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진단을 받은영유아의 부모상담시 교사가 고려해야 하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자폐성 진단을 받은영유아의 부모상담시 교사가 고려해야 하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
1.1. 자폐성 장애의 진단 및 조기중재
1.2.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적 접근
1.2.1. 발달주의적 접근
1.2.2. 응용행동주의적 접근
1.2.3. 생태학적 접근
1.3. 감각통합훈련

2. 발달지체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교수방법
2.1. 발달지체 영유아의 발달특성
2.2. 발달지체 영유아의 교수방법
2.2.1.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
2.2.2.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
2.2.3.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교수방법

3. 통합교실에서의 자폐아동 지도
3.1. 등원 및 맞이하기
3.2. 점심시간
3.3. 실내 자유선택활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
1.1. 자폐성 장애의 진단 및 조기중재

자폐성 장애의 진단 및 조기중재는 매우 중요하다. 자폐성 장애는 생후 18개월 이전부터 특이한 행동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만 3세 이전에 진단 기준을 만족하게 된다. 이 시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 가장 민감하고 활발한 시기로서, 이 시기의 발달이 성인기에 필요한 대부분의 학습의 기초를 형성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면 학습의 기회를 잃거나 제한받게 되어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자폐성 장애는 뇌의 중추신경계와 관련된 신경생리학적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 3세 이전의 적절한 프로그램 실행이 자폐성 위험요소를 나타내는 영유아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폐 진단에 사용되는 검사 도구로는 진단편람(DSM-IV), 국제질병분류기준(ICD-10), 자폐행동 검목표(ABC), 자폐진단 면담지(ADI-R), 아동기 자폐평정척도(CARS), 언어 전 자폐진단 관찰검사지(PL-ADOS), 영유아기 자폐 체크리스트(CHAT) 등이 있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는 목적은 자폐성 문제발생을 빠른 시기에 발견하여 문제의 진행을 사전에 차단하고,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적합한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발달 가능성을 증대시키기 위함이다. 진단은 아동을 약 6개월 가까이 관찰할 수 있었던 전문가가 실시해야 하며, 부모 면담을 통해 평가기초를 얻을 수 있다.

종합하면, 자폐성 장애아동의 진단 및 조기중재는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발달의 민감한 시기인 영유아기부터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여 자폐성 위험 증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문제 진행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바탕으로 개별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의 발달 가능성을 최대화할 수 있다.


1.2.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적 접근
1.2.1. 발달주의적 접근

발달주의적 접근은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에 있어 정상발달단계를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다. 이 접근에 따르면 자폐성 장애아동의 발달이 지연되었다고 판단하고, 자폐성 장애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발달주의적 접근에서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각 발달 영역별로 정상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사회성 발달이 지연된 자폐성 장애아동에게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인지 발달이 지연된 경우에는 인지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이때 자폐성 장애아동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을 구체화한다.

또한 발달주의적 접근에서는 교육 방법과 환경에도 주목한다. 자폐성 장애아동의 정보처리 능력과 학습 양식을 고려하여 구조화된 교수 전략을 사용하고, 감각적 특성에 맞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아동이 자신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발달주의적 접근은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환경을 구체화함으로써 자폐성 장애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1.2.2. 응용행동주의적 접근

응용행동주의적 접근은 자폐성 장애아동의 기술 습득과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이다. 이 접근법은 자폐아동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하고 문제행동은 감소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구체적인 응용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으로는 첫째, 직접교수(direct instruction) 기법을 들 수 있다. 이는 자폐아동에게 사회성, 의사소통, 일상생활 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교사가 목표 기술을 모델링하고 아동이 모방하도록 하며, 점차 아동의 독립적 수행을 증진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둘째, 행동수정 전략이 활용된다.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강화, 소거, 벌 등의 기법을 체계적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거나,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선행사건을 변화시키는 등의 전략이 포함된다.

셋째, 자기관리 훈련이 활용된다. 자폐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강화하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이 점차 스스로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이끌 수 있다.

넷째, 과제분석과 체계적 교수 절차가 활용된다. 복잡한 기술을 작은 단계로 분해하여 아동의 수준에 맞게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이 점진적으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응용행동주의적 접근은 자폐아동의 기능적인 기술 습득과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다만 이 접근법만으로는 아동의 내적 동기와 자발성 증진, 일반화 등의 한계가 있어 다른 접근법과 병행...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김미경 외 (2007).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서울:학지사.
김진호 외 역 (2006). 최신특수교육. 서울:시그마프래스.
오영회, 박창옥 (2006).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이해. 서울:동문사.
서화자, 권명옥, 김수연 (2011). 장애이해프로그램 적용이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ㆍ행동장애연구.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하루일과 운영방식 탐색(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백은미.2016)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기초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지침개발 (단국대학교 대학원.김현숙.2013)
(한겨레신문)“자폐성 장애학생도 통합교육에 적응…시간 걸려도 기회 뺏으면 안돼”(서혜빈 기자)
어린이집 점심시간 운영과 지도 현황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문정욱.2007)
자폐성 장애유아의 건강생활 통합 교육 가능성 탐색 연구(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심정선.1999)
장애아 보육프로그램 운영 매뉴얼(보건복지가족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