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2.1.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2.2. 장애인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원리
3.1. 정상화 원리
3.2. 탈시설수용화
3.3. 최소제한환경
4. 장애인 통합교육의 역사적 발전
5.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5.1. 통합교육 확대 및 지원 노력
5.2. 통합교육의 한계와 과제
6. 장애인 통합교육의 필요성
6.1. 장애 학생의 사회적응 및 자립 촉진
6.2. 비장애 학생의 다양성 인정 및 소통 증진
6.3. 교사-학생 간 협력 강화
7. 장애인 통합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 특수교육대상자의 72.8%가 일반학교에 27.0%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다(교육부, 2022). 우리나라 특수교육은 법적으로 장애학생의 교육배치 시 일반학교를 우선시하는 통합교육으로 그 방향성을 표명하고 있지만 여전히 특수학교 신·증설이 논의되며 특수학교 배치가 여전히 힘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제한적인 교육환경 배치 즉, 분리교육으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통합된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이면서 상호의존적으로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교육성과를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학령기 동안 특수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인의 고등학교 졸업 후 성인기 삶의 양상을 통해 특수교육의 궁극적 성과를 점검하고, 특히 이를 학령기 학교교육의 통합 여부(특수학교 혹은 특수학급 배치)에 따른 차이가 어떠한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2.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2.1.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른 차별 없이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영역뿐만 아니라 일반교육과 협력하여 담당해야 할 영역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특수교육대상자 뿐만 아니라 일반 학급에 적응이 어려운 학습자, 더 나아가 모든 학습자의 개별적이고도 교육적인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개념의 전환이 필요하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그들의 또래인 비장애인들과 동일하게 모든 일반교실 내외의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허락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애인이 일반교육 교실의 구성원이 되기 위하여 변화 혹은 준비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은 당연히 일반교실의 구성원이 될 자격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는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을 배제하거나 차별하지 않으며, 경쟁 대신 협력을 통한 평등을 촉진시키고, 모두의 참여를 존중하는 모두를 위한 학교이다.
2.2. 장애인 통합교육의 목적
장애인 통합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한다. 개인 간의 다양한 능력수준은 차별과 집단화의 근거가 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차와 독특한 교육적인 요구로 인정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의 개별적이고도 교육적인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 교육의 평등성을 추구한다. 이는 개인이 지닌 학습 능력과 요구에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그러한 교육 서비스가 양적 그리고 질적으로 보장되는 것을 평등주의적 기회평등이라고 한다.
셋째,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한다. 수월성 교육은 흔히 영재교육이나 우수학생교육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수월성에 관한 근본적 해석이 필요한데, 이는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시켜 주는 것이야말로 교육의 수월성을 보장해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넷째, 조화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모든 사람이 한 명도 소외됨 없이 각자가 맡겨진 역할을 수행하며, 기능을 발휘하는 가운데 공동선을 위해 기여할 때,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사회를 이룩하게 된다. 통합교육은 이러한 조화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종합하면, 장애인 통합교육은 다양성 인정, 교육 기회의 평등, 교육의 수월성 제고, 공동체 조화 추구 등 다양한 목적을 지향하며, 이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고 볼 수 있다.
3.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원리
3.1. 정상화 원리
정상화 원리는 장애인의 사회 통합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로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믿음에서 출발하였다. 즉, 정상화란 "장애나 기타 불이익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에게 가능한 한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방식과 유사하거나 실제로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의 조건을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상화의 기본 원리를 특수교육에 적용하면,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이 가능한 한 일반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과 같아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즉,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일한 삶의 조건과 기회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핵심적인 철학적 기반이 되었다.
3.2. 탈시설수용화
탈시설수용화는 과거에 장애인들이 주로 시설에 수용되어 생활하던 관행에 대한 비판과 반성에서 나온 개념이다. 1960년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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