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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류 및 운송
1.1. 물류의 개념과 특징
물류는 재화와 서비스의 효율적인 이동과 관리를 담당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물류의 개념은 시간에 따라 발전해 왔으며, 단순한 운송과 보관의 수준에서 공급망 차원의 체계적인 관리 활동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물류의 개념은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물적유통의 개념으로, 재화의 이동이나 보관 등의 물리적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두 번째 단계는 로지스틱스 개념으로, 비용과 서비스 수준의 최적화를 지향하며 기업 내부의 통합과 협력에 주목한다. 세 번째 단계는 공급망 관리 개념으로, 공급사슬 전체의 관계와 정보 흐름을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물류는 기업의 핵심 활동 중 하나로, 물류비용의 절감과 물류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물류는 시간적, 공간적, 수량적 효용을 창출하여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물류 활동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보관 등의 하위 기능들로 구성되며, 이들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물류 시스템을 형성한다.
물류의 발전은 생산과 소비의 분리, 상품의 다양화, 유통 채널의 확대 등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촉진되었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의 발달, 고객 요구의 다양화, 기업 간 경쟁의 심화 등으로 인해 물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물류의 범위와 활동 영역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1.2. 화물운송의 기초이론
화물운송의 기초이론은 화물의 장소적 효용을 창출하는 운송활동에 대한 개념과 특징, 운송체계의 구성요소 및 운송의 기본원칙 등을 다룬다.
운송은 재화의 장소적 효용을 창출하기 위하여 도로, 철도, 선박, 항공기 등의 운송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제행위이다. 운송의 특징으로는 운송에 대한 수요가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파생적 수요의 성격을 가지며, 운송의 목표가 신속, 정확성, 비용절감 및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있다. 또한 최근 운송은 소량, 다품종 생산에 따라 다빈도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운송비는 물류비의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효율적인 운송을 통한 비용절감이 기업의 이익증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운송체계의 3대 요소는 운송수단(Mode), 운송연결점(Node), 운송경로(Link)이다. 운송수단에는 화물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파이프라인 등이 있다. 운송연결점은 화물운송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장소 및 시설물이며, 운송경로는 운송수단에 의해 형성된 경로로 운송연결점을 연결한다.
운송의 기본원칙으로는 규모의 경제원칙, 거리의 경제원칙, 영차율 극대화의 원칙, 회전율 극대화의 원칙 등이 있다. 규모의 경제원칙은 물류의 효율화 측면에서 경제적 운송비용 절감을 위해 운송대상 화물의 단위를 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칙이다. 거리의 경제원칙은 화물의 ton·km당 운송비가 운송거리가 길어질수록 감소한다는 원칙이다. 영차율 극대화의 원칙은 운송의 효율성 측면에서 영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칙이다. 회전율 극대화의 원칙은 일정시간 내에 최대의 운송횟수를 달성하는 비율을 높여 운송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칙이다.
이러한 화물운송의 기초이론은 향후 화물운송체계를 효율화하고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반이 되는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1.3. 화물자동차운송
화물자동차운송은 단·중거리 운송에 적합한 운송수단으로, Door-to-Door 서비스와 일관수송이 가능하여 화물의 수취가 편리하다. 또한 필요시 즉시 배차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대량운송이 어렵고 환경오염의 문제, 교통체증에 취약하며 적재중량의 한계가 있다는 단점도 있다.
화물자동차는 상차 능력과 적재용량에 따라 일반형, 덤프형, 밴형, 특수용도형 등으로 구분된다. 차량의 제원으로는 전장, 전고, 전폭, 축간거리, 오버행 등이 있으며, 질량 및 하중제원으로는 최대적재량, 공차중량, 차량총중량, 축하중, 승차정원 등이 있다. 이러한 제원에 따라 화물자동차가 운송에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화물자동차의 운송형태로는 간선운송, 지선운송, 노선운송, 집배운송, 집화운송 등이 있다. 이 중 간선운송은 대량의 화물을 취급하는 물류거점 간에 운송하는 것이며, 지선운송은 물류거점이나 소도시에서 소비지까지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운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규모의 경제원칙, 거리의 경제원칙, 영차율 극대화의 원칙, 회전율 극대화의 원칙 등을 고려한다.
화물자동차운송 시스템을 합리화하기 위해서는 동일지역의 동종업종을 대상으로 한 화주들의 공동수·배송 유도, 도로 중심 운송을 철도와 연안운송으로 전환 및 거점 간 복합운송 전환, 운송업체 간 제휴나 M&A를 통한 대형화·전문화 유도 등의 방안이 있다. 또한 화물자동차의 회전율을 높일 수 있도록 상하차 소요시간 감소, 수송과 배송의 연계를 통한 물류센터의 재고감소 유도,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 및 표준화, 공차율 극소화를 통한 적재율 향상 등이 필요하다.
화물자동차 운송의 관리를 위해서는 운송관리시스템(TMS)이 활용된다. TMS는 화물의 지리적 분포, 교통정보, 차량의 움직임 정보, 가용차량대수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차량 운용과 배송루트 선정을 통해 배송리드타임과 운송비용을 절감하는 역할을 한다. TMS의 구성요소로는 ITS(지능형 교통시스템), GPS, TRS, LBS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화물차량의 위치파악, 적재관리, 배차 최적화 등을 실현할 수 있다.
화물자동차 운송의 경우 변동비와 고정비로 구분할 수 있다. 변동비에는 연료비, 타이어교체비, 수리비 등이 있으며, 고정비에는 운전기사 인건비, 차량 감가상각비, 차량보험료, 세금 등이 있다. 이러한 비용 구분을 통해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가 가능하다.
화물자동차 운송에 있어 택배운송의 특징으로는 개인화물부터 기업화물까지 불특정 다수인의 화물을 상대로 하며, 규격화된 포장서비스와 Door-to-Door 서비스, 신속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 등이 있다. 택배 간선운송시스템으로는 Point-to-Point 방식과 Hub-and-Spoke 방식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화물자동차운송은 단·중거리 운송에 적합한 운송수단으로,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를 통해 총물류비용 절감 및 서비스 향상을 달성할 수 있다.
1.4. 철도운송
철도운송은 대량화물의 장거리 운송에 적합하고 운임이 저렴하며 환경성이 우수하고 정시성 확보로 계획수송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하지만 문전운송이 낮고 타 운송수단과의 연계가 필요하며 운임이 비탄력적이고 하역작업이 곤란한 단점도 존재한다.
철도화차는 화물의 운송형태에 따라 유개화차, 무개화차, 평판화차, 탱커화차, 컨테이너화차, 벌크화차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를 이용한 철도수송의 형태로는 직행수송, 컨테이너 수송, 쾌속화물운송, 야드(조차장) 집결수송 등이 있다. 특히 컨테이너 수송은 화물을 싣고 문전에서 문전까지 일관운송이 가능한 정기급행 화물열차 형태로 발전하였다.
철도전용열차 서비스로는 블록트레인, 셔틀트레인, Y-셔틀트레인, Coupling-Sharing Train, Liner Train 등이 있다. 이러한 전용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