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학영재교육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재아동의 교육 사례
1.1. 생각을 키우는 교육
1.2. 차별화된 교육
1.3.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
1.4. 만남의 교육
1.5. 진로와 방향을 설정하는 교육
2. 영재의 이해와 영재아 판별
2.1. 융합영재교육
2.2. 융합영재 판별
3. 외국(미국, 이스라엘, 중국, 호주, 러시아)의 영재교육
3.1. 한국의 영재교육
3.2. 미국의 영재교육
3.3.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3.4. 중국의 영재교육
3.5. 호주의 영재교육
3.6. 러시아의 영재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재아동의 교육 사례
1.1. 생각을 키우는 교육
OO영재교육원에서는 Whitehead의 교육목적(마동의 자기능력 계발을 북돋아 주고 이끌어 주는 것)과 A영재 교육원의 교육목표(사고하는 힘, 지식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활용하는 방법을 체득케 함)를 일치시켰다. 예를 들어 답을 알려주지 않고 실험을 통해 결과를 보고 학생들 스스로 유추해내는 수업방식의 일종인 깊이 파고드는 수업(학교나 학원 수업과 다른 점)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지도교수가 말하는 수업 목표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진실로 아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지식과 상식은 어떻게 구분되는지, 진정한 과학적 태도란 무엇인지에 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재교육 아동들이 지각하는 가장 발전된 부분은 사고력, 창의력, 과학적 탐구능력의 향상이다.
1.2. 차별화된 교육
차별화된 교육은 OO영재교육원에서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OO영재교육원에서는 학습 환경의 차별화를 통해 다양한 실험이 가능한 대학 시설과 대학의 우수한 인력을 활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과학을 단순히 눈과 머리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손으로 느끼고 체험하며 작지만 실제적인 성취를 경험하게 해주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관련 분야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 변인으로 풍부한 지식과 지적 경험, 과학적 사고방식을 지닌 교수와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의 전달, 사고하는 방법의 습득을 넘어 하나의 역할 모델로 작용하도록 하였다. 수업진행 방식은 친구, 조교, 교수와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실험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지나치게 많은 것을 가르치지 않고 철저히 가르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이처럼 OO영재교육원에서는 대학 시설과 인력을 활용하여 실험과 체험 중심의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영재아동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였다.
1.3.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
영재아동에게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영재아동의 경우 일반교육에서 자신의 영재성을 인정받지 못하거나, 지적으로 도전받지 못하는 경우, 이로 인해 우울감과 거친 행동으로 문제아로 취급받는 경우가 있다. 또한 자신의 능력보다 성취가 매우 낮은 미성취 영재일 경우에도 자신감 부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OO영재교육원에서는 영재아동들이 자신의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원하였다. 영재아동들만의 집단 내에서도 자만감으로 가득 차기도 하지만, 이 과정에서 영재들의 자신의 한계와 열등감을 경험하게 하여 겸허함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재교육원에서의 조별활동을 통해 참을성과 협동심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었다.
이러한 자신감 키우기 교육은 영재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단순히 지적 능력만이 아닌 정서적·사회적 발달도 함께 이루어지면서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김윤나 저,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숭실대 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2015
하명선 저, ‘영재유아 대상자 선별을 위한 부모용·교사용 영재특성 평정척도의 타당화 연구’, 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 경상북도, 2011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