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생활속의 심리학 중간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생활속의 심리학 중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헐적 강화와 행동 분석
1.1. 간헐적 강화의 다양한 강화 계획
1.2. 간헐적 강화에 따른 행동 특징의 실생활 예시

2. 출생순위와 개인심리 성향
2.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과 출생순위별 성향
2.2. 본인의 출생순위와 성향 분석
2.3. 아들러 이론과의 유사점 및 차이점

3.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인간 환경
3.1.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
3.2. 5가지 환경 체계로 살펴본 본인의 상황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헐적 강화와 행동 분석
1.1. 간헐적 강화의 다양한 강화 계획

간헐적 강화의 다양한 강화 계획은 다음과 같다.

고정비율계획은 반응이 정해진 수만큼 발생한 후에 강화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부지런히 많이 반응하며 강화 후에는 휴지하는 특징을 보인다. 실생활 예로는 게임, 성과급 급여제, 삯일 등을 들 수 있다.

고정간격계획은 강화하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평균을 중심으로 변화되는 것으로, 학습자가 꾸준히 반응하며 강화 후 휴지가 고정비율계획보다 덜 나타나고 더 짧다. 실생활 예로는 호랑이의 사냥, 영업사원의 매출 달성 급여, 카지노 도박 등이 있다.

변동비율계획은 일정한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하며, 학습자가 강화 후 휴지하는 특징을 보인다. 실생활 예로는 중간/기말시험, 버스 도착 시간 등을 들 수 있다.

변동간격계획은 강화하는데 필요한 시간간격이 평균을 기준으로 변화되며, 학습자가 꾸준한 반응을 보인다. 실생활 예로는 거미줄을 치고 먹이를 기다리는 거미, 낚시꾼, 사진작가 등을 들 수 있다.


1.2. 간헐적 강화에 따른 행동 특징의 실생활 예시

간헐적 강화에 따른 행동 특징의 실생활 예시는 다음과 같다.

고정비율계획의 경우 게임, 성과급 급여제, 삯일과 같은 예시를 찾을 수 있다. 반응이 정해진 수만큼 발생한 후에 강화되기 때문에 학습자는 부지런히 많이 반응하며, 강화 후에는 휴지한다.

고정간격계획의 경우 호랑이가 사냥감을 잡는 것, 물건 하나 팔 때마다 돈을 받는 영업사원, 카지노 도박 등이 해당된다. 강화하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평균을 중심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학습자는 꾸준히 반응하며, 강화 후에 휴지가 고정비율계획보다 덜 나타나고 그 휴지시간도 더 짧다.

변동비율계획은 중간시험과 기말시험, 버스가 막 떠나고 나면 다른 곳에 관심을 가지다가 정시가 되면 주목하는 행동 등이 해당된다. 일정한 간격 이후에 강화되며 학습자는 강화 후 휴지한다.

변동간격계획은 거미줄을 쳐놓고 먹잇감을 기다리는 거미, 낚시꾼, 야생동물 전문 사진사, 보이스 피싱 사기꾼 등의 예를 들 수 있다. 강화하는데 필요한 시간간격이 평균점을 기준으로 변화되며 학습자는 꾸준한 반응을 보인다.

이처럼 간헐적 강화의 다양한 강화 계획은 학습자의 행동 특징에 영향을 미치며,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2. 출생순위와 개인심리 ...

...


참고 자료

서창원·민윤기 공저, 「생활 속의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서울, 2017
김청송 외(2015),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이인정 외(20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현성용 외(2015),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차은경(2012),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한 아동의 열등감과 부모양육의 상관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학교.
양철기, 「아들러의 출생순위 심리학」, 충청타임즈, 2015.02.05.
(www.cc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399269)
최영걸, 「아들러의 출생순위 이론」, 설악신문, 2017.11.27.
(www.soraknews.co.kr/detail.php?number=6949)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