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아동간호사 역할 및 윤리적 딜레마 해결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1.1.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1.1.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1.1.3. 자가간호 촉진자
1.1.4. 직접간호 제공자
1.1.5. 협력자 및 조정자
1.2. 역할 수행 과정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예시
1.2.1. 중증 아동의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윤리적 딜레마
1.3. 윤리적 딜레마 해결 방안
1.3.1. 간호사의 윤리역량 강화
1.3.2. 간호교육을 통한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 형성
1.3.3. 의료 기관 내 선배나 동료의 도움 활용
2. 아동기 신증후군의 간호중재
2.1. 아동기 신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
2.2. 신증후군 환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간호 중재 방법
3. 미숙아 발달지지를 위한 간호 중재
3.1. 감각 및 신경발달 촉진
3.1.1. 간호중재
3.1.2. 발달지지를 위한 근거
3.2. 환경조절
3.2.1. 간호중재
3.2.2. 발달지지를 위한 근거
4.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
4.1.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
4.2. 보건의료에서의 사회정의
4.3.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
4.4. 자유경쟁 시장에서 사회정의 실현의 어려움
5. 기술화로 인한 전문화와 비인간화 문제 대안
5.1. 전문성과 통합의 균형
5.2. 윤리 교육 강화
5.3. 공동체적 가치 회복
5.4. 인간중심의 기술 설계
5.5. 제도적 장치 마련
6. 의료소비자 대변자로서의 간호사 역할
6.1. 환자와 가족의 요구 파악 및 전달
6.2. 환자권리 보호와 지지
6.3. 심리적 지지자로서의 역할
6.4. 가족 대상 교육 및 정보제공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1.1.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로써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아동은 성인에 비해 자신의 권리를 표명하거나 선택, 명확한 입장을 표명할 능력이 부족하므로 취약한 인구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 환자 외에도 건강한 아동조차도 어린 연령 때문에 자율성이나 선택권을 행사하는 것이 힘들거나, 그러한 능력이 있을 경우라도 보호자로 인하여 침해될 위험성이 높다. 또한 의료기관의 적절하지 못한 대우, 비윤리적인 시술이나 처치를 행할 경우 어린 연령 때문에 이를 자기감시하거나 주장할 능력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호사의 옹호가 필요하다. 아동간호는 부모들에 의해서 방해되고 숨겨지는 사례가 많이 나타나고 있고, 이런 상황에 대하여 간호사의 접근이 아주 힘들다. 간호사는 아동의 건강유지와 질병 예방을 강조하여 질병 치료가 끝난 후에 건강한 상태로 귀가하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가족들이 간호에 방해가 되는 부분을 해소되도록 하여 쾌활한 가족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아동 간호사는 다른 의료서비스 직원들보다 아동 환자와 함께하는 시간이 길다. 그러므로 아동과 부모가 경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을 줄이거나 입원의 이점을 최대화시켜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아동과 부모의 관계를 촉진시키고 그들에게 간호교육을 제공하여 자기완성과 사회화를 증진시키는 중재를 실시하여야 한다.
효율적인 아동간호교육을 위하여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내용은 정확해야 한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수준에 적절히 맞추어서 하는 것이 좋다. 가족과 아동을 교육할 때는 현재 나타나는 증상에 집중하여 그 의미를 발견하는 질문을 통하여 내용을 공유한다.
아동간호교육방법은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 보호자의 지식과 수행 수준, 지지집단의 특성 및 아동의 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반복해서 설명하고 확인 질문을 하며,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질문의 기회를 주고 친절하게 대답해 주며, 퇴원 이후에도 전화나 전자편지를 이용하여 계속 질문할 수 있음을 알려 주어 불안감을 덜어 준다. 특히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돌보기는 반복적으로 수행해 볼 기회를 주어 자신감을 가지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또한 아동과 부모가 치료의 제공에 대한 권고를 잘 따르도록 해야 한다. 반면에 이러한 권고에 대한 거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으며, 대상자가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1.1.3. 자가간호 촉진자
간호사는 아동 환자와 가족의 자가간호 능력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이 퇴원 후 일상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입원 초기부터 퇴원을 준비시켜야 한다. 아동과 가족에게 자가간호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여 환자가 퇴원 후 자신의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간호사는 투약의 목적과 방법,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부착기구 관리방법, 일상생활 고려사항, 반응 대처방법, 병원 방문 시기, 연락방법 등을 교육한다. 이를 통해 환자와 가족이 퇴원 후에도 능동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한다.
간호사는 자가간호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복적인 교육과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환자와 가족이 자신감을 가지고 정확하게 자가간호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퇴원 이후에도 전화나 전자우편 등으로 지속적인 상담과 교육을 제공하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효과적인 자가간호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간호사의 이러한 자가간호 촉진 역할은 아동 환자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더불어 재입원율 감소, 건강 결과 향상 등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아동간호사는 환자와 가족의 자가간호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이를 통해 아동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1.1.4. 직접간호 제공자
'1.1.4. 직접간호 제공자'는 아동 간호사의 주요 역할 중 하나로, 이는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건강문제를 사정하여 간호사가 직접적으로 간호를 제공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아동에게 나타나는 건강문제를 사정한 간호사는 그것이 간호문제로 발견되면 직접간호를 통하여 건강문제의 해결을 시도한다. 간호사에 의한 간호와 의사에 의한 치료가 혼동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치료와 간호의 개념적인 구별보다는 간호사 스스로가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적합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항이 중요하다.
간호와 의료, 치료의 개념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환자의 건강에 대한 지식수준이 상승됨에 따라, 이전의 간호가 현재의 상식이 되고 이전의 의료행위가 현재의 간호행위로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의 건강문제 진단과 적절한 간호 제공은 아동간호사의 필수적인 역할이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직접간호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문제 해결을 도모한다. 이는 단순히 치료만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간호사 스스로의 판단과 실행능력을 요구하는 독자적인 간호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1.1.5. 협력자 및 조정자
간호사는 개인적으로 실무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되는 다른 팀(다른 간호사, 간호조무사, 의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과 함께 팀을 이룬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지역사회 보건을 위하여 타 보건 의료 인력과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협력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서비스 제공을 담당하는 타 조직 또는 기관의 직원과 협조, 보건의료팀과 협력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자신이 맡은 바 책임을 수행할 때 한 팀의 요원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서로 협조해야 한다. 간호사는 의료서비스를 전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팀 요원들과 상호 의존적 관계를 맺어야 한다. 포괄적인 의료서비스에 간호사가 참여하여 간호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역할 수행 과정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예시
1.2.1. 중증 아동의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윤리적 딜레마
가족은 아동 환자에 대해 가장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의식 없는 아동 환자의 연명치료는 가족의 입장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상황 속에서 간호사는 아동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하지만, 의식 없는 환자의 경우, 환자 본인의 의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환자가 원하지 않을 수도 있는 연명치료가 지속되는 것에 딜레마를 느낀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는 아동 환자의 무의미한 삶의 연장과 죽음을 지켜보면서 아동 환자의 품위 있는 임종과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DNR동의에 찬성하고 가족에게 환자의 DNR을 권유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며, 소극적 안락사의 법적 허용을 찬성하기도 하고, 생명 자체의 중요성을 고려하기도 한다. 그러나 간호사는 의식 없는 환자에게 의미 없는 연명치료가 이루어지는 데에 대해, 가족들이 아동 환자에게 마지막 순간까지 생명 연장술을 시행함으로써 자신들의 죄책감을 덜고자 하는 점을 아쉬워하며, DNR이나 다른 요양시설로의 전원, 호스피스 케어 등의 방법으로 아동 환자가 편안한 임종을 맞이하도록 가족에게 권유하기도 한다. 결국 의미 없는 생명 연장술을 계속하는 경우, 간호사는 의미 없는 연명치료로 하루하루를 이어가는 가망 없는 아동 환자의 삶을 허망하고 불쌍하게 여기면서도 이에 쏟는 노력에 회의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그러한 아동 환자의 삶과 임종과정이 품위와 존엄성을 상실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중환자실 간호사는 마지막까지 아동 환자의 간호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이 좀 더 편안해진다고 여긴다. 또한 중환자실에서 홀로 임종에 이르는 아동 환자를 보면서 나와 나의 가족의 임종을 돌아보고, 품위 있게 임종을 맞이하기 위해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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