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과 수업의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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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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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커리큘럼과 수업의 성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의 개념
2.1. 전통 교육의 문제점
2.2. 사이버 학습의 개념과 특성

3. 사이버 학습의 구성원리
3.1. 대화의 원리
3.2. 구조의 원리
3.3. 자율의 원리

4. 사이버 학습의 주요 이론
4.1. 자기조절 학습
4.2. 문제중심학습
4.3. 학습공동체
4.4. 성찰학습

5. 전통교육과 사이버 학습의 차이점

6. 사이버 학습의 장단점
6.1. 장점
6.2. 단점

7. 융합교육의 개념과 유형
7.1. 융합의 개념과 의미
7.2. 교육을 본위로 한 융합교육
7.3. 융합을 본위로 한 융합교육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급속도로 발전하는 사회하는 특징을 가지므로, 구성원들 역시 기존의 학교 교육만으로는 생활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습득할 수 없고 평생 학습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의 방법으로 사이버 학습이 매우 요긴하고 활용적인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사이버 학습방법을 수강하면서 배운 점들을 학습정리(생각톡톡)의 문항을 통해 정리하여 기술할 것이다.


2. 교육의 개념
2.1. 전통 교육의 문제점

전통 교육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중심의 사고가 가진 한계이다. 교과서의 내용이 어떠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 수준 자체는 최후의 것이 될 수 없다는 숙명적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즉, 교과서의 내용이 곧 진리인양 여기는 절대적 인식론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둘째, 전문성의 결함이다. 교과서 집필진이 당대 최고 수준의 학자나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아 교과서의 전문성이 결여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셋째, 교육 외적인 맥락의 침투이다. 교과서의 편집과 제작에는 상식과 통념에 일치하는 내용을 선호하고 체제위협적인 요소를 배제하는 등의 기준이 작용한다. 이는 학교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와 관련된다.

넷째, 형식화된 수업과 평가의 문제이다. 학교 수업은 경쟁을 조장하며,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재 내용을 얼마나 정확하게 재생했는지를 점수화한 것에 불과하다. 이러한 점수는 학생들을 서열화하고 배치하는 기준이 되어 사회경제적 지위를 결정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다섯째, 교육 주체의 소외이다.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도달할 최종적인 반응을 행동형의 목표로 설정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제반 방법을 과학적으로 처방하는 데 심혈을 기울인다.

여섯째, 교육의 내재성 파괴이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공감하기 어렵고, 실수를 개선할 여유와 기회를 주지도 않는 강압적인 수업방식에 항거하기 어렵다.

일곱째, 오도된 교육관의 주입과 재생산이다. 교재 내용을 둘러싼 일률적인 부과와 습득을 오히려 정상적인 교육으로 잘못 인식하고, 빗나간 교육관을 갖게 된다. 이는 교육을 그 자체의 수단으로 치부하는 기능주의적 교육관의 원천이 되며, 재생산된 개념적 도착은 다시 교육에 대한 개선의 여지를 봉쇄해버리는 악순환을 반복한다.


2.2. 사이버 학습의 개념과 특성

사이버 학습의 개념과 특성이다. 사이버 학습은 학습자의 지적 향상과 현업에 도움을 주는 학습 방법이다.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쌍방향 수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나 휴대가 가능하여 사이버학습 효과에 큰 도움을 준다. 사이버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가 편안한 환경에서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 있어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데 있어 장애를 받지 않는다. 또한 교수-학습자 사이의 소통을 통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교육 요구를 수용하는 다양한 맞춤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다. 사이버 학습은 융통성 있는 학습, 다양한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 교수자의 학습지원자 역할, 최상의 교육 서비스 제공, 맞춤식 교수-학습 지원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사이버 학습은 학습자의 지적 향상과 실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학습 방법이다. 다양한 디지털 매체와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쌍방향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학습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편안한 환경에서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자 간 소통을 통해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사이버 학습의 주요 특성으로는 융통성 있는 학습, 다양한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 교수자의 학습지원자 역할, 최상의 교육 서비스 제공, 맞춤식 교수-학습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3. 사이버 학습의 구성원리
3.1. 대화의 원리

사이버 학습의 구성원리 중 '대화의 원리'는 사이버 학습이 집단 혹은 개별적 의사소통을 통한 간주관성을 확보하고 이에 따라 학습이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이버 학습에서는 다양한 의사소통을 통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으며, 기존 전통적 교육에서 교수-학습자 사이의 일방적인 방향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관계를 재정립하게 된다. 즉, 사이버 학습에서는 교수와 학습자 간, 학습자 간 쌍방향 소통을 통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 함양이 가능하다는 것이...


참고 자료

이성흠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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