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 특정 기업(제품, 브랜드)을 선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2.1. 체험 마케팅
2.2. 분위기 마케팅
2.3. 사이렌 오더
2.4. MD 마케팅
2.5. 진동벨
3. 넷플릭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3.1. 기업 개요
3.2. 제품 및 브랜드 개요
3.3. 타겟 시장 분석
3.4. 마케팅 전략
3.4.1. 제품/브랜드 위치화 전략
3.4.2. 가격 전략
3.4.3. 채널 전략
3.4.4. 프로모션 전략
3.4.5. 디지털 마케팅 전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스타벅스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전문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미국 본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신세계가 1999년 이대 앞에 1호점을 열었다. 이후 신세계와 스타벅스 본사의 공동 투자로 스타벅스 코리아가 설립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2.1. 체험 마케팅
스타벅스는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기 위하여 광고에 큰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 사람에게 투자하는 체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자주 접하는 곳을 찾아서 매장을 개설하고, 매장 자체를 광고판처럼 노출시켜 입소문을 통한 홍보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매장은 주로 집과 일하는 곳과는 다른 제3의 장소라는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고객들이 편하게 시간을 보내며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스타벅스에서는 커피를 단순하게 마시는 것이 아니라 집과 다른 이국적 분위기와 친절한 서비스 및 재즈 음악 등을 제공하며 감성적인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체험 마케팅을 강조하기 위해 체험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메시지를 활용하고 있다. 체험 마케팅의 핵심은 마케팅과 대중문화의 합일화 현상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감각, 감정, 인지, 행동, 관계 등의 다섯 가지 차원에서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해야만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2.2. 분위기 마케팅
스타벅스는 매장마다 일관성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기 위해 원목 느낌의 의자와 흰색, 갈색, 초록색이 조화를 이루는 인테리어를 연출하고 있다. 벽은 통유리로 외부에서 내부가 들여다보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매장 내 음악도 재즈 음악을 틀어두고 있다. 매장 내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매장에서 똑같은 체험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빵, 케이크, 샌드위치 등과 같은 베이커리 제품은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다르게 제공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스타벅스에서는 중추절 기간에 월병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스타벅스가 모든 매장에서 금연 규칙을 따르고 있는 것도 마케팅 원칙 가운데 하나이다. 커피향이 담배 향과 섞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이러한 원칙으로 인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어 별도의 흡연 구역을 설치하기도 하였다.
2.3. 사이렌 오더
사이렌 오더는 스타벅스가 2014년 도입한 모바일 앱 기반의 주문 및 결제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나 스타벅스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스타벅스에서 사이렌 오더를 통한 주문은 하루 평균 약 8만 건에 달하며, 이는 전체 주문의 약 14%를 차지한다. 사이렌 오더는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도입된 서비스로, 하워드 슐츠 CEO가 추구해온 온라인 마케팅 체계가 국내에...
참고 자료
굿모닝미디어,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조중연, 34가지 성공브랜드 이야기, 비즈프레스, 2009.02.25.
이지영, 스타벅스 비결?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한다, 전북의소리, 2020.04.19.
이기완(2020). AI기반 초개인화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SAS코리아.
이지영, 스타벅스 비결?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한다, 전북의소리, 2020.04.19.
조중연, 34가지 성공브랜드 이야기, 비즈프레스, 2009.02.25.
굿모닝미디어,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