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신장의 기능에는 첫째, 대사산물 및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 둘째로 체내 수분량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좁은 범위 안에서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체 항상성 유지 기능, 셋째로 혈압 유지, 빈혈 교정 및 칼슘과 인 대사에 중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생산하고 활성화시키는 내분비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신장은 이렇게 중요한 일을 하는 기관인 만큼 문제가 생기면 안 되기 때문에 어떤 기능의 문제로 인해 어떤 질환이 발생되는지, 또 그 질환은 어떤 징후와 증상이 나타나는지 등 전반적으로 알고 싶다. 그런데 마침 병동에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발생하는 신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아가 있어서 이에 대해 공부해보고자 case로 선정하게 되었다."
1.2. 연구 기간 및 방법
이 연구는 2018년 11월 01일부터 2018년 11월 14일까지 OO병원 O병동(소아청소년과)에서 실습하는 동안 Nephrotic syndrome(신증후군)으로 입원하신 우OO님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자는 O병동 EMR과 환아와의 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인터넷, 문헌 등을 통해 본 사례를 조사하였다""
1.3. 문헌고찰
1.3.1. 질환의 정의
신증후군은 사구체 손상으로 투과성이 증가하여 혈청 단백(특히 알부민)이 소변으로 소실됨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이다. 심한 단백뇨, 저알부민혈증, 전신부종 및 고지혈증을 특징으로 하는 임상 증후군이다. 신증후군은 1차성(특발성) 신증후군과 2차성 신증후군으로 나누어진다. 아동에서는 1차성 신증후군이 90%를 차지한다. 미세변화 신증후군(Minimal Change Nephrotic Syndrome: MCNS)이 가장 흔한 형태로, 전체 아동 신증후군의 약 85%를 차지한다"."
1.3.2. 원인 및 관련요인
신증후군의 원인 및 관련요인은 다음과 같다.
신증후군은 사구체 손상에 국한된 1차성(미세변화신증후군, 선천적 신증후군)과, 전신질환의 일부로 발생하는 2차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발성 신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세포 매개성 면역 이상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발병기전이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림프구에서 분비되는 림포카인, 항원 항체 반응에 의해서 생산되는 화학적 매개 물질 등에 의해 사구체 기저막의 음성 하전이나 혈장 단백의 하전에 변화를 일으켜서 단백질의 투과성이 증가되어 나타난다는 설이 유력하다. 또한 T세포의 기능 이상으로 혈관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물질이 분비되어 이와 같은 현상이 초래된다는 병인론도 있다. 그 외에 약물이나 악성종양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2차성 신증후군은 전신질환에 의한 것으로 henoch schonlein 자반증, 전신성 홍반성 낭창, 루푸스, B형 간염바이러스 감염, 약물에 의한 경우가 있으며 아동기 신증후군의 10%를 차지한다.
1.3.3. 병태생리
사구체 기저막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알부민이 빠져나감에 따라 저알부민혈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교질삼투압의 감소로 수분이 간질로 이동하여 전신부종이 초래된다. 또한 혈관 내 혈액량 감소로 인해 신혈류량이 감소하고 사구체 여과율이 저하되어 renin-angiotensin system과 좌심방의 용량수용기가 자극되어 aldosterone, ADH 분비가 증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수분과 염분이 축적되어 부종이 유발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원인불명의 이유로 사구체막이 단백질에 대해 투과성이 증가한다. 둘째, 단백질, 특히 알부민이 막을 통해 누출되어 소변으로 배설된다. 셋째, 단백뇨가 증가함에 따라 혈장 단백질이 감소한다. 넷째, 혈장 알부민량의 감소로 혈관내 교질성 삼투압이 저하되어 수분이 모세혈관으로부터 세포외액으로 흐르게 된다. 다섯째, 수분이 혈장에서 간질강으로 이동함에 따라 혈관내 용적이 저하되고, 이것이 renin-angiotensin system을 자극하여 항이뇨호르몬과 aldosterone 분비를 촉진한다. 여섯째, 혈관내 용적을 증가시키기 위해 세뇨관에서 나트륨과 수분을 재흡수한다. 일곱째, 단백질 손실, 특히 면역글로불린 손실은 감염에 취약하게 한다.
따라서 사구체의 투과성 증가로 인한 단백뇨와 저알부민혈증, 그리고 이에 따른 전신부종 및 감염 등이 신증후군의 주요한 병태생리라고 할 수 있다.
1.3.4. 증상 및 징후
신증후군의 증상 및 징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