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발달이론 요약 및 현대 청소년기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발달이론
2.1. 동양 전통사상
2.2. 생물학적 이론
2.3. 정신분석이론
2.4. 대인관계 이론
2.5. 심리사회발달이론
3. 현대 청소년복지의 관점
3.1. 문제 중심적 관점
3.2. 예방적 관점
3.3. 청소년개발 관점
4. 현대 청소년의 특징
4.1. 문제 중심적 관점에서의 특징
4.2. 예방적 관점에서의 특징
4.3. 청소년개발 관점에서의 특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기란 아동에서 성인기로 전환해가는 발달 단계를 일컫며 사춘기와 함께 시작 되며 급격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심리적 재구조화가 필요한 기간이며 동시에 성적 성숙에 적응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특히, 아동기의 과업을 완수하고 성인기에서 요구되는 진로와 결혼을 준비하기 위한 과도기이므로 청소년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발달적 특성과 함께 그들 과 상호작용하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 단계의 특성과 청소년을 둘 러싼 사회 환경을 나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설명 하고자 한다.
2. 청소년 발달이론
2.1. 동양 전통사상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로 인식되었다. 논어와 예기에서는 청소년기를 학문에 뜻을 두는 시기로 보았고, 특히 예기에서는 10대에서 20대의 과업을 결혼과 배움에 두고 있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동양의 전통사회에서는 청소년을 어른으로 대우하고 그들이 과업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였음을 알 수 있다. 즉,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청소년기는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과도기로 여겨졌으며, 청소년들이 결혼과 학문에 힘쓰며 사회의 일원이 되어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2.2.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은 청소년기를 다른 발달 단계와 구분하여 접근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를 Hall(1904)은 "질풍노도의 시기"로 명명하였다. Hall은 자신의 저서 「청소년기」에서 인간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생물학적 요인이 인간을 발달하고 성장하게 하며 행동을 통제하면서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낸다고 주장하였다.
Hall은 인간의 발달 단계를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전기, 청소년 후기, 성인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청소년 전기(8~14세)는 인간 특성과 야만적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 연습과 교육을 통해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보았다. 청소년 후기(14~25세)는 인류가 문명적으로 변화하는 시기로, 급격한 변화로 인해 안정적이지 못한 특징을 지닌다고 하였다.
이처럼 생물학적 이론은 청소년기를 다른 발달 단계와 구분하여 접근하며,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그에 ...
참고 자료
최미경·최세영(2021). 「청소년복지론」. 어가
장수한,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23
김재엽,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22
노병일, 청소년문제와 보호, 양성원, 2022
김지혜, 이명숙 외 3명 저, 청소년복지론, 2021
학습자료-<청소년복지론>.
경상일보. 《10대 초반청소년 범죄 심각 수준면에서 성인능가》. 2001.01.16. 경상일보. https://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594
소년참여기구. https://www.youth.go.kr/ywith/ibuilder.do?menu_idx=16
최미경·최세영(2021). 「청소년복지론」. 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