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변화와 혁신을 위해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나 원칙은 무엇이며, 그것을 바탕으로 농협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면 어떠한 변화를 이끌어 올 수 있는지 기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변화와 혁신을 위해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나 원칙은 무엇이며, 그것을 바탕으로 농협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면 어떠한 변화를 이끌어 올 수 있는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미션과 비전의 개념
2.1. 미션의 정의와 중요성
2.2. 비전의 정의와 중요성

3. 기업의 미션과 비전
3.1. 사기업: 한화그룹
3.2. 공기업: 한국수력원자력

4. 개인의 비전, 미션, 목표
4.1. 비전
4.2. 미션
4.3. 목표

5. 4차 산업혁명과 변화
5.1. 4차 산업혁명의 특징
5.2. 기업과 개인에 미치는 영향

6. 관심 직업군과 필요 역량
6.1. 블록체인 시스템 개발자
6.2. 블록체인 개발자의 핵심역량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람이 2명 이상 모여 어떠한 활동을 할 때 우리는 그것을 단체 또는 조직이라 한다. 여러 조직을 살펴보면 모두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업 또한 여러 단체, 조직으로 이루어진 형태로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존재한다. 우리는 그러한 기업의 목표를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통해 알 수 있게 된다. 미션과 비전은 어느 기업을 막론하고 조직 구성원이 공유하는 공동의 목표를 창조하고 동기부여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여 기업의 오늘과 내일을 책임지게 된다. 목표 유무에 따라 성공 여부가 달라지므로 기업이 성장과 발전하기 위해서는 미션과 비전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맞게 설정되어야 한다. 즉, 미션과 비전은 기업 활동에 있어 출발점, 지표라 말할 수 있다. 만약 미션 또는 비전이 뚜렷하지 않을 시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업의 미션과 비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어떠한 모습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미션과 비전의 개념
2.1. 미션의 정의와 중요성

기업에 있어 미션이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기업의 존재 목적 그리고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로 볼 수 있다. 즉, 기업에 있어 미션은 기업 운영 방향을 결정하는 조타수의 역할을 하게 된다. 존재하는 근본적인 목적인 미션은 비전보다 상위개념에 속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어떤 조직이든 미션은 존재한다. 현대 경영학을 창시한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말했다," 모든 기업의 미션은 고객 창출 이다" 또한 미션은 기업을 구성하는 조직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관과 행동 방침으로 볼 수 있으며 기업 미션이 불안정할 경우 그 기업은 정체성을 잃게 될 것이다. 기업이 이 사회에 왜 존재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미션을 통해 우리는 답변 할 수 있다. 기업 미션 안에는 기업이 사회에 어떠한 가치를 내포하는가와 구성원들이 뭐를 위해 활동하는지가 들어있다. 기업의 구성원들은 이 미션을 통해 자신의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된다. 기업의 홈페이지를 보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을 아마 그 기업의 가장 우선시하는 가치인 미션일 것이다. 이러한 미션은 변동성 대신 고정성의 특성을 띠며 추상적이고 선언적인 형태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미국의 대표적 글로벌 기업인 페이스북의 미션은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주고, 세상을 좀 더 개방적이고 연결하자는 것이다. 그로 인해 타 SNS 기업보다 개방적으로 만들어져 누구든지 자유롭게 플랫폼으로 들어 올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미션은 3가지 질문을 통해 도출할 수 있다. 기업은 무슨 일하는가?, 기업이 없을 시 고객이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 기업은 소비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이렇게 질문과정을 통해 도출된 미션은 기업에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 준다. 정리하자면 미션은 기업의 목적이자, 가치이며 기업의 운영과 성장에 있어 없어서 안 되는 존재이다.


2.2. 비전의 정의와 중요성

비전은 기업이 추구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미래의 모습이다. 앞서 언급한 미션이 조직의 목적과 방향성을 나타내는 최종 목표라고 한다면 비전은 목표를 언제까지 어느 정도 수준으로 달성할지에 대해 설정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비전은 미션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형성되어야 하며, 상황과 시기에 따라 변동할 수 있고 상세하게 표현돼야 한다. 비전을 통해 기업은 구성원에게 미래와 방향을 제공하게 된다. 그로 인해 구성원은 기업이 가지는 이상과 목표를 이해하게 됨으로써 업무를 잘 수행하게 되고 구성원들 간의 단결과 협력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비전은 성장 방향, 구성원 간의 생각과 가치관을 고려하여 창출해야 하며 이렇게 해서 나온 비전은 기업 발전 및 성장, 업무 의욕 상승, 미션 달성...


참고 자료

한화그룹, https://www.hanwha.co.kr/company/introduce.do
https://m.hanwha.co.kr/company/vision.do
한국수력원자력, 출처: https://www.khnp.co.kr/content/48/main.do?mnCd=FN030201
영산대 원격평생교육원, 마케팅원론 통합교안
⟪직업진로설계⟫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황매향(2022), ⟪직업진로설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송병일 외(2005) ⟪직업진로설계와 취업전략⟫, 학지사
켄 블랜차드(2006),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21세기북스
고준영 기자(2020), ⟪가트너가 분석한 구글·아마존의 ‘성공 습관’⟫,더스쿠프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