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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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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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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속의 심리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상생활 속 심리학
1.1. 후광효과
1.2. 칵테일파티 효과
1.3. 귀인 오류
1.4. 베블런 효과
1.5. 밴드왜건 효과

2. 심리학의 사회적 이해
2.1. 심리학과 의사결정
2.2. 심리학과 정서 반응
2.3. 심리학과 행동 변화

3. 심리학적 원리의 활용
3.1. 광고와 마케팅
3.2.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3.3. 문화와 사회 현상

4. 심리학 이론의 발달
4.1. 고전적 심리학 이론
4.2. 현대 심리학 이론
4.3. 응용 심리학의 등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일상생활 속 심리학
1.1. 후광효과

후광효과는 특정한 사물이나 사람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부분적인 속성으로 인해서 받은 인상 때문에 다른 측면에서의 평가나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평가가 영향을 받는 부적절한 일반화를 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서 그동안에는 알지 못했던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첫 만남 자리에서 가지게 된 첫인상이나 고정관념은 그 사람에 대해서 전반적인 인상을 가지게 만들고, 한 사람의 특정한 분야를 토대로 그 사람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서 평가를 하게 되기도 한다. 후광효과는 일상생활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그 사람이 인상이 선해보인다고 해서 부당한 일을 시켜도 반발하지 않고 참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거나 명문대 졸업생은 인성도 바르고, 업무도 성실하게 수행하며 업무 성과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 외모가 수려한 사람은 대인관계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역시 후광효과에 해당하는 것이다.


1.2. 칵테일파티 효과

칵테일파티 효과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대화를 나누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관심이 있는 이야기나 대화에만 집중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감각기관을 통해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지만, 이를 모두 처리할 수는 없기 때문에 선별적으로 정보를 소화하게 된다. 즉, 자신에게 관심 있는 대화에는 집중하지만 다른 대화는 무시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칵테일파티 효과는 청각 정보 처리에 관한 선택주의 이론과 깊은 관련이 있다. 사람들은 환경으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이지만,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처음에는 관심이 없었던 내용이라도 자신과 관련된 정보라면 의식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칵테일파티 효과를 최초로 연구한 학자는 콜린 체리이다. 그는 1950년대 초반 항공관제사의 직무를 보다 쉽게 만들기 위해 이 현상을 연구하였다. 당시 항공관제사들은 조종사의 메시지를 확성기를 통해 듣고 있었는데, 여러 조종사들의 목소리가 동시에 들려오는 상황에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체리는 칵테일파티 효과에 대해 연구하게 된 것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칵테일파티 효과는 사람의 뇌 구조와도 관련이 있다. 2012년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음성 중 단 하나의 목소리에만 반응하는 뇌의 활성화 패턴이 관찰되었다. 또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연구팀은 두 가지 목소리를 동시에 듣는 사람의 뉴런 활동을 분석하였는데, 뉴런들이 특정 음성 주파수에만 반응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사람들이 복잡한 청각 환경에서도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었다.

종합하면, 칵테일파티 효과는 사람들이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정보 중 자신에게 관심 있는 것에만 집중하게 되는 선택적 주의 현상이다. 이는 청각 정보처리와 관련된 뇌의 작동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복잡한 환경 속에서도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1.3. 귀인 오류

귀인 오류는 특정한 사건이나 행위에 대해 결과가 나오기 이전까지는 아무런 말을 하지 않다가, 결과가 나오자마자 '그럴 줄 알았다'처럼 이미 예측을 하고 있었다는 듯이 확실하지도 않은 원인을 그때에 가서야 끼워 맞추는 인지 오류를 말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내로남불'이라는 단어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사람에게 벌어진 상황은 과소평가하고 자신에게 벌어진 상황은 과장평가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심리학자 켈리는 귀인 과정을 공변모형으로 설명하였는데, 이는 행위자와 자극, 상황이라는 세 가지 항목이 변화할 때 동일한 행동이 관찰되는지를 고려하여 행동의 원인을 추론한다는 것이다. 이때 합의성, 일관성, 특이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외부 귀인을 하지만,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서는 내부 귀인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행위자-관찰자 편향이라고 한다. 또한 자신의 성공은 내부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패는 외부 요인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이기적 편향이라고 한다.

이러한 귀인 오류는 사람들이 신속하고 자동적으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려는 성향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예상하지 못한 일이나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서는 더욱 빠르게 귀인 과정이 일어나므로 오류나 편향이 나타나기 쉽다. 따라서 타인의 행동을 평가할 때는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는 등 보다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태도가 필요하다.


1.4. 베블런 효과

베블런 효과는 사람들이 다른 ...


참고 자료

소음 걸러내고 음성 인식 칵테일 파티 효과, 뇌에선, 오철우, 사이언스온, 2016.12.27.
그 연봉에 벤츠 뽑았다고? 베블런 효과군요, 최성락, 조선일보, 2021.10.15.
판매 1등 써놓으니 더 잘팔리네, 밴드왜건 효과, 김영준, 조선일보, 2021.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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