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바자회 물품 판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기관의 모금 활성화 방안
1.1.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모금 활성화
1.2. 기업 자원봉사와 연계한 모금 사업
1.3. 정기 후원 확대를 위한 CMS 도입
1.4. 외부 자원 연계를 위한 후원회 구성
2. 모금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
2.1. 기부 분야 확대 노력
2.2. 나눔 문화 형성을 위한 지속적 교육
2.3. 다양한 기부 모델 개발 및 지원
2.4. 비영리단체의 투명성 제고
3. 복지관의 성공적 모금 사례
3.1.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
3.2. 영통종합사회복지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기관의 모금 활성화 방안
1.1.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모금 활성화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모금 활성화는 사회복지기관이 지역사회와 긴밀히 연계되어 활동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여 안정적인 후원금 확보를 도모하는 방안이다.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개관 이래 지역주민이 복지관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참여와 네트워크 형성에 집중하였다. 이를 통해 복지관 프로그램 이용자들이 복지관과 유대감을 형성하였고, 이들 중 일부가 감사의 표현으로 후원금을 기부하는 등 지속적인 후원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또한 복지관에서 개최하는 바자회에는 지역 내 다양한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물품과 음식을 후원하고 판매수익금을 지역사회를 위해 기부하는 등 지역사회 연계와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모금 활성화는 지역사회 내에서 복지관과 주민 간의 신뢰와 유대감을 형성하여 안정적인 후원금 확보와 더불어 복지관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2. 기업 자원봉사와 연계한 모금 사업
기업 자원봉사와 연계한 모금 사업은 사회복지기관이 모금 활성화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방안이다.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의 사례를 보면, 이 기관은 각 기업의 사회공헌팀과 협력하여 자원봉사활동과 함께 후원활동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기업 후원을 이끌어왔다. 특히 단순한 봉사와 후원을 넘어서 지역 내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기업 관계자들이 직접 수혜자들을 만나고 교류할 수 있게 함으로써 후원에 대한 보람과 지속성을 높일 수 있었다. 이처럼 기업 자원봉사와 연계한 모금 사업은 안정적인 후원금 확보뿐만 아니라 기업과 복지기관, 수혜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은 지역 내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들의 자원봉사와 후원을 연계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모금 활성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1.3. 정기 후원 확대를 위한 CMS 도입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은 정기 후원 확대를 위해 CMS(자동이체) 후원 방법을 도입하였다. 복지관의 후원금이 안정화되기 위해서 이를 시행한 것이다. 기존 후원자 분석 결과 기업들의 정기 후원 또는 일시적 후원이 있었고, 특히 고액 일시 후원자에 따른 후원금 변화가 많이 이루어진 것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라 소액 개미후원자를 확보하기 위해 CMS 계좌를 새롭게 개설하고 정기적 캠페인을 실시하여 복...
참고 자료
신재은 외 2명, 「사회복지모금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경기복지재단, 2012.
이상무 외 4명, 「복지관 후원개발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복지재단, 2012.
노연희, 「비영리조직 모금활동의 성공과 실패요인 분석: 모금캠페인 사례를 중심으로」, 아름대운재단기부문화연구소, 2014.
유혜숙, 「지역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