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상담 사례 예시와 인지치료 적용
1.1. 서론
상담심리학을 전공하고 공부하는 사람에게 나중에 임상에서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하여 현재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상담 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접하게 될 다양한 상황들을 사전에 경험해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비일상적인 상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본 서론에서는 적절한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상담 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2. 문제 상황 설정
내담자 A 씨의 정보는 30대 여성으로,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와 어머니의 방치와 학대로 인하여 조부모 손에서 맡겨 자라나면서 불우한 어린 환경에서 오랜 시간 노출되었다. 현재는 조부모에게서 독립하여 생활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어린 시절 받은 학대로부터 발생한 트라우마와 조울증, 우울증 등 중증정신 질환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이다. 어린 시절 겨울철에 주로 학대가 발생하였던 원인으로 인하여 겨울에 정신질환의 수준이 심각해지는데, 최근 겨울철이 되면서 트라우마가 재발하여 자해를 두 번 시도하였다. 현재 자해로 인한 상처는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상처 회복을 위하여 다니던 직장을 휴직한 상태이다. 상담센터에 방문하여 의뢰한 사람은 A 씨의 남자친구이며, 최근 A 씨의 상태가 급격히 안 좋아졌기 때문에 인근 정신의학과에 방문하였다가 보다 상세한 상담 과정이 필요하다는 추천서로 현재 우리 상담센터에 방문하게 되었다."
1.3. 인지치료의 과정과 기법 적용
인지치료의 과정과 기법 적용은 내담자 A 씨의 상담 사례에서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먼저, 내담자 정보 수집을 위해 내담자를 10회 간 상담하며 인지치료 진행의 목적을 안내했다. 이후 내담자의 정확한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제작한 검사지를 내담자에게 작성하도록 하였다. 안전한 환경에서 검사를 완료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상황을 파악했다.
다음으로 라포 형성 단계에서는 내담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며 상담 진행 내용을 상세히 고지했다. 내담자의 트라우마와 우울증 등 정신질환이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인지모델 그림"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주변 상황, 생각, 감정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상담의 효능감을 언급하며 내담자의 변화 의지를 깨우려 노력했다.
이어 문제점 인식 단계에서는 내담자에게 상황과 생각의 관계를 설명하며 감정 변화에 따른 일상을 구체적으로 적도록 요구했다. 내담자가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 중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구분하여 분석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내담자 자신이 아닌 자신의 환경적 요인이 주된 문제였다는 점을 깨닫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상담 실시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작성한 일지를 토대로 상담을 진행했다. 내담자 스스로 결정한 사항과 느낀 점을 유도하며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구분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