
4.2. 비속어 및 줄임말

5. 청소년 언어의 원인과 기원

6. 청소년 언어의 국민 언어생활 및 국어에 미치는 영향

7. 청소년 언어 사용에 대한 대처방안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줄인말의 정의와 유형
1.1. 줄인말의 정의

줄인말이란 낱말 혹은 문장의 길이를 필요에 의하여 줄이기 위해 정상적인 표기의 일부분을 생략시킨 형태의 표기이다. 약칭이라고도 하며 은어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1.2. 줄인말의 유형
1.2.1. 단어의 앞 또는 뒷부분을 생략한 것

단어의 앞 또는 뒷부분을 생략한 것은 줄인말의 대표적인 유형 중 하나이다. 이러한 줄인말은 필요에 의해 단어의 길이를 줄이기 위해 정상적인 표기에서 일부분을 생략한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고교(고등학교)", "안보(안전보장)", "대졸자(대학교 졸업자)", "콩불(콩나물 불고기)" 등이 단어의 앞 또는 뒷부분을 생략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렇게 줄인말은 언어의 경제성을 추구하며,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빠르게 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무분별한 줄임말 사용은 한글의 가치를 훼손하고 세대 간 의사소통을 방해할 수 있는 문제점도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의 언어생활에 대한 관심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단어의 중요한 부분만 남기고 앞, 뒤를 생략한 것

'단어의 중요한 부분만 남기고 앞, 뒤를 생략한 것'은 줄인말의 한 유형으로, 단어를 축약할 때 단어의 핵심적인 부분만 남기고 앞부분이나 뒷부분을 생략하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줄인말은 의미 전달이 용이하고 짧은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청소년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 "Intelligence Quotient"가 "IQ"로, "International Phonetic Association"이 "IPA"로, "Korean Air Lines"가 "KAL"로,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이 "NATO"로, "Lotte Giants"가 "LG"로,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이 "NASA"로 줄임말이 된 것을 들 수 있다. 이처럼 단어의 중요한 부분만 남기고 앞, 뒤를 생략함으로써 언어생활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줄임말은 단어의 원래 의미를 알기 어렵게 하고 의사소통을 방해할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줄임말의 경우 비속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언어 예절에도 어긋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줄임말의 사용은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1.2.3. 로마 자모의 경우, 첫 글자만 따서 만든 것

로마 자모의 경우, 첫 글자만 따서 만든 것은 일반적으로 약자로 사용되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COBOL(COmmon Business Oriented Language: 사무 처리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FORTRAN(FORmular TRANslator: 수식변환기의 약자), START(STrategic Arms Reduction Treaty: 전력무기 감축협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약자는 복잡한 용어나 긴 이름을 간단히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며, 특정 분야에서 널리 통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통해 언어의 경제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무분별한 약자 사용은 용어에 대한 이해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는...


참고 자료

최형규, 청소년을 위한 개념 있는 언어생활, 뜨인돌, 2022
조재연, 청소년 사전 부모와 아이는 서로 다른 언어를 쓴다, 마음의숲, 2012
국립국어원, 오염된 청소년 언어 이렇게 개선 했어요, 휴먼컬처아리랑, 2014
투데이피플, 줄임말' 사용 이대로 괜찮은가?,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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