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리더십 유형과 그에 대한 정의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의 정의와 변천과정
1.1. 리더십의 정의
1.2. 리더십 이론의 변화 과정
1.2.1. 특성이론
1.2.2. 행동이론
1.2.3. 상황이론
2. 상황적 리더십 모형
2.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2.1.1. 상황모형의 개념
2.1.2. 리더십 유형
2.1.3. 구성원 성숙도
2.2.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2.2.1. 성숙·미성숙이론 설명
2.2.2. 성숙과정의 7단계
3. 상황에 따른 적절한 리더십 스타일 결정
3.1. 구성원 성숙도에 따른 리더십 스타일 선택
3.2. 현재 지도자와의 비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의 정의와 변천과정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두 사람 이상의 공동 목표를 수행하는데 발생하는 상호간의 적용과 구성원간의 영향력 및 통제작용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조직의 공동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및 조정하는 리더의 제 활동"이다. 이처럼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맥파랜드는 리더십이 "매우 애매한 개념(elusive concept)"이라고 표현했듯이,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1세기 이상 지속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리더십에 대한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1.2. 리더십 이론의 변화 과정
1.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효과적인 리더들이 갖고 있는 일련의 공통적인 특성, 특질, 또는 자질을 규명하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리더가 어떤 고유한 특성을 가지면 상황이나 환경이 바뀌더라도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특성이론에 따르면 리더들은 조직 내 일반 구성원들에 비해 뛰어난 리더십에 필요한 자질이나 기술 및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이러한 리더의 뛰어난 특성과 자질을 규명하려 노력해왔다.
특성이론의 강점은 훌륭한 리더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리더가 갖추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는 점이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효과적인 리더의 특성 및 자질이 너무나 다양하고 일관성이 없으며, 구성원이나 상황변수를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리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실제 현장에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1.2.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는가(what the leader does)에 초점을 두어 리더가 특정한 리더십 행위를 개발함으로써 집단이 높은 생산성과 구성원들의 사기를 유지시킬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이론이다"
행동이론에 따르면, 리더의 행동유형을 구조주도 행동과 배려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조주도 행동은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화하며 구성원들을 통제하려는 행동이고, 배려 행동은 구성원들의 요구와 감정을 이해하고 그들을 지원하며 신뢰관계를 구축하려는 행동이다.
행동이론에서는 이 두 가지 행동유형의 조합에 따라 4가지 리더십 유형인 권위형, 민주형, 자유형 리더십을 제시하고 있다. 권위형 리더는 구조주도 행동은 강하지만 배려 행동이 약한 반면, 민주형 리더는 구조주도 행동과 배려 행동이 모두 강한 편이다. 자유형 리더는 구조주도 행동과 배려 행동이 모두 약한 편이다.
이처럼 행동이론은 리더의 특정한 행동유형이 집단과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리더로 하여금 상황에 적합한 효과적인 행동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2.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여러 상황 또는 환경적인 제약요인을 고려하여 유효한 리더십 스타일을 찾아보려는 이론이다. 상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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