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습 개요
1.1. 실습지 소개
ㅇㅇㅇㅇㅇㅇㅇㅇ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요리체험을 통하여 만족도 높은 정서적 지원을 추구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에게는 구직단계에서 일반 사업장에의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일정한 기간 동안 직업훈련과 고용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영위하면서 직업능력을 향상시켜 일반 사업장의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1.2. 실습 목표 및 내용
실습 목표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들은 사회복지시설인 ㅇㅇㅇㅇㅇㅇㅇㅇ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이 기관은 장애인 직업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실습생들은 장애인 근로자들의 직업재활 프로그램 참여를 돕고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실습생들은 기관 라운딩을 통해 시설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장애인의 특성과 인권, 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등에 대해 학습하였다. 또한 다양한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장애인들의 작업 활동을 보조하고 직무 지도를 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 서비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더불어 실습생들은 홍보, 직업상담 및 평가, 회계, 자원봉사 및 후원 관리, 문서 작성, 프로그램 계획 등 사회복지사의 행정 업무에 대해서도 학습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의 다양한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실습 내용을 통해 실습생들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를 수 있었다. 특히 이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실습이었다고 할 수 있다.
1.3. 실습생 역할
실습생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따라야 한다.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해야 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 하도록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2. 실습일지
2.1. 실습 첫날
실습 첫날은 사회복지실습기관인 ㅇㅇㅇㅇㅇㅇㅇㅇ에서 장애인 직업재활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실습을 진행하는 시작점이었다.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와 만나 기관에 대한 소개와 함께 실습 일과 및 업무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다.
실습생은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8시간 동안 실습에 참여하였으며, 실습목표는 직업재활훈련을 통한 장애인의 강점 발굴 및 기능 향상의 기회 제공이었다. 실습 첫날의 주요 활동으로는 시설 전반에 대한 소개와 직원들과의 인사,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에 대한 설명 및 직접 작업 참여, 불량 작업에 대한 수정 및 보조 활동 등이 있었다.
실습생은 장애인 근로자들과의 직접적인 작업 참여를 통해 장애인의 특성과 역량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장애인 근로자인 김**에게 직접 작업을 지도하면서 불량 작업에 대한 수정 방법을 익히고, 장애인 근로자의 작업 능력 향상을 돕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에게 장애인 근로자의 특성과 작업 환경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해 주었고, 실습생은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작업장 내 안전 수칙과 규정 등에 대해서도 안내를 받아 실습 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었다.
실습 첫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