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공학의 의의와 필요성
1.2. 교육공학의 발전 과정
2. 교육공학의 영역
2.1. 설계 영역
2.2. 개발 영역
2.3. 활용 영역
2.4. 관리 영역
2.5. 평가 영역
3.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3.1. 태동기(1950년대 초~1960년대)
3.2. 성장기(1970년대~1980년대 초)
3.3. 성숙기(1980년대 중반~1990년대 중반)
3.4. 도약기(1990년대 중반 이후~현재)
4. 학습이론
4.1. 행동주의 학습이론
4.2. 인지주의 학습이론
4.3. 구성주의 학습이론
5. 교수체제설계
5.1. 교수체제설계의 기원
5.2.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6. 교육공학의 적용
6.1.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6.2. 평생교육 및 기업교육에의 적용
7. 결론 및 제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공학의 의의와 필요성
교육공학은 학습자, 교수자, 교육내용 및 자료, 교육 환경 등 교육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설계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구현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교육공학은 교육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즉, 교육에 공학적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교육공학의 핵심 목적이다.
교육공학은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첫째, 교육공학은 교육 체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설계함으로써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다. 둘째, 교육공학은 교육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교육공학은 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넷째, 교육공학은 교육의 개혁과 혁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처럼 교육공학은 교육의 발전과 혁신을 위해 필수적인 학문 분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공학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2. 교육공학의 발전 과정
우리나라 교육공학의 발전 과정은 크게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도약기로 구분할 수 있다.
태동기(1950년대 초~1960년대)에는 시청각 교육의 도입이 이루어졌다. 1951년 '한국시청각교육회'가 발족되어 시청각교육의 이론과 실전에 관한 조사연구, 계몽, 보급 등의 활동을 하였다. 1952년에는 이화여대 사범대학에 최초로 '시청각교육' 과목이 개설되었고, 1957년 문교부 산하 '시범 시청각교육원'이 설립되면서 시청각교육 전문가 양성과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었다. 또한 1969년 KBS TV학교방송 시범 방송이 실시되었다.
성장기(1970년대~1980년대 초)에는 프로그램 수업이론 도입과 수업체제개발의 확산이 주요 특징이었다. 1968년 '한국행동과학연구소'가 설립되어 행동주의의 영향으로 프로그램 수업을 소개하였고, 1972년 '한국교육개발원'이 설립되면서 수업설계모형과 수업체제개발모형이 학교교육에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1972년에는 원격교육기관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설립되어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 활동에 적극 활용하였다.
성숙기(1980년대 중반~1990년대 중반)에는 교육공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 영역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1984년 한양대학교에 국내 최초로 '교육공학과'가 신설되었고, 같은 해 '한국교육공학회'가 창립되면서 교육공학 연구가 활성화되었다. 또한 1980년대 말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과 확산으로 CAI(컴퓨터보조수업)가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초 멀티미디어의 등장으로 컴퓨터 교육에 대한 교육공학 연구가 활발해졌다.
도약기(1990년대 중반 이후~현재)는 교육정보화 사업과 사이버교육의 확산이 두드러졌다. 1995년 '교육정보화 종합 추진계획'이 발표되면서 교육정보화 사업이 전개되었고, 1997년 '국가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한국교육학술정보원)'가 설립되어 에듀넷을 구축·운영하게 되었다. 1998년에는 교육부 내에 '교육정보화국'이 신설되었다. 또한 1990년대 후반 사이버교육이 등장하여 21세기 열린 평생교육 사회에 적합한 형태로 주목받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 교육공학은 1950년대 시청각교육 도입을 시작으로 1960년대 교육방송 실시, 1970년대 프로그램 수업과 수업체제개발, 1980년대 컴퓨터 교육, 1990년대 이후 교육정보화와 사이버교육 등 각 시대의 교육 흐름과 기술 발전에 따라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2. 교육공학의 영역
2.1. 설계 영역
설계 영역은 교육공학의 핵심적인 영역으로, 학습에 관한 조건과 환경을 구체화하는 활동들을 포함한다. 우선 메시지 디자인 영역에서는 학습 과정에서의 지각, 기억과 같은 인지적 과정에 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다양한 자료 제시 방식을 설계하여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는 방안을 다룬다. 교수체제설계 영역에서는 학교교육의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과 기업교육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직접 활용되는 체계적인 설계 절차와 모형을 탐구한다. 교수전략 영역에서는 체계적이고 처방적인 교수 방법과 교수 모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며,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과를 통합적으로 반영하는 교수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특성 영역에서는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과 수준을 파악하여 이를 고려한 최적의 교수설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공학의 설계 영역은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구체화하고 설계하는 활동들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2.2. 개발 영역
개발 영역은 설계 관련 결과물을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다양한 방법과 기술이 활용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쇄기술은 문자와 그림 등을 책자로 구현하는 기술로, 지각 및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폰트의 형태 및 크기, 색깔과 색도의 구분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즉, 학습 내용이나 자료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인쇄 기술의 활용이 중요하다.
둘째, 시청각기술은 시각 메시지와 청각 메시지를 제시하려고 각종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는 자료의 개발 방법을 다룬다. 교수-학습 자료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시청각 기술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셋째, 컴퓨터기반 기술과 통합기술은 현재 및 미래 교육공학의 핵심적인 영역이다.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웹기반 수업 혹은 e-러닝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u-러닝 및 m-러닝의 등장으로 다양한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이 탐색되고 있다.
이처럼 개발 영역에서는 교수-학습 자료와 매체, 프로그램 등을 실제로 구현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다룬다. 이를 통해 설계 단계에서 구상된 교육공학적 자원들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2.3. 활용 영역
활용 영역은 교육공학에서 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과정을 안내하는 지식을 다룬다. 다양한 교수매체와 자료 중 최적의 것을 선정하는 방법에 관한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먼저 매체활용 영역에서는 매체 및 자료 선정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모형(ASSURE모형 등)을 포함한다. 교수매체의 선택과 활용을 위한 모형은 교수설계의 핵심이 되는 영역이다. 교육공학자들은 학습목표, 학습자 특성, 매체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매체를 선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해왔다.
혁신의 보급 영역은 새로운 매체 및 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되기 위한 접근방법을 다룬다. 교육공학 분야에서 개발된 새로운 교육 매체나 프로그램이 실제 교육현장에 성공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수용자인 교사와 학생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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