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 감염증(VRE)
1.1. 정의 및 개요
장알균(Enterococcus)은 사람들의 입안, 위장관, 질, 요도에 정상적으로 상주하고 있는 세균이다. 장알균은 요로감염, 복강내 감염, 균혈증을 일으킬 수 있고 골관절 감염, 감염심내막염 등의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장알균 중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흔한 세균은 Enterococcus fecalis와 Enterococcus faecium이다. 장알균의 치료에는 페니실린(penicillin)이나 암피실린(ampicillin)을 사용하고 이러한 약제에 내성인 경우에는 반코마이신(vancomycin)이나 타이코플라닌(teicoplanin)을 사용한다.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ancomycin resistant enterococcus, VRE)은 장알균 중 반코마이신에 내성인 세균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RE)은 1986년 처음 보고되었고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MRSA)과 함께 병원 감염의 중요한 원인균이다. 반코마이신 감수성 장알균이 반코마이신 내성 세균으로부터 반코마이신 내성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전달받으면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이 된다. 이러한 유전자 전달은 대부분 의료기관 내에서 일어나며 반코마이신을 포함한 항생제를 투여 받는 환자에서 대부분 발생한다. 따라서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의 확산을 막으려면 의료기관 내에서 감염이 전파되지 않도록 손위생, 가운 및 장갑 착용 원칙을 지켜야 하고 불필요한 항생제 특히 불필요한 반코마이신 투여를 줄여야 한다.
1.2. 원인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RE) 감염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RE)은 대부분 의료기관 내에서 발생한다. 반코마이신을 포함한 광범위 항생제를 장기간 투여받은 환자,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 중환자실이나 혈액암 병동 등 고위험 부서에 입원한 환자에서 흔히 발생한다. 원인 균주인 반코마이신 감수성 장알균이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으로부터 반코마이신 내성 유전자를 전달받으면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이 된다. 이러한 유전자 전달은 의료기관 내에서 주로 일어나며,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이 주요 원인이 된다. 특히 반코마이신과 같은 광범위 항생제의 과다 사용은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의 선택과 증식을 촉진한다. 또한 병원 내에서 직접적인 환자 간 전파나 의료진의 손을 통한 전파로 인해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이 확산된다.""
1.3. 증상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RE) 감염증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을 가지고 있어도 증상이 없을 수 있다. 대변이나 소변 배양에서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이 자라도 증상이 없으면 치료할 필요가 없다.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이 침범하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요로감염은 발열, 배뇨통, 옆구리 통증 등으로 나타나고, 복강내 감염은 발열, 복통, 복부압통으로 나타나며, 균혈증은 발열로 나타난다. 골관절염이 생기면 감염부위의 종창, 발적, 압통 등이 생긴다.""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CRE) 감염증의 증상은 장내세균과(Family Enterobacteriaceae)에 속하는 세균이 일으키는 감염증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요로감염을 일으키면 배뇨통, 빈뇨(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옆구리 통증, 발열로 나타난다. 복강 내 감염을 일으키면 복통, 발열, 복부 압통(누르면 아픈 증상)으로 나타난다. 담낭염이나 담관염을 일으키면 우상복부 통증, 발열, 황달로 나타난다. 균혈증을 일으키면 발열로 나타나며, 폐렴을 일으키면 발열, 고름 같은 가래, 가슴 통증으로 나타난다.""
1.4. 진단 및 검사
감염병소에서 얻은 검체에서 장알균(Enterococcus)이 배양되고 항생제 감수성 검사결과 반코마이신(vancomycin)에 내성을 보이면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 감염으로 진단할 수 있다. 증상이 없는 사람의 소변이나 대변에서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이 배양되면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 감염이 아니라 보균상태로 판단한다.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은 항생제 감수성 검사에서 페니실린(penicillin), 암피실린(ampicillin), 퀴놀론(quinolone), 아미노글리코사이드(aminoglycoside), 마크로라이드(macrolide)와 같은 다양한 항생제에도 내성을 보이기 때문에 다제내성 세균(multidrug-resistant organism)으로 분류된다.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 감염을 진단하려면 감염병소에서 얻은 검체를 배양하여 장내세균과(Family Enterobacteriaceae)에 속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