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관리학 수술방 리더십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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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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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관리학 수술방 리더십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휘
1.1. 지휘의 이해
1.2. 리더십의 이해
1.3.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1.4. 리더십 이론
1.4.1. 상황적합성 이론
1.4.2. 경로 - 목표이론
1.4.3. 상황적 리더십 이론

2. 문제해결과정
2.1. 의사결정의 이해
2.2. 의사결정 과정과 문제해결 과정
2.3. 의사결정 유형
2.4. 창의적인 집단 의사결정 기법

3. 병원현황
3.1. 수간호사의 역할과 업무파악
3.2. 관리자의 역할 위임
3.3. 간호단위 관리자의 리더십유형
3.4. 동기부여의 실례 (병동사례)

4. 리더십 - 리더십이론특징 및 병동 관찰사례

5. 느낀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휘
1.1. 지휘의 이해

지휘는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목표를 향해 자신들의 과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관리 기능"이다. 즉, 관리자가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휘의 핵심이다.

지휘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목적과 직원의 목적 간의 조화를 창출해내는 것이다. 둘째, 권력과 권한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셋째, 직원의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목표 달성이 가능하다.

지휘의 주요 활동에는 지시, 명령, 감독, 조정 등이 포함된다. 지시는 구두 지시와 서면 지시로 나뉘며, 명령은 상관이 부하 직원에게 특정한 방식으로 무엇을 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감독은 업무를 조사하고 확인하며 적합성을 평가하는 활동이며, 조정은 업무 집단의 구성원이 함께 조화롭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지휘는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조직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관리자의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1.2. 리더십의 이해

리더십이란 조직 구성원이 공동 목표를 달성하려는 방향으로 자발적으로 따르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술과 과정이다. 즉,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내 개인 및 집단의 의욕을 고취시키고 능동적인 활동을 촉발하여 조정하는 기술 및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3]

리더십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람들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며 힘을 북돋아 주고 영감을 주는 행위를 포함한다. 둘째, 영향력이란 다른 사람들의 지각,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서 개인, 집단, 전체 조직에 미칠 수 있다"" [3]

리더십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업 기능으로 문제를 규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 및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집단 관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해석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둘째, 집단 유지 기능으로 구성원들에 대한 격려, 갈등 조정, 의사소통 촉진, 집단의 기능과 생산성 평가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3]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리더는 영향력과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고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동기부여를 이끌어내지만, 관리자는 직위를 기반으로 공식적인 권한을 행사하여 구성원들을 통제하고 관리한다. 즉, 리더십은 관리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며 관리는 리더십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3]


1.3.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리더십은 관리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관리는 리더십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관리자는 주로 시간, 비용, 급여, 연장근무, 병가 등에 대한 통제를 강조하며 성취하고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반면 리더는 영향력이 있고 활동과정과 방향 및 의견을 안내하며 그룹과정, 정보수집, 피드백, 권한 부여 등에 초점을 둔다. 관리자는 보다 합리성과 통제를 위한 공적 책임을 지지만, 리더는 자발적 추종자뿐만 아니라 비자발적 추종자도 지휘할 수 있다. 또한 관리는 업무수행에 초점을 두지만, 리더십은 인간관계 측면에 초점을 둔다. 리더십과 관리는 연속적이면서도 상호관계적이며, 리더십과 관리의 균형이 필수적이다"".


1.4. 리더십 이론
1.4.1. 상황적합성 이론

상황적합성 이론은 리더십의 효과성이 리더의 특성과 상황간의 적합성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피들러(Fiedler)의 연구에 의하면 리더의 효과성은 리더의 행동유형과 상황이 적합할 때 높아진다고 한다.

피들러는 LPC(least preferred co-worker scale) 점수로 리더의 행동유형을 측정하였는데, LPC 점수가 높을수록 그 동료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의미이다. 이를 토대로 리더의 유형을 관계지향적 리더와 과업지향적 리더로 구분하였다. 관계지향적 리더는 LPC 점수가 높고 중간정도의 호의성을 보이는 상황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며, 과업지향적 리더는 LPC 점수가 낮고 호의성이 높거나 비호의적인 상황에서 좋은 성과를 보인다고 한다.

즉, 어떤 상황에서 어떤 리더십 유형이 더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과업이 구조화되고 리더-부하관계가 좋으며 직무의 중요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과업지향적 리더십이 더 효과적일 수 있고, 과업이 비구조화되고 리더-부하관계가 나쁘며 직무의 중요성이 낮은 상황에서는 관계지향적 리더십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상황적합성 이론은 특정 상황에서 어떤 리더십 유형이 더 효과적인지를 제시함으로써 리더십 발휘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 이론은 리더십 발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 예컨대 조직문화나 구성원의 특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1.4.2. 경로 - 목표이론

경로 - 목표이론은 House의 이론으로 리더의 행동이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으려면 구성원의 목표성취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해주고 필요한 자원과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개인은 그들의 직무가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될 때...


참고 자료

염영희(2017). 간호관리학. 수문사.
박나경. 간호사가 인지한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과 감정노동의 관계. Diss.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2014.
박영례. "간호관리자의 슈퍼리더십이 간호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3 (2012): 1507-1517.
염영희 외. 2020. 개정 7판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B6병동 매뉴얼
간호관리 진단목록
임염희 외. (2017). 간호관리학. 수문사
이웅현. (2018). 간호관리학. 퍼시픽북스
에듀 문항평가개발위원회(2019). 필통 간호관리학 핵심요약집. 에듀팩토리
Wise. (2017). 간호관리학. 정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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