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의 현안과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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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의 현안과제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성교육의 개념
2.1. 인성의 정의
2.2. 인성교육의 정의

3. 인성교육의 방향
3.1. 건강한 사회화
3.2. 합의된 공동체 정신
3.3. 공동체 문화

4. 인성교육의 현안 과제
4.1. 인성교육의 결핍
4.2. 공동체의식
4.3. 자아개념 확립
4.4. 인성교육의 자기 주도적 학습
4.5. 생활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5.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5.1. 보육교사의 역할
5.2. 보육교사의 자질
5.2.1. 개인적 자질
5.2.2. 전문적 자질

6.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과 품성
6.1. 영유아에 대한 애정과 이해
6.2. 인내심과 유머 감각
6.3.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6.4. 창의성과 유연성
6.5. 소명의식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더불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실천에 대한 다양한 요구는 전통적인 윤리교육을 넘어 각 교과 중심의 실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인성교육의 중심에 학교가 있고, 학교는 여러 가지 덕목을 가르치지만 교과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현실적 측면이 있다. 이런 점에서 영어과를 중심으로 인성교육 실천의 적용에 대한 연구이다. 영어과는 법에서 정하는 '인성교육'의 정의인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 기본적으로 일치하고 있으며, 인성교육의 목표가 되는 8개의 '핵심 가치·덕목'의 소통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나아가 '핵심 역량'은 '핵심 가치·덕목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실천 또는 실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공감·소통하는 의사소통능력이나 갈등해결능력 등이 통합된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인성교육의 현안과제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2. 인성교육의 개념
2.1. 인성의 정의

인성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보편적 본성으로, 각 개인의 특성으로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을 인해 형성되어 도덕적 판단 기준이 되고, 외부 사물이나 현상에 자극받아 일정한 경향을 보이는 개인의 고유성이다. 인간이 지향해야하는 인간의 면모, 성질, 자질, 품성의 의미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내포되어 있다.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으로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며, 유의어로는 인간성, 인격, 인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인성에 대해서 학자와 학문적 배경에 따라 인간 본성, 인격, 성격, 인간의 성품, 도덕성 등 다양하게 관정에서 규정되고, 사회나 시대의 신념, 문화, 가치가 반영된 인간성, 사람됨 등에 따라 정의된다. 따라서 인성의 의미는 확정적이라기보다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교육적 상황에 따라 인식이 달라질 수 있다.


2.2. 인성교육의 정의

인성교육의 정의는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인성은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개인의 독특한 심리 및 행동 양식으로, 개인의 성격과 도덕성, 사회적 관계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인성교육은 이러한 인성을 함양하고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인성교육은 개인의 내적 역량과 품성을 기르고 타인 및 공동체와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인성교육의 방향
3.1. 건강한 사회화

인성교육의 본질은 건강한 사회화라고 할 수 있다. 인성(人性)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개념 등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이미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연구와 논의를 간추려보면 인성은 결국 "사회성"에 대한 개인의 반응 또는 우호적 상호작용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인성교육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과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성교육이 활성화되어 복잡해지고 방대한 과제가 되었을 때 스스로를 견제할 수 있는 원칙적인 측면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인성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은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서로를 살릴 수 있는 "상생"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의 본질은 '건강한 사회인'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사적 영역인 가정을 벗어나서 공적 영역인 사회에서 건강한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는 사회인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미래의 안정적인 개인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위인지학(爲人之學)의 풍조에 따라 왜곡된 교육의 목적이 인성교육진흥법과 함께 그 본질을 회복해야 할 것이다. "인성교육"의 본질은 공동체와 개인의 상생(相生)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무엇을' 보다는 '어떻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2. 합의된 공동체 정신

공동체의 가치는 시대와 구성원의 욕구 등에 따라 지향하는 세부 가치와 목적, 그리고 방향이 변화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공동체는 물론이고 정책이나 국정운영에 이르기까지의 세부사안들이 상호관계 속에서 설정될 수 있다. 사회적 가치가 변화함에 따라 인성교육의 구체적인 방향이 수정될 수 있기 때문에, 인성교육실천의과제와 세부사안들을 논의하기 전에 우리가 속한 공동체의 기본가치와 질서, 그리고 철학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것이다. 공동체는 사회를 구성하는 단위로 작게는 혈연공동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에서부터 지역공동체와 목적공동체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작은 공동체의 가치와 필요를 나누고 공유하며 서로를 배려함으로써 더 큰 공동체를 지향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각각의공동체가 가진 가치관과 철학을 정립하는 것은 인성교육의 핵심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3.3. 공동체 문화

공동체 문화는 인성교육의 열매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서로 다른 가치관과 철학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이다. 지역적 다문화를 넘어서 가치관의 다문화를 경험하는 시대적 흐름은 사회갈등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공동체 문화는 서로 존중해야 하고 배려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호존중과 배려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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